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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업무통합관리 시스템의 구축방안연구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the System Integration Management System for Civil Affair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4 no.8, 2009년, pp.107 - 116  

이성기 (숭실대학교 대학원 IT정책경영학과, 노동부 국제협력관) ,  류성열 (숭실대학교 IT대학 컴퓨터학부) ,  이규원 (노동부 정보화담당관실)

초록

효율적인 전자정부의 구현과 민원 업무의 개선을 위해서 정부의 모든 행정 기관에서 전자민원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나 정부 각 부처의 업무분석과 연계의 미흡으로 인하여 민원인의 만족도는 크게 향상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N부의 사례를 기반으로 하여 민원인의 민원처리 시간을 단축시키고, 업무행정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민원업무통합관리모델의 핵심 구성요소를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현행 민원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찾아 개선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민원업무통합관리시스템의 시스템 설계의 원칙을 제시하고 구현한다. 구현된 통합 관리시스템의 효율성을 민원인과 내부 업무 담당자 및 관리자의 관점에서 분석 검증하여 그 효율성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establish efficient e-government and to improve the quality of public services, online public services are in operation in every administrative organization. However, due to the lack of analysis and connection between each government organization, the satisfaction of the civil users has not bee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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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는 정 부의 민원 관련 종합정 보시스템 인 국민신 문고와 G4C시스템의 구축사례를 통해 현 민원정보시스템의 문제점들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있다. 따라서 모든 민원을 신청에서부터 완료까지 전 과정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제공함으로써 관리자들은 처리기간이 임박한 민원을 중점관리하고, 개인별 민원업무량을 쉽게 파악하여 업무량의 재배정 등을 정량적으로 하게 되어 민원업무의 생산성을 제고한다.
  • 본 연구는 분산 처리되고 있는 N부의 근로감독 분야를 대상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민원인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새로운 민원통합관리모델의 설계를 구현하여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정부가 국민에게 제공하는 전자정부 민원시스템의 종류를 파악하고 개별 부처의 민원 관련 내부업무시스템을 조사하여 민원 업무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각 정보시스템 간의 연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민원업무개선 측면, 프로세스 통합 측면, 기술적 측면에서의 구축요건과 문제점을 찾고 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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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함께 가는 희망한국 건설을 위한 차세대 전자정부 추진계획", 행정자치부, 2007. 6 

  2. "2008 국가정보화백서", 정보사회진홍원, 62-69쪽, 2008년 8월 

  3. 이우용, "업무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시.군.구 행정정보화 발전방안", 전북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정보과학과, 석사학위논문, 2005. 8 

  4. 민기영, "전자정부를 위한 정부업무관리시스템의 효과 및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5. 안종혁, "공공기관의 BPM 설계 및 적용에 관한 연구-병무행정을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정보기술학과, 석사학위논문, 2006. 7 

  6. 정승도, "행정정보자원관리의 능력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행정자치부 사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7. 구성희, "민원업무처리 개선을 위한 Paperless 시스템 모델 및 구축", 숭실대학교 대학원 컴퓨터학과, 석사학위논문, 2008. 6 

  8. 진영빈.정충식, "전자정부 민원행정서비스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정보학회지, 2008. 3 

  9. "정책백서(희망 대한민국)", 행정자치부. pp 92-102. 2008. 2 

  10. 송재영, "BPM 기반의 지식관리 모델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컴퓨터학과, 박사학위논문, 2006. 6 

  11. "2008년 상반기 국민신문고 민원처리실태 평가결과", 국민권익위원회, 200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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