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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 학습 모형을 적용한 체육과 ICT활용 교수 학습 과정안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CT Teaching Learning Material for Physical Education Applied to the Inquiry Learning Mode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3 no.1, 2009년, pp.1 - 8  

이재무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종희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탐구교수학습 모형에 기반한 체육과 ICT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하여 교수 학습에서의 효율성을 입증하는 것이다. 최근, 체육 교육에도 ICT를 활용이 다양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ICT 단순 활용방식에서 벗어나 교수 학습의 구체적 절차와 방법인 '학습모형'에 기반한 ICT 활용을 연구함으로써 학습 목표와 효과를 높이도록 하였다. 체육과의 육상, 체조 단원에 적용되는 탐구교수학습모형을 ICT 활용 수업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하여 절차적 모형으로 각 단계를 정의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ICT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초등학교 5학년 수업에 적용하였다. 적용 결과 교수 학습 목표 달성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의 흥미유발과 학습 만족도를 높이고 멀리뛰기의 기능적인 면에서 효과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to develop an ICT teaching learning material for physical education based on the inquiry learning model, and to verify its efficiency by applying that material. Departing from the conventional simple applications of ICT, this paper studies ICT applications based on a 'learning m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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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검사하였다. 그리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교사의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교사들의 수업 전개에 대한 협의를 하였다.
  • 도움닫기의 속도, 착지동작 등 다양한 탐구문제를 찾아낸 후 탐구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해 발표한다. 이때 교사는 중요한 탐구 문제를 짚고 넘어갈 수 있도록 안내자 역할을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여건이 충족되지 못하여 ICT 활용 연구가 미흡한 체육과 ⑵⑹⑻[9]를 중심으로 가장 효과적인 ICT 활용 수업 사태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실제 적용 가능한 체육과 탐구교수.학습 모형을 ICT 활용 수업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하여 절차적 모형으로 각 단계를 정의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탐구 학습 모형에 기반한 ICT 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한다.
  • 멀리뛰기 장면을 제공하되 잘 하지 못하는 친구들의 모습을 찍어 이 시간에 무엇을 탐구하고 해결해야 할것인지 학생 스스로 찾아낼 수 있도록 한다.
  • 본 연구를 진행하기 앞서 두 집단의 동질성 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 도움닫아 멀리뛰기 기능을 검사하였다. 그리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교사의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교사들의 수업 전개에 대한 협의를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ICT 활용 교수 . 학습 과정안의 효과를 입증하기 위하여 실제 수업에 다음과 같이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ICT 활용 탐구 교수.학습 모형을 5학년 1학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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