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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중생 교복 설계를 위한 체형 유형화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Somatotype Classification for Middle-School Girls' Uniform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7 no.4, 2009년, pp.663 - 678  

김주연 (전북대학교 의류학과) ,  이효진 (전북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rowth of the middle school girls show big difference among the individuals and the development of each area of the body is not uniformed but diverse which could be understood as the period that the problems on the fit of the clothes occur extensively. Therefore, in this study, the somatotype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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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여중생의 체형 유형을 분류하고 체형적 특징을 분석하여 교복 설계에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만 12~15세 여중생 317명을 직접계측하여 신체치수를 수집하고 체형을 유형화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교복 설계에 활용 가능한 정보 창출을 위해 여중생의 연령별 신체 크기를 살펴보고, 여중생 체형을 상·하반신으로 구분하여 체형을 유형화하고 체형 유형별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앞으로 여중생을 대상으로 한 교복 설계시 여중생 체형에 대한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더불어 여중생들의 교복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 올바른 교복 착용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함에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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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란?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성장해가는 과도기적 시기로 신체적·생리적으로나 정서적·심리적으로 다양한 변화와 발달을 보이는 시기이다. 청소년기에 대한 구분은 학자마다 다른 견해를 보이고 있고, 연령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있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성호르몬의 분비와 심리적인 변화를 경험하기 시작하는 11~12세부터 추상적 사고능력과 자아정체감 형성이 이루어지는 17~20세까지를 청소년기라고 한다10,11).
여중생의 체형이 교복의 맞음새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과거에는 학생들이 오래 입기 위하여 자신의 신체보다 큰 교복을 구입하여 착용하는 경향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경제적 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실루엣과 외관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증대되고 있다1). 특히 청소년 전기에 해당하는 여중생의 체형은 어느 정도 성인 체형을 이루게 되는 여고생과는 달리 불균형적이며 급격한 성장으로 부위별 다양한 크기 변화가 생길 뿐만 아니라 개인차가 현저하게 나타나고2) 있으므로 교복의 맞음새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여중생을 대상으로 한 인체 측정 및 체형 분류에 관한 연구를 살펴본 결과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를 살펴본 결과, 여중생의 체형을 대표하는 요인은 대부분 비만요인과 길이요인, 둘레요인 등이 대표적으로 추출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신을 체형별로 분류하거나 상·하반신을 분리하여 체형을 분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중생은 둘레, 너비, 두께와 같은 수평인자가 급격하게 성장하는 시기로 개인차가 많이 발생하는 성장기적 특징을 보이게 되는 반면 여고생은 성장의 정체기에 접어들어 이미 성인 체형을 형성하고 있는 시기이므로 여중생과 여고생은 신체 형태가 확연한 차이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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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고애란 (1996). “청소년의 의복행동에 대한 자아중심성, 자의식, 신체만족도의 영향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0권 4호. 

  2. 김경숙, 이춘계 (1990). “평면사진 측정에 의한 여중생의 체형분석.” 한국의류학회지 14호 3권. 

  3. 김덕하 (2004). “중학생 교복 설계를 위한 체형별 치수체계 및 성장 여유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김점해(2005). “여고생 동복재킷의 형태 및 소재의 신축성에 따른 만족도와 착용감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제한 (2001). 발달심리학. 서울: 양서원. 

  6. 김태련, 조혜자, 이선자, 방희정, 조숙자, 조성원, 김현정, 홍주연, 이계원, 설인자, 손원숙, 홍순정, 박영신, 손영숙, 김명소, 성은현 (2004).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7. 김화순 (2001). “여중생의 교복 디자인 만족도에 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현화 (2007). “중?고등학생의 의복태도 및 교복착용에 대한 태도.”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노희숙 (1995). “6-17세 여자의 체형 특성 및 유형화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0.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2004). 제5차 한국인인체치수조사보고서. 

  11. 서추연 (1993). “중고여학생의 체형 특성을 고려한 상반신 길원형 설계 및 착의 평가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2. 윤현정, 조규화 (2002). “여고생 교복 디자인 연구.”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지 6권 5호. 

  13. 이경민, 최혜선, 강여선 (2004). “남자중학생의 교복 치수체계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권 1호. 

  14. 이혜주 (1998). “중고여학생의 체형변이 및 체형 분류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임주희 (2004). “여중.고등학생의 교복에 대한 만족도 및 선호하는 교복디자인.”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임지영 (1998). “여중생의 하반신 측면체형의 분류 및 특성.” 한국의류학회지 22권 3호. 

  17. 조선명, 고애란 (2001). “외모에 대한 사회, 문화적 태도와 신체 이미지가 의복추구 혜택에 미치는 영향청소년기 여학생의 연령집단별 차이 비교.” 한국의류학회지 25권 7호. 

  18. 한상철, 박성희, 조아미 (1997). 청소년심리학. 서울: 양서원. 

  19. 황선애 (2007). “남녀 중학생의 의복관심도와 교복만족도 및 교복 변형실태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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