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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5 no.1, 2017년, pp.37 - 49
이건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한진석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This study proposes an analysis methodology for air quality improvement effect of transport and environment policy that are used for mobile pollution sources. The methodology considers the changes of traffic of road transport sources and air pollutant emission, the changes of atmospheric dispers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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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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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환경정책의 대기질 개선효과는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 교통환경정책의 대기질 개선효과는 도로이동오염원의 배출량에 영향을 받으며, 해당 배출량은 도로이동오염원의 통행량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통행량은 대상지역의 도로인프라 수준, 통행자의 사회경제적 특성 등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정책 시행에 따른 효과는 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다. | |
대기질 개선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우선 대상지역의 공간적 특성(도로인프라 수준, 대중교통 접근성, 연령대별 비중 등), 통행자의 통행행태(통행발생률, 통행수단, 평균 통행거리 등) 등을 고려하여 정책 시행 전·후의 통행량 변화를 추정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 교통환경정책의 대기질 개선효과는 도로이동오염원의 배출량에 영향을 받으며, 해당 배출량은 도로이동오염원의 통행량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통행량은 대상지역의 도로인프라 수준, 통행자의 사회경제적 특성 등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정책 시행에 따른 효과는 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다. 따라서 대기질 개선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우선 대상지역의 공간적 특성(도로인프라 수준, 대중교통 접근성, 연령대별 비중 등), 통행자의 통행행태(통행발생률, 통행수단, 평균 통행거리 등) 등을 고려하여 정책 시행 전·후의 통행량 변화를 추정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 |
교통환경정책의 효과척도로 대기질 개선효과를 검토해야 하는 이유는? | 국내의 경우 교통 부문이 대기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으며1) 도로이동오염원인 자동차는 2030년 기준 약 2,500만대까지 증가하고(한국교통연구원, 2012), 자동차 중에서도 사회적 비용이 높은 미세먼지(PM10)와 질소산화물(NOX)2)의 배출 기여도가 높은 경유차의 비중이 최근 10년간 40% 수준을 유지한다는 점3) 등을 감안하면 교통환경정책의 효과척도로 대기질 개선효과를 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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