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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6 no.3, 2009년, pp.25 -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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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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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경영이 발달된 국가는? | 모빌리티경영이 발달된 국가는 네덜란드, 스웨덴, 스위스, 영국이고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 벨기에는 일부 영역에 모빌리티경영이 도입된 상태이다. 특히 독일은 지자체, 기업, 학교, 운수업체별 다양한 혁신적인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고 대중교통 및 자전거의 활성화 등 지속가능교통정책에 있어 선도적인 위치에 있다. | |
유럽연합은 어떤 프로젝트를 통해 지속가능 녹색교통에 대한 사회의식을 제고하고 모빌리티대책의 표준화된 평가모형을 개발하고 있는가? | 최근 연방에너지과학부에서 기후변화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모빌리티경영 시행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유럽연합은 ‘MAX’ 또는 ‘EPOMM’ 프로젝트를 통해 지속가능 녹색교통에 대한 사회의식을 제고하고 모빌리티대책의 표준화된 평가모형을 개발하고 있다(참고. www. | |
모빌리티경영에 있어 선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 영국의 현황은? | 영국은 현재 모빌리티경영에 있어 선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 학교와 기업에 모빌리티계획을 수립하는 것에 역점을 두고 있다. 예컨대 학교마다 모빌리티계획 수립 시 최고 15,000유로를 지원하고 있고 2010년에 모든 학교가 모빌리티계획을 제출하도록 의무화할 예정이다. 학교별 모빌리티계획의 핵심전략은 대중교통/자전거 활성화, 개인맞춤형 모빌리티컨설팅, 재택근무 장려, 화상회의/홈쇼핑 활성화, car-pool/-sharing 등이다. 영국은 3개 시범도시를 대상으로 7년간 매년 1백만 유로를 투자하여 모빌리티도시 표준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영국은 토지이용계획(도시계획)과 교통계획을 통합하고 도로관리청이 상가, 주거지역, 공장부지 등 신규시설인허과정에 추가발생교통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빌리티계획을 수립하도록 의무화하였다. 병원에는 모빌리티계획을 수립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네덜란드와 영국과 달리 독일은 기업, 학교, 병원, 마트, 공공기관 대상으로 다양한 모빌리티경영 R&D 프로그램을 국가차원에서 지원하고 있으나 모빌리티경영의 발전현황에 대한 평가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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