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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부 최적 선형 설계기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Optimum Design for Railway Alignment in Curv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4 = no.53, 2009년, pp.597 - 603  

엄주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양신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은경 (서울산업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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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승차감을 목적함수로 하고 궤도부담력을 경계조건으로 하는 곡선부 평면선형의 최적설계 기법을 제시하였다. 평면선형 최적화시 중요한 변수인 곡선반경-완화곡선장은 엄주환 등(2009)에서 제시한 결정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승차감 평가방법은 영국 BSI(2006)에서 제시하는 곡선부 전용 승차감 평가방법인 $P_{CT}$방법을 활용하였다. 또한 한국형 고속전철 G7(KTX-II)모델을 이용한 차량/궤도선형 상호작용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결과, 최적선형조건은 교각 I(곡선부 양 끝단 직선과 직선이 만나는 교차각) 크기 및 곡선반경-완화곡선장 조합에 따라 다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Kufver(1997) 등에서 제시하는 간략화 해석방법과 유사한 경향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으나, 대부분의 경우 동적해석결과 값이 크게 나타났다. 따라서 곡선부 최적선형 설계시 동적해석과 간략화 해석을 병행한다면 신속하고 신뢰성 높은 최적선형을 결정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Based on the optimization developed in Um et al. (2009), optimum design method of the alignment when building new lines and renewing existing ones is presented. The object function used for optimization is passenger comfort ($P_{CT}$) which was proposed in BSI (2006). Oth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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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승차감을 목적함수로 하고 궤도 부 담력을 경계조건으로 하는 곡선부 평면선형의 최적설계 기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최적 곡선반경-완화곡선장에 대한 변수는 엄주환 등(2009)에서 제시한 결정방법을 적용하였다.
  • 이에 따라 기존 노선의 선형개량여부와 이에 대한 적정 선형에 대한 검토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선 건설 및 속도향상에 따른 기존선 개량 시 곡선부 선로 선형의 최적설계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곡선부 선로 선형 최적설계시 가장 우선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부분인 곡선반경-완화곡선장의 최적결정기법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은 엄주환 등(2009)에 의해 이미 다룬 바 있다.

가설 설정

  • 궤도모델은 선형매개변수해석을 위해 VAMPIRE상의 기본모델을 이용하였으며, 레일은 UIC60 레일을 적용하였다. 궤도선형 모델링은 완화곡선구간에서 캔트 및 곡률변화가 선형적으로 이루어진다고 가정하였으며, 완화곡선 시종점의 곡률 변화 시점에서는 응답을 자세히 분석하기 위해 O.OOlracVkm 단위로 모델링 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 차량동요의 영향은 고려하지 않는다. 또한 차량의 현가장치에 의해 발생되는 롤각은 완화곡선부에서 선형 적으로 변화한다고 가정한다. Fc?평가를 위한 각 매개변수에 대한 식은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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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엄주환, 김은겸, 양신추(2009), "곡선부 선형 최적설계를 위한 적정 곡선반경-완화곡선장 결정기법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12권 제2호, Vol. 12, No. 2 

  2. Draft BS EN 12299 Railway applications(2006), "Ride comfort for passengers-easurement and evaluation." 

  3. UIC Code 518-OR(2005), "Testing and approval of railway vehicles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ir dynamic behaviour-Safety-Track fatigue-Ride quality," 3rd edition,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 

  4. Bjorn Kufver(1997), "Variables and criteria for evaluation of vehicle reactions caused by railway alignment," VTI report 43-97 

  5. EPRI/FACT(2004), "Tracks for tilting trains," Deliverable D3 

  6. Bjorn Kufver(1997), "Optimization of single horizontal curves in railway alignments," VTI report 424A 

  7. 국토해양부(2005), "철도건설규칙(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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