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도서관의 아웃리치 서비스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utreach Service at Academic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0 no.3, 2009년, pp.187 - 207  

최상기 (전북대학교 인문대학 문헌정보학과, 전북대학교 독서문화연구소)

초록

대학도서관이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에는 보다 많은 도서관 이용자와 이용률 증가가 요구된다. 도서관 아웃리치 서비스의 도입 실행이 이에 대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도서관이 실행 할 수 있는 아웃리치 서비스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도서관 아웃리치의 의의, 대학도서관 아웃리치 활동의 특징, 관련연구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국내외 대학도서관의 아웃리치 서비스 사례를 조사한 후, 이를 토대로 다문화학생, 편입생, 대학원생, 기숙사생, 교수, 강사 및 강의조교와 같은 이용자 집단별 아웃리치 서비스와 6단계의 아웃리치 활동 절차가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ademic libraries need to increase library user and use rates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It can be a way that academic libraries introduce and implement outreach servi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outreach service plan that is suitable for being implemented at academic lib...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의 아웃리치 서비스는 어떻게 정의하는가?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면 사전적 정의에서 아웃리치는 한 기관이나 그룹이 외부에 있는 커뮤니티, 다른 기관, 그룹, 특수한 청중 또는 일반 대중의 활동에 아이디어나 서비스를 전달하려는 활동을 의미하고, 도서관 측면에서 이를 응용하면 아웃리치란 도서관의 서비스나 활동의 확장 또는 서비스 대상 이용자의 확대의 범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도서관의 아웃리치 서비스란 도서관이 커뮤니티를 도서관이나 도서관 이용으로 유인하기 위하여 도서관 내외부에서 특정한 이용자 커뮤니티에게 봉사하는 폭넓은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학도서관의 아웃리치 활동을 주제로 다룬 최근의 연구들을 몇 개의 범주로 나눈 내용은 어떻게 되는가? 첫째, 대학도서관의 교육 아웃리치 서비스에 관한 연구는 주로 다문화 학생(Walter 2005; Love 2009), 교수 및 강사(Reeves et al. 2003; Key 2009)를 대상으로 연구되고 있고, 전통적인 교육 아웃리치를 리에종을 기반으로 발전시킨 새로운 교육 아웃리치 모델에 관한 연구(Frank et al. 2001; Johnson et al, 2003)가 있다. 둘째, 대학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 아웃리치에 관한 연구를 보면, Walter(2005)는 대학도서관의 아웃리치의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유색인종 학생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생서비스센터와 대학도서관간의 효과적인 협력 결과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Love(2009)는 소수자 학생을 위한 도서관 레퍼런스 및 교육을 기존의 대학 프로그램에 통합에 관한 연구에서 다문화 학생에 관한 선행 연구를 개관하고 있고, Ye(2009)도 국제 학생과 도서관 아웃리치에 관한 현행 연구에 관하여 전반적으로 요약하고 있다. 또한 Puente et al.(2009)은 Tennessee 대학도서관의 다문화 및 국제학생에 대한 아웃리치 서비스에 관한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다. 셋째, 대학도서관의 지역 커뮤니티 아웃리치에 관한 연구를 보면, Schneider(2003)가 대학도서관들이 지역 커뮤니티 아웃리치 프로그램을 추진하고자 선택한 이유에 대하여 전체적으로 고찰하였다. Keene(2004)은 South Florida대학 도서관의 지역사회 아웃리치 사례에 관하여자세하게 기술하였다. Graham(2005)은 지역 커뮤니티 대상 아웃리치 프로그램 연구 결과, 지역 커뮤니티들은 대학도서관이 평생교육에서 보다 활동적인 역할을 담당하기를 요구하고 있다고 결론짓고 있다. 넷째, 대학도서관의 아웃리치를 위한 교내외 관련 기관과의 협력에 관한 연구로는, 대학도서관이 아웃리치 서비스를 전개하기 위해 교내의 커리어센터, 작문센터, 문화 및 다문화센터, 국제학생센터, 소수자학생센터 등의 관련 기관과의 협력을 다룬 연구(Walter 2005; Love 2009; Love and Edwards 2009; Puente et al. 2009)가 있다. 다섯째, 대학도서관의 디지털 아웃리치에 관한 연구를 보면, Williams and Walter(2003)가 대학도서관의 대표적인 아웃리치 프로그램으로 학생과 교수들이 도서관 웹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온라인 레퍼런스 데스크, 가상 및 디지털 레퍼런스, 온라인 및 가상 교육과 같은 정보서비스들에 관하여 논하고, 이들의 사용방법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Huwe(2006)는 아웃리치 서비스를 개인화 하는데 최상이 되는 방법 사례로 Blog, RSS, E-News, Alerts 등을 제시하였다. Connell(2009)은 Facebook과 MySpace를 아웃리치 도구로 사용하는 사서들에 관한 학생들의 느낌을 조사하기 위하여 신입생을 대상으로 서베이하였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그러한 방법을 수용한다고 응답한 반면, 일부 학생들은 사서들이 학생들의 사생활 부분을 조심스럽게 관리해 줄 것을 추천하였다.
사전적 정의에서 아웃리치란?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면 사전적 정의에서 아웃리치는 한 기관이나 그룹이 외부에 있는 커뮤니티, 다른 기관, 그룹, 특수한 청중 또는 일반 대중의 활동에 아이디어나 서비스를 전달하려는 활동을 의미하고, 도서관 측면에서 이를 응용하면 아웃리치란 도서관의 서비스나 활동의 확장 또는 서비스 대상 이용자의 확대의 범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도서관의 아웃리치 서비스란 도서관이 커뮤니티를 도서관이나 도서관 이용으로 유인하기 위하여 도서관 내외부에서 특정한 이용자 커뮤니티에게 봉사하는 폭넓은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김남숙. 2009. 성균관대 주제사서 서비스 패러다임의 진화, ver 2.0: 중앙학술정보관을 중심으로. 한국사립대학도서관협의회, 제24차 실무자워크샵, 2009.7.1-2. 

