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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러닝 효과성의 일반화 방안
Measures to Generalize the Effect of u-Iear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7, 2009년, pp.379 - 389  

안성훈 (한국교육개발원) ,  정영식 (한국교육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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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그 동안 교과부에서 추진해 온 유러닝 시범학교들의 효과를 분석해 보고 그 성과를 일반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유러닝 효과성의 지표를 만족도, 효능감, 학업성취도, 일반화 가능성으로 정하고 유러닝 연구학교의 운영 결과와 선행연구의 결과를 재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 그 시사점에 기초하여 유러닝의 효과를 일반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유러닝의 일반화 방안은 도입단계, 확산단계, 정착단계로 나누어 점진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으며, 각 단계는 정책, 교수 학습, 품질제고, 기술적용 등의 4개 요소로 세분해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였다. 유러닝의 일반화 방안은 유러닝의 효과를 좌우하는 유비쿼터스 기술의 발전 방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으나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일반화 방안은 3단계를 통한 점진적인 방법을 취하고 있어 향후 유비쿼터스 기술의 변화에도 어느 정도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analyzed the effect of u-learning model school which have been in forc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We suggested a plan which we generalized the effects of u-learning. To analyzed the effects of u-learning, first of all, we set up indexes of u-learning effect - satisfaction me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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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줄하였다. 그리고 그 시사점에 기초하여 유 러닝의 효과를 일반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유비쿼터스 기술을 이용한 교육활동을 유러닝이라 정의하고 있으며, 유러닝의 현장 적용 가능성은 그동안 여러 연구학교 운영을 통해 제시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교과부에서 추진해 온 유러닝 시범학교들의 효과를 분석해 보고 그 성과를 일반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러닝 효과성의 지표를 만족도, 효능감, 학업성취도, 일반화가능성으로 정하고 유러닝 연구학교의 운영 결과와 선행연구의 결과를 재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줄하였다. 그리고 그 시사점에 기초하여 유 러닝의 효과를 일반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인숙(2007)의 연구가 있다. 연구에서는 Macintosh 기반 유러닝 시범운영 중인 3개 연구학교 (인천 삼산초등학교, 서울 석계초등학교, 광명 하안북초등학교)에 대한 교과 학업성취도, 학교 구성원의 만족도에 대한 전반적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이인숙은 연구학교의 학교/수업문화를 분석하여 유러닝 연구수업의 성공과 장애요소를 심층 분석함으로써 학업성취도 및 만족도/효능감 정도의 의미를 해석하고 만족도와 자기효능감/동기를 중심으로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추진해 온 유러닝 연구학교들의 운영결과와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유러닝의 효과성을 분석해 보고 그 성과를 일반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유러닝의 효과성이란?

  • 첫째, 유러닝의 효과성이 학습자의 심리적 인식 수준의 변화라는 점을 고려하였다. 유러닝의 효과성은 유 러닝 적용에 의한 학업성취 수준의 변화이기 때문에 유 러닝의 효과성은 유러닝에 대한 학습자의 심리적 인식 수준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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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권성호, 이준, 강경희. u-러닝 코리아 로드맵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 

  2. 권성호, u-러닝 효과성 분석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 

  3. 김용, 초중등 교육 이러닝 품질관리 가이드라인(v.2.0)개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7. 

  4. 서정희, 미래교육을 위한 u-러닝 교수.학습모델개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5. 이인숙, Macintosh 기반 u-러닝 연구학교 효과성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7. 

  6.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년도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u-러닝 연구학교 1차년도 운영종합보고서: 제1부 유비쿼터스 기반 연구학교, 2005. 

  7.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년도 하반기 u-러닝 연구학교 워크숍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 

  8. 한선관, u-러닝 효과성 분석 및 u-러닝 운영 모델 개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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