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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4 no.5, 2010년, pp.145 - 157
문지현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나현신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The market in the 21st century has drastically changed due to the advances of digital technology. This could be represented by the key words prosumer, do-it-yourself, mass customization, and so on. The net generation is in the center of change and nowadays teenage groups wearing school uniforms is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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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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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복이 N세대의 차별화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이유는? | 현재 교복착용 대상인 중고생들이 바로 이 N세대에 포함되며, 이들은 대부분의 시간에 교복을 착용하고 있다. 하지만, 일률적인 형태로 제작되어 개성 표현에 극히 제한적인 교복은 N세대의 차별화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불만족은 지나친 교복의 변형으로 이어져 교복 본래의 형태와 의미마저 퇴색되는 문제점 또한 야기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교복 관련 선행연구 대부분은 교복의 치수적합성 및 치수체계설정, 교복 디자인 선호도, 교복 만족도, 의복 행동 등에 국한되었으며, 이전 세대와는 구별된 특징을 나타내는 오늘날 N세대의 요구가 반영된 교복 개발 연구는 부재한 실정이다. | |
21C의 시장에서 변화의 중심에는 누가 자리하고 있는가? |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지식혁명 삶의 질적 향상에 대한 인간의 욕구 등으로 변화하고 있는 21C의 시장은 프로슈머(prosumer), DIY(do-it-yourself),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mass customization)의 키워드로 요약된다.1) 이와 같은 시장 변화의 중심에는 N세대가 자리하고 있으며 디지털 상품이 만연한 환경 속에서 자라난 이들은 인터넷 세대로서 빠른 변화에 민감하고 새로운 자극과 신선함을 추구한다. 또한 소비에 있어서 합리적이며 선택의 자유를 중시하고 자신의 개성과 취향에 맞게 제품을 변형하여 자신을 표현한다. | |
교복이 N세대의 차별화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해 생기는 불만족은 어떤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는가? | 현재 교복착용 대상인 중고생들이 바로 이 N세대에 포함되며, 이들은 대부분의 시간에 교복을 착용하고 있다. 하지만, 일률적인 형태로 제작되어 개성 표현에 극히 제한적인 교복은 N세대의 차별화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불만족은 지나친 교복의 변형으로 이어져 교복 본래의 형태와 의미마저 퇴색되는 문제점 또한 야기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교복 관련 선행연구 대부분은 교복의 치수적합성 및 치수체계설정, 교복 디자인 선호도, 교복 만족도, 의복 행동 등에 국한되었으며, 이전 세대와는 구별된 특징을 나타내는 오늘날 N세대의 요구가 반영된 교복 개발 연구는 부재한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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