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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프랜차이즈 패밀리레스토랑의 브랜드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Brand Positioning Strategy of Franchise Family Restaurant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1 no.4, 2015년, pp.339 - 348  

안혜림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손정민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최지미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김학선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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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프랜차이즈 패밀리레스토랑의 전략적 포지셔닝 맵을 그리고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패밀리레스토랑 매출순위와 브랜드가치순위를 참고하여 다섯 곳의 브랜드(빕스,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애슐리, TGI프라이데이스)를 선정하여 4곳 모두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1500개의 자료를 수집하여 통계분석에 적절하지 않은 24개를 제외한 1476개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총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요인 분석을 통해 23개의 아이템으로 구성된 다섯 개의 품질 속성(종업원 서비스, 물리적 환경, 마케팅, 접근성, 음식 품질)을 추출하였다. 둘째, 판별분석 결과 4곳의 브랜드에 대한 서비스 품질 요인 중 판별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종업원 서비스, 접근성, 음식의 품질을 2차원으로 표시한 결과와 브랜드별 차이를 분석한 결과에서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는 다른 패밀리레스토랑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높은 평가를 얻은 반면, TGI프라이데이스와 애슐리는 대체적으로 평가가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TGI프라이데이스와 애슐리는 판별력이 높은 종업원의 서비스, 접근성, 음식의 품질 중 종업원의 서비스와 음식의 품질에 대한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여야 할 것이며, 향후 새로운 가맹점을 개설 할 경우 접근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positioning strategy according to franchising family restaurant brands. Discriminant Analysis was utilized to suggest methodological framework that seeks to find their relative positions in the family restaurant brands. As a result, the results show that fi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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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프랜차이즈 패밀리레스토랑 서비스품질 변수들이 어떠한 차원으로 요약될 수 있는가를 확인한다. 둘째, 선별된 요인들 중 프랜차이즈 패밀리레스토랑 브랜드를 가장 잘 판별해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판별력이 높은 요인브랜드별 인지도 맵을 살펴 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브랜드별 서비스 품질요인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 후, 브랜드별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밀리레스토랑 기업의 무형적 브랜드 이미지를 유형화시키는 도구인 브랜드 포지셔닝 맵을 활용하여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러한 서비스품질요인별 브랜드 포지셔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둘째, 선별된 요인들 중 프랜차이즈 패밀리레스토랑 브랜드를 가장 잘 판별해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판별력이 높은 요인브랜드별 인지도 맵을 살펴 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브랜드별 서비스 품질요인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 후, 브랜드별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프랜차이즈 패밀리레스토랑의 브랜드 포지셔닝 맵을 통해 각 기업에 전략점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며, 프랜차이즈 패밀리레스토랑 브랜드별(4곳) 서비스품질을 판별분석을 이용하여 그 절차를 설명하였다. 포지셔닝 방법은 첫째, 서비스품질을 평가하는 속성요인들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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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 브랜드 이미지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기업 브랜드 이미지는 모든 시간의 소비/구매 경험의 축적물로 규정하고 있으며(Andreassen & Lindestad 1998), 기능적 요소와 감정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였다(Barich & Kolter 1991). Keller KL(2001)는 기업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가 새로운 제품의 분류보다 제품의 특별함과 관련된 제품 브랜드의 무형적 요소에 의해 더욱 크게 증가할 수 있다고 하였다.
우리나라 외식산업은 하루가 다르게 성장 발전하고 있는 변화의 원인은 무엇인가? 경제발전에 따른 소득수준의 향상, 여가시간의 증대, 맞벌이 부부의 증가, 생활패턴의 변화, 외국계 외식기업들의 활발한 국내 진출 등으로 인하여 우리나라 외식산업은 하루가 다르게 성장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원인은 외식기회의 확대,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소득의 증가, 여성의 사회진출 등과 함께 여러 가지 관련 산업이 발달하였기 때문이다(Jeong HW․Choi EK․Kim HS 2012; Kim YO 2003). 이와 더불어 외식시장의 중요한 한 분야인 패밀리레스토랑 또한 여가시간의 증대와 신소비 계층의 출현 등으로 단순히 음식을 섭취하는 공간이 아닌 문화적 공간으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Song JW․Lee HR 2015).
브랜드 포지셔닝이란 무엇인가? 포지셔닝은 제품에서 비롯되지만, 제품에 대해서 행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머릿속에 대해서 하는 것으로 소비자의 머릿속에 제품을 인지시켜 위치를 잡아주는 것이라고 하면서, 포지셔닝은 ‘소비자의 지각’에 의한다고 한다(Singh J, Kalafatis P & Ledden L 2014). Keller KL (1993)는 브랜드 포지셔닝은 브랜드에 대해 인간의 마음속에 있는 창문을 발견하기 위한 하나의 조직적인 시스템이며, 이는 적합한 상황과 시기에만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는 개념에 밑바탕을 둔 것이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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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월간식당 (2006, 2월호). 2005년 결산 2006년 전망. 

  2. 월간식당 (2015, 2월호). 2014년 결산 2015년 전망. 

  3. Aaker DA (1996). Measuring brand equity across products & market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38:102-120. 

  4. Fournier S (1998). Consumer and their brands: Developing relationship theory in consumer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4(4): 343-353. 

  5. Frochot I, Kreziak D (2008). Customers' perceptions of ski resorts' images: Implications for resorts' positioning strategies.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8:298-308. 

  6. Giannias DA (1999). Market positioning of differentiated products. International Journal of the Economics of Business 6(1):29-39. 

  7. Green BC, Muller TE (2002). Positioning a youth sport camp: A brand-mapping exercise. Sport Management Review 5:179-200. 

  8. Jeong HW, Choi EK, Kim HS (2012). Eating behavior and physical activity among college students: A descriptive approach to the gender difference.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8(5):165-175. 

  9. Keller KL (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 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57(1):1-22. 

  10. Keller KL (2001) Build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marketing management: Building customer- based brand equity marketing management. Marketing Science Institute Working Paper Report No.01-107. 

  11. Kim KH (2012). Coffee franchise' positioning strategies according to the brand personality: Focused on Busan area.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5(3):147-172. 

  12. Kim DJ, Kim KR (2010). A perceptual mapping of coffee shop brands and preference attributes.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6(3):66-75. 

  13. Kim SY (2013). A study on the discriminating factors of old-age and babyboom generations: Focusing upon cultural activities. Journal of The Korean Official Statistics 18(1):16-33. 

  14. Kim YO (2003) A study on the choice attributes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a take-out coffee shop.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9(3):141-154. 

  15. Lim HR, Lee SM, Kim HS (2015) Positioning strategy of global franchise coffee shop's brands in Busan, Korea. Journal of Tourism Science 39(3):195-206. 

  16. Lee S, Kim WG, Kim HJ (2006). The impact of co-branding on post-purchase behaviors in family restaurant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25(2):245-261. 

  17. Singh J, Kalafatis P, Ledden L (2014). Consumer perceptions of cobrands: The role of brand positioning strategies. Marketing Intelligence & Planning 32(2):145-159. 

  18. Schultz DE, Block MP, Viswanathan V (2014). Brand preference being challenged. Journal of Brand Management 21(5):408-428. 

  19. Song JW, Lee HR (2015) The effects of the advertising value of SNS on the brand equity, brand loyalty of food service industry.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8(1):137-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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