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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일본 신문광고 콘텐츠의 광고소구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Advertising Appeal of Korean and Japanese Newspaper Advertisement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8, 2009년, pp.219 - 230  

윤희일 (경향신문 편집국 전국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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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신문광고가 사용하고 있는 광고소구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광고가 문화의 반영물이라는 기본적인 가정 아래 한 일 두 나라의 광고를 비교 하였다. 실증연구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신문광고를 내용분석이라는 연구방법을 통해 비교분석을 실시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중앙지에 게재된 광고 411개(한국 209개, 일본 202개)를 대상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했다. 분석결과 한국과 일본 양국의 신문광고가 사용하는 광고소구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입증됐다. 이는 한국과 일본 양국의 문화의 차이에 기인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앞으로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전략, 매체 전략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한 일간 후속연구가 실시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advertising appeal of newspaper advertisement in Korea and Japan differs from each other in detail. Comparative analysis in this study on newspaper advertisements between Korea and Japan has been conducted based on an assumption that advertisement is a reflection of culture. F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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