  2. 네이버영어사전. 2009. [cited 2009.7.10]. . 

  3. 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 2007. 2007학년도 학술정보관중점추진과제. 

  4. 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 2008. 2008학술정보관 중점추진업무. 2008.2.21. 

  5. 윤정옥. 2009. 인문학자의 정보자원 이용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6(1): 7-34. 

  6. 최상기, 안인자. 2009. 대학도서관의 리에종서비스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0(2): 167-182. 

  7. 홍순영. 2008.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학과전담 연구지원정보서비스, KERIS 학술대회, 2008.7.9. 

  8. Connell, Ruth Sara. 2009. Academic Libraries, Facebook and MySpace, and Student Outreach: A Survey of Student Opinion. portal: Libraries and the Academy, 9(1): 25-36. 

  9. Crowther, Jonathan. 1995. Oxford Advanced Learner's Dictionary 5th ed.,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10. Cruickshank, J. and D. G. Nowak. 2001. Marketing References Resources and Services through a University Outreach Program. The Reference Librarian, 73: 265-280. 

  11. Cummings, Lara Ursin. 2007. Bursting out of the box: Outreach to the Millennial generation through student services programs. Reference Services Review, 35(2): 285-295. 

  12. Fabian, Carole Ann, Charles D'Aniello, Cynthia Tysick, Michael Morin. 2003. Multiple Models for Library Outreach Initiatives. The Reference Librarian, 39, Issue. 82, 39-56. 

  13. Gluibizzi, Amanda K. 2009. The World of Outreach: One Art Librarian's Perspective. Library Review, 58(2): 116-123. 

  14. Graham, John-Bauer. 2005. Outreach Programs Beyond the Immediate University Community. Library Management, 26(3): 113-122. 

  15. Hales, Karen, Randall Ward, and Annalaura Brown. 2009. Collaboration and Outreach in a Small Junior College Library. Community & Junior College Libraries, 15: 9-14. 

