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화장품구매 자료를 통한 고객 구매행태 분석
A study on the behavior of cosmetic custome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0 no.4, 2009년, pp.615 - 627  

조대현 (인제대학교 데이터정보학과) ,  김병수 (인제대학교 데이터정보학과) ,  석경하 (인제대학교 데이터정보학과) ,  이종언 (미켄즈(주)) ,  김종성 (인제대학교 데이터정보학과) ,  김선화 (인제대학교 데이터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효과적인 마케팅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화장품구매 자료로부터 고객 구매형태와 재구매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고객충성도 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고객충성도는 재구매 가능성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는 국내의 한 화장품회사 고객들의 2000년부터 2008년까지 9년간의 구매자료 (432,528명, 2,440,107건)이다. 예측모형의 목표변수는 재구매 유무이고, 설명변수는 구매수량, 구매액, 휴면기간 등의 기본변수와 구매횟수와 거래 일자를 이용한 가공변수들이다. 충성도 예측모형은 데이터마이닝 기법인 로지스틱회귀, 의사결정나무 및 신경망모형을 사용하였다. 예측모형평가의 측도로는 하이드게 점수를 사용하였으며, 최대의 하이드게 점수를 가지는 분계점을 선택하였다. 각예측모형에서 선택된 변수는 유사하며, 모형비교 결과 세 모형의 효율과 평가측도의 차이는 크지 않았다. 정분류율이 다소 높고 해석과 활용이 쉬운 의사결정나무모형을 최종모형으로 선택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icro marketing promotion, it is important to know the behavior of customers. In this study we are interested in the forecasting of repurchase of customers from customers' behavior. By analyzing the cosmetic transaction data we derive some variables which play an important role in the knowledge o...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고객 데이터 분석을 위한 중요 기술 중 하나가 데이터마이닝 기법이다. 이 기법을 통하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일일 거래자료, 고객자료, 상품자료, 마케팅활동의 피드백 자료와 기타 외부자료를 포함하여 사용 가능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숨겨진 지식, 패턴, 법칙과 관계를 발견하고 이를 실제 경영에서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백신정, 2004). 또 다른 데이터마이닝과 CRM에 관한 연구로는 전성해 등 (2008)과 이도현 (2000) 등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회사의 고객 구매자료를 이용하여 제품을 한번 혹은 그 이상 구매를 일으킨 기존고객을 대상으로 고객 구매행태와 재구매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얻어진 결과, 재구매 가능성 즉, 충성도를 예측하는 충성도 예측모형을 개발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수립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의 충성도는 어떤 특성에 따라 결정되나요? 고객유지를 위해서는 고객정보 혹은 고객의 구매행태로부터 고객들을 잘 파악하여 그에 맞는 마케팅 적용이 필요하다. 현재 고객이 미래에 다시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을 고객의 충성도라고 정의할 때 고객의 충성도는 고객의 구매행태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기업이 각 고객의 충성도인 재구매 가능성 여부에 따른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비용을 줄임은 물론 보다 좋은 판매효과를 통한 이익의 극대화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CRM 활동의 구체적 목표는 어떻게 나눌 수 있나요? CRM 활동의 구체적 목표는 고객정보의 체계적 분석과 이에 근거한 영업 및 마케팅 활용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기존고객의 유지, 신규고객 확보, 고객의 평생가치 극대화로 나눌 수 있다 (당현준, 2003; Ko와 Lee, 2006). 기존고객과의 좋은 관계유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이 신규고객으로부터 얻는 이익에 비해 매우 크므로 CRM의 주된 대상은 기존고객이라고 할 수 있다.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통해 무엇을 발견하고, 실제 경영에서 어덯게 활용하고자 하나요? 고객 데이터 분석을 위한 중요 기술 중 하나가 데이터마이닝 기법이다. 이 기법을 통하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일일 거래자료, 고객자료, 상품자료, 마케팅활동의 피드백 자료와 기타 외부자료를 포함하여 사용 가능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숨겨진 지식, 패턴, 법칙과 관계를 발견하고 이를 실제 경영에서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백신정, 2004). 또 다른 데이터마이닝과 CRM에 관한 연구로는 전성해 등 (2008)과 이도현 (2000) 등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김순귀, 정동빈, 박영술 (2003). , SPSS 아카데미, 서울. 

  2. 당현준 (2003). ,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3. 백신정 (2004). ,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서울. 

  4. 이도현 (2000).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CRM, , 18, 4-11. 

  5. 전성해, 김승화, 전홍석 (2008). , 자유아카데미, 서울. 

  6. 최종후, 한상태, 강현철, 김은석 (1998). , 고려정보산업, 서울. 

  7. 허명회, 양경숙 (2007). , SPSS 아카데미, 서울. 

  8. Cho, M. H. and Park, E. S. (2008). Analyzing customer management data by data mining: Case study on churn prediction models for insurance company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19, 1007-1018. 

  9. Heidke, P. (1926). Berechnung des Erfolges und der Gute der Windstar kevorhersagen im Sturmwarnungsdienst. Geografiska Annaler, 8, 301-349. 

  10. Strauss, J., Ansary, A. E. and Frost, R. (2001). E-Marketing, Prentice Hall. 

  11. Ko, B. S. and Lee, S. W. (2006). Customer behavior analysis on mobile advertisem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17, 1251-1259. 

  12. Sohn, K. T. and Lee, E. H. (2006). Guidance on choice of skill score for determination of thresholds in ternary forecas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8, 2553-2565.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