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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세대 교복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A fundamental study to develop the school uniform for the Net generation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4 no.5, 2010년, pp.145 - 157  

문지현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나현신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rket in the 21st century has drastically changed due to the advances of digital technology. This could be represented by the key words prosumer, do-it-yourself, mass customization, and so on. The net generation is in the center of change and nowadays teenage groups wearing school uniforms is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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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N세대 교복 디자인 개발 및 제작의 기초자료 제공을 위해 남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교복의 착용 실태 동작적합성 개발 교복의 요구사항 및 개선점 등을 조사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세대의 특징 및 교복에 요구되는 특성을 파악하고 현재 세대가 착용하고 있는 교복의 착용실태 및 동작적합성을 조사함으로써 세대의 요구가 반영된 교복의 개발 및 제작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문헌 및 선행 연구를 통해 세대의 개념 및 특징, 교복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공식적인 의복으로 유니폼의 일환인 교복에서 요구되는 특성을 파악하고자 선행연구9)10)11)12)를 고찰하였으며 이상을 바탕으로 교복에서 요구되는 특성을 상징성, 심미성, 기능성, 경제성으로 요약하였다. 각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연구문제 3: 교복에 대한 요구사항 및 개선점을 알아본다.
  • 이상을 바탕으로 세대의 새로운 세대 감각과 요구가 반영된 교복 디자인 개발 및 제작에 필요한 실제적이고 근본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세대의 특징 및 교복의 특성을 파악하고 남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현재 착용하고 있는 교복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N세대인 남녀 고등학생의 요구가 반영된 교복의 디자인 개발 및 제작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관련 문헌을 통해 세대의 일반적 특성을 도출하고, 교복에서 요구되는 특성을 고찰하였으며, 남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교복착용실태, 동작적합성, 개발 교복의 요구사항 및 개선점 등을 조사분석하였다.
  • 첫째, N세대는 그들의 문화 속에 깊이 내재되어 있는 중요한 가치인 선택의 자유를 추구한다. 자유롭고 상호교류적인 환경에서 성장한 이들은 타인으로부터의 강요를 거부하며, 다양함 속에서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을 선택하고자 한다. 둘째, N세대는 소비자가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소비환경 속에서 맞춤화, 개인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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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복이 N세대의 차별화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이유는? 현재 교복착용 대상인 중고생들이 바로 이 N세대에 포함되며, 이들은 대부분의 시간에 교복을 착용하고 있다. 하지만, 일률적인 형태로 제작되어 개성 표현에 극히 제한적인 교복은 N세대의 차별화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불만족은 지나친 교복의 변형으로 이어져 교복 본래의 형태와 의미마저 퇴색되는 문제점 또한 야기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교복 관련 선행연구 대부분은 교복의 치수적합성 및 치수체계설정, 교복 디자인 선호도, 교복 만족도, 의복 행동 등에 국한되었으며, 이전 세대와는 구별된 특징을 나타내는 오늘날 N세대의 요구가 반영된 교복 개발 연구는 부재한 실정이다.
21C의 시장에서 변화의 중심에는 누가 자리하고 있는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지식혁명 삶의 질적 향상에 대한 인간의 욕구 등으로 변화하고 있는 21C의 시장은 프로슈머(prosumer), DIY(do-it-yourself),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mass customization)의 키워드로 요약된다.1) 이와 같은 시장 변화의 중심에는 N세대가 자리하고 있으며 디지털 상품이 만연한 환경 속에서 자라난 이들은 인터넷 세대로서 빠른 변화에 민감하고 새로운 자극과 신선함을 추구한다. 또한 소비에 있어서 합리적이며 선택의 자유를 중시하고 자신의 개성과 취향에 맞게 제품을 변형하여 자신을 표현한다.
교복이 N세대의 차별화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해 생기는 불만족은 어떤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는가? 현재 교복착용 대상인 중고생들이 바로 이 N세대에 포함되며, 이들은 대부분의 시간에 교복을 착용하고 있다. 하지만, 일률적인 형태로 제작되어 개성 표현에 극히 제한적인 교복은 N세대의 차별화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불만족은 지나친 교복의 변형으로 이어져 교복 본래의 형태와 의미마저 퇴색되는 문제점 또한 야기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교복 관련 선행연구 대부분은 교복의 치수적합성 및 치수체계설정, 교복 디자인 선호도, 교복 만족도, 의복 행동 등에 국한되었으며, 이전 세대와는 구별된 특징을 나타내는 오늘날 N세대의 요구가 반영된 교복 개발 연구는 부재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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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1. "N세대, 시장의 새로운 지표", (2000. 08. 20), 금강기획, 자료검색일 2009. 09. 02, 자료출처 http://dragon.yonsei.ac.kr 

  2. 돈 탭스콧(2009), 디지털 네이티브: 역사상 가장 똑똑한 세대가 움직이는 새로운 세상, 이진원(역), 비즈니스북스, pp.150-197. 

