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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화재 시 환기 방식에 따른 배연 특성의 수치해석 연구
A Numerical Study on Characteristics of Smoke Exhaust in Road Tunnel Fires for Different Ventila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2 no.3, 2008년, pp.201 - 207  

김종윤 (한국소방안전협회) ,  유지오 (신흥대학 건축설비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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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양방향 도로 터널 내에서 화재 발생 시, 3차원 수치해석 프로그램인 FLUENT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배연방식시스템을 도출하였다. 수치해석은 횡류방식과 반횡류방식의 환기방식에서 균일배기와 대배기의 배연방식을 각각 적용하는 경우에 대한 해석을 실시하였으며, 종류환기 방식을 적용한 경우에 대하여 연기의 이동특성의 해석을 실시하였다. 연기의 확산은 CO농도를 이용하였으며 터널 내의 풍속 및 배기구의 크기, 배기방식의 변화에 따른 배연 특성 해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서 양방향 도로터널에서는 횡류환기방식의 배연이 적절하며, 대배기구의 경우가 균일배기의 경우보다 효과적으로 연기의 이동을 억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ree Dimensional CFD simulations were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effective smoke extraction system in bi-directional road tunnel fires using FLUENT. Characteristics of transverse system with big size extraction port or with uniform extraction port, semi-transverse system and lo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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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양방향 통행 터널 내 화재 발생 시 횡류방식과 반횡류방식의 환기 방식에서 균일배기와 대배기의 배연방식을 적용하는 경우에 대한 해석을 실시하고, 종류환기 방식을 적용한 경우에 대하여 연기의 이동특성의 해석을 실시함으로서 최적의 배연방식을 도출하여 실제 터널 설계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양방향통행 터널에서 가장 효과적인 배연방식을 검토하기 위해서 다양한 환기 방식에 대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횡류환기 방식 중 배기방식(균일배기방식과 대배기구방식), 배기구의 크기, 배기구의 개방조건이 연기의 이동거리에 미치는 영향을 3차원 CFD를 이용하여 검토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양방향통행 터널에서 배연방식의 적용성을 검토하기 위해서 황류식과 반횡류식, 종류환기방식에 대해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Figure 1에 해석모델의 개요도를 나타내었다.

가설 설정

  • 5 m/s)이 존재하는 경우에 대하여 해석 하였으며, 이때 배연 풍량은 188m3/s로 설정하였다. Case 1.1의 횡류환기 대배기구방식에서 자연풍이 존재하는 경우는 화재 하류 방향의 배기구에서만 배연되는 것으로 가정 하였다. Case 4의 종류식 환기방식의 경우에서는 터널 내 풍속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Om/s)와 연기의 제연 풍속인 임계풍속을 공급하였을 경우(2.
  • 화재시나리오 중 트럭 1대의 화재에 해당하는 30MW로 가정하였다. 또한 NFPA92b3, 의 t-square 화재 성장곡선을 이용하여 화재 발생 6분후 최대가 되도록 설정 하였으며 이때 CO농도(100 ppm 기준)의 확산과 연기의 확산이 동일하다고 가정하여 연기의 확산을 판단하였다. Table 1 및 Table 2에 본 연구에 대한 해석모델의 제원과 실험 조건에 대하여 나타내었다.
  • 해석방식은 비정싱싱태, Standard k-s 모델, Species transport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화재강도는 PIARC에서 제시한 화재시나리오 중 트럭 1대의 화재에 해당하는 30MW로 가정하였다. 또한 NFPA92b3, 의 t-square 화재 성장곡선을 이용하여 화재 발생 6분후 최대가 되도록 설정 하였으며 이때 CO농도(100 ppm 기준)의 확산과 연기의 확산이 동일하다고 가정하여 연기의 확산을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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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Fluent 6.1 User's Guide, Volume 2, (2003) 

  2. O. Vauquelin and D. Telle, "Smoke control in tunnel fires - should we talk about critical velocity or critical mass flow rate", 10th Int. Sym. on the Aerodynamics & Ventilation of Vehicle Tunnels, pp.97-pp.103, BHRGroup 2000 Vehicle tunnel(2000) 

  3. James A. Milke, "NFPA 92B, Guide For Smoke Management Systems in Malls, Atria, and Large Areas, 2000 Edition", NFPA, pp.47-48(2000) 

  4. O. Vauquelin, O. Megret, "Smoke extraction experiments in case of fire in a tunnel", Fire Safety Journal, 37, pp.525-533(2003) 

  5. 김명배, 최병일, 최준석, 한용식, "도로터널에서의 화 재환기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Vol. 6, No.2, pp.129-14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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