  16. Hallmark, E. K., Laura Schwartz and Loriene Roy. 2007. Developing a long-range and outreach plan for your academic library. College & Research Libraries News, 68(2): 92-95. 

  17. Huwe, Terence K.. 2006. Some Best Practices for Personalizing Outreach. Building digital libraries. Computers in Libraries, 26(2): 36-38. 

  18. Jesudason, Melba. 2000. Outreach to student-athletes through e-mail reference service. Reference Services Review, 28(3): 262-267. 

  19. Johnson, Corey M., Sarah K. McCord, Scott Walter. 2003. Instructional Outreach Across the Curriculum: Enhancing the Liaison Role at a Research university. The Reference Librarian, 39, Issue. 82, 19-37. 

  20. Keene, Karen N. 2004. Beyond the University: Opportunities for Consumer Health Outreach. Florida Libraries, Fall, 20-22. 

  21. Kelsey, Pual and Sigrid Kelsey. 2003. Outreach Services in Academic and Special Libraries, The Haworth Information Press, Bringhamton. 

  22. Kraemer, Elizabeth W., Dana J. Keyse, Shawn V. Lombardo. 2003. Beyond These Walls: Building a Library Outreach Program at Oakland University. The Reference Librarian, 39, Issue. 82, 5-17. 

  23. Love, Emily. 2009. A Simple Step: Integrating Library Reference and Instruction into Previously Established Academic Programs for Minority Students. The Reference Librarian, 50(1): 4-13. 

  24. Love, Emily and Margaret B. Edwards. 2009. Forging inroads between libraries and academic, multicultural and student services. Reference Services Review, 37(1): 20-29. 

  25. Puente, Mark A., LaVerne Gray, and Shantel Agnew. 2009. The expanding library wall; Outreach to the University of Tennessee's multicultural/ international student population. Reference Services Review, 37(1): 32-43. 

  26. Reeves, Linda, Catherine Nishimuta, Judy McMillan, Christine Godin. 2003. Faculty Outreach: A Win-Win Proposition. The Reference Librarian, 39, Issue. 82, 57-68. 

  27. Robinson, Lyn & david Bawden. 2007. Evaluation of outreach services for primary care and mental health; assessing the impact. Health Information and Libraries Journal, 24(Suppl. 1), 57-66. 

  28. Rudin, Phyllis. 2008. No Fixed Address: The Evolution of Outreach Library Services on University Campuses. The Reference Librarian, 9(1): 55-75. 

  29. Shelton, Kay. 2009. Library Outreach to Part-Time and Distance Education Instructors. Community & Junior College Libraries, 15: 3-8. 

  30. Schneider, Tina. 2003. Outreach: Why, How and Who? Academic Libraries and Their Involvement in the Community. The Reference Librarian, 39, Issue. 82, 199-213. 

  31. Trotta, Marcia. 1993. Why Outreach?. In Managing Library Outreach Programs, Vol.33. How To Do It Manuals for Libraries. New York: Neal-Schuman Publishers, Inc. 1-4. 

  32. Visser, Michelle. 2006. Special Collections at ARL Libraries and K-12 Outreach: Current Trends.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2(3): 313-319. 

  33. Walter, Scott. 2005. Moving beyond collections: Academic library outreach to multicultural student centers. Reference Services Review, 33(4): 438-458. 

  34. Westbrook, Lynn and Robert Waldman, 1993. Outreach in Academic Libraries: Principle into Practice. Research Strategies, 11(2): 60-65. 

  35. Williams, Clara R. and Tyler O. Walters. 2003. Reference and Instruction Services Go Virtual as a Form of Outreach: Case Studies from Academic Libraries. Information Outlook, August, 20-27. 

  36. Ye, Yunshan. 2008. The Outreach Symposium: A model of library collaboration. College & Research Libraries News, 69(7): 408-411. 

  37. Ye, Yunshan. 2009. New thoughts on library outreach to international students. Reference Services Review, 37(1): 7-9. 

  38. Young, H. ed. 1983. The ALA Glossar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39. Wikipedia. 2009. [cited 2009.7.10]. .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