  3. 이미정(2001), "N세대의 특성을 반영한 휴대폰 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7. 

  4. 이미정(2001), "N세대의 특성을 반영한 휴대폰 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6. 

  5. 앨빈 토플러(1984), 제3의 물결, 원창엽(역), 홍신문화사, pp.292-316. 

  6. "헝그리어답터, 웹시족..소비자 5대 키워드", (2008. 01. 05), 헤럴드 경제, 자료검색일 2009. 09. 24, 자료출처 http://www.auction.co.kr 

  7. 박현숙(1993), "여자 중,고등학생의 교복착용실태 및 선호하는 교복디자인 연구: 서울시내 여자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8. 

  8. 남윤자, 김경인, 이윤정(1997), "유니폼 실태조사와 디자인 개성을 위한 연구(1)", 한국의류학회지, 21(2), p.456. 

  9. 박현숙(1993), "여자 중,고등학생의 교복착용실태 및 선호하는 교복디자인 연구: 서울시내 여자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8-11. 

  10. 박영애(1997), "교복디자인에 관한 연구: 고등학교 여학생복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7-19. 

  11. 임주희(2004), "여중고등학생의 교복에 대한 만족도 및 선호하는 교복 디자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6-9. 

  12. 김주연(2008), "여중생의 교복 디자인 선호도와 체형 유형에 따른 패턴 설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35-40. 

  13. 표준국어대사전 (두산동아, 1999). p.3298. 

  14. 마릴린 혼, 루이스 구렐(1988), 의복: 제2의 피부 (제3판), 이화연(역), 까치, p.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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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조은정(2003), "jeans소재를 이용한 여고생 교복 디자인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5. 

  19. 표준국어대사전 (두산동아, 1999). p.871. 

  20. 강혜원(1984), 의상심리학, 교문사, pp. 287-288. 

  21. 표준국어대사전 (두산동아, 1999). p.368. 

  22. 강혜원(1984), 의상심리학, 교문사, pp.286-287. 

  23. 이경민(2003), "남학생중학생의 교복 치수규격 설정에 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03-113. 

  24. 김점해(2005), "여고생 동복 재킷의 형태 및 소재의 신축성에 따른 만족도와 착용감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58-70. 

  25. 김주연(2008), "여중생의 교복 디자인 선호도와 체형 유형에 따른 패턴 설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135-140. 

  26. 하선주(2007), "철도근로자 작업복 기능성 향상을 위한 연구: 전기기술단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37-145. 

  27. 이경민(2003), "남학생중학생의 교복 치수규격 설정에 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28. 

  28. 이경민(2003), "남학생중학생의 교복 치수규격 설정에 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29. 

  29. 김혜정(2001), "제주지역 여고생의 교복변형과 치수만족도 및 교복만족도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43. 

  30. 이경민(2003), "남학생중학생의 교복 치수규격 설정에 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29. 

  31. 김혜정(2001), "제주지역 여고생의 교복변형과 치수만족도 및 교복만족도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44. 

  32. 김점해(2005), "여고생 동복 재킷의 형태 및 소재의 신축성에 따른 만족도와 착용감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29. 

  33. 조은정(2003), "jeans소재를 이용한 여고생 교복 디자인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78. 

  34. 김주연(2008), "여중생의 교복 디자인 선호도와 체형 유형에 따른 패턴 설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39. 

  35. 조은정(2003), "jeans소재를 이용한 여고생 교복 디자인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74. 

  36. 황선애(2007), "남녀중학생의 의복관심도와 교복만족도 및 교복변형실태", 건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47. 

  37. 황진숙 外(2002), "남녀고등학생의 교복 이미지 선호와 교복 변형행동의 비교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4(3), p.246. 

  38. 박영애(1997), "교복디자인에 관한 연구: 고등학교 여학생복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70. 

  39. 백승희(2000), "CAD를 이용한 교복 디자인 개발 경로 연구" 인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3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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