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EO의 리더십과 전략적 정보화 시스템의 구축: 더페이스샵 코리아 사례를 중심으로
The Leadership of CEO and the Building up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THEFACESHOP Korea Case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1 no.2, 2009년, pp.183 - 207  

이미영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  박양규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김우봉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안지현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정보통신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 중소기업의 정보화는 정부의 지원정책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도 중소기업에서 정보기술의 성공적 도입이 이루어고 있는 경우가 있다. 그 성공의 주요한 요인으로 고려되는 것이 CEO의 정보화에 대한 축적된 지식과 강력한 리더십이다. 본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 정보화의 성공적 사례 중의 하나인 더페이스샵에 대한 심층적 사례분석을 시도한다. 더페이샵의 CEO는 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해 정보화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토대로 CEO가 시스템 구축을 위한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하였고 의사결정 기구로서 이사회가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종업원들의 주도적인 참여로 성공산화를 이루었다. CEO의 강력한 리더십하에 모든 정보시스템의 구축이 만족화되고 효율화되었으며 현업과의 연계를 통해 조직과 시스템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었다. 특히, 더페이스샵은 경쟁력을 강화하기위해 세 가지 단계로 접근하였다. 첫째, 업무효율성과 사무자동화를 위한 ERP와 같은 기본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둘째, 고객지향성과 마케팅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분석 CRM 시스템을 완성하였으며, 셋째, 타켓 마케팅의 반응률 향상과 점주들의 수익개선을 위한 운영 CRM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런 체계적인 노력을 통해 기업의 성과가 크게 개선되었다. 결과적으로 더페이스샵은 자기만의 차별점, "Natural Story"와 가격경쟁력이라는 매력을 가지고 화장품 업계에서 장사 2년 만에 국내 화장품업계 3위, 브랜드삽 화장품 업계 1위라는 성과를 일구었다. 그 바탕에는 여타 중소기업에서 엄두를 못내고 있는 체계적인 정보시스템에 대한 투자 있었고 이를 가능하게 한 전문지식에 입각한 CEO의 강력한 리더십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the introduct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to domestic small and middle size firms is depending on the governmental supporting policy. However, even under this situation there is also a case that the building up of information technology is initiated by the management of small and middle...

주제어

참고문헌 (22)

  1. 김병권, 오재인, "ERP패키지의 성공적인 커스터마이정 전략", 경영정보학 연구, 제10권, 제3호, 2000, pp. 121-143 

  2. 김병권, 오재인, "ERP 시스템의 성공적 구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제2호, 2002, pp. 137-162. 

  3. 더페이스샵, '정보화 현황'(미발표자료), 2008 

  4. 더페이스삽, "더페이스삽과의 인터뷰", 2008 

  5. 박광호, 검상수, 김호택, "모기업 주도적 협력업체정보화 사업성과에 관한 연구: 삼성전자 사례",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1.8, No.3, 2006,pp. 225-259 

  6. 박광호, "협업 IT화 산업에 있어 협력업체 ERP활용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삼성전자 사례",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lndustrial and System Engineering, Vo1.30, No.3, 2007, pp. 71-81 

  7. 삼성경제 연구소, '화장품 시장전망', 2007 

  8. 양동구, 김기윤, "통계적 기법을 이용한 정보기술서비스 수준관리 :H 기업사례", Inforrmation Systems Review, Vol.8, No.2, 2006,pp. 211-234 

  9. 이 근 외, 기업간 추격의 경제학, 21세기북스,2008 

  10. 임규찬, 김영수, 'ERP 시스템의 사용자 참여와 ERP품질과의 관계', 대한회계학회, 제11권, 제1호,2007 

  11. 허영, 임세헌, "중소기업 정보화 지원 대상 선정을 위한 모델 개발에 대한 연구", 유통정보학회지, 제9권, 제2호, 한국유통정보학회, 2006, pp. 135-154 

  12. 허정화, "화장품업계 CRM 도입 가속도", 2007, 메디컬신문 

  13. Adam, F. and P. O'Dohery, "Lessons from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implementations inIreland-towards smaller and shorter ERP projects", Journal of lniformation Technology, Vol.15, No.4,2000,pp. 305-316 

  14. Cunningham, P. and F. Froschl, Electronic business revolution: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in the21th centry,Springer, New York, 1999 

  15. Jeffrey, F. R., Case in e-commerce, McGraw-HilI/Irwin, 2000 

  16. Dong. L., "Modeling top management influence on ES implementations", Business process Management Journal, Vol.7, No.3, 2001, pp. 213-250. 

  17. David, A, K. Thomas,and H. Mark, "ERP critical success factor: an exploration of the contextual factors in public sector institutions", Proceedings of the 35th Hawaii International Confence on System Sciences, 2002 

  18. Gatignon, H. and T. S. Robertson, "Technology diffusion: empirical test of competitive effects," Journal of Marketing, Vo1.53, No.1, 1989, pp.35-49 

  19. Grover, V., Factors influencing adoption and implementationof customer based inter-organizationalsystems, unpublished Ph.D. dissertation,University of Pittsburgh, 1990 

  20. Hwang, K. T., Evaluating the adaption: implementation,and impact of electronic data interchangesystems, unpublished Ph. D. dissertation,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1991 

  21. Runge, D. A., Using telecommunications for competive advantage, unpublished Ph. D. dissertation, Oxford University, England, 1985 

  22. Yin, R.,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2nd ed., Sage Publications, Beverly Hills, CA, 199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