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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닉 레스토랑 이용객의 푸드네오포비아 성향이 레스토랑 이미지 및 고객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Food Neophobia on Restaurant Image,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Ethnic Restaurant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8 no.6, 2015년, pp.1082 - 1089  

김영신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백승희 (신구대학교 식품영양과 외식서비스경영)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food neophobia on restaurant image,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ethnic restaurants. A self-administered survey for data collection 581 customers who visited an ethnic restaurant in August, 2015. Statistical analyses included descripti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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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에스닉 레스토랑 방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푸드네오포비아 성향에 따라 평가한 레스토랑 점포이미지의 차이를 규명하고, 레스토랑 점포이미지가 만족도나 소비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떤 요인이 많은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대중화되지 않은 국내의 에스닉 레스토랑 이용객들은 새롭고 낯선 음식을 시도해 보고자 하는 성향이 있을 것이기에 푸드네오포비아에 관한 소비자행동연구를 하는 데에 있어 연구의 목적과 부합한 연구대상이라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에스닉 레스토랑 방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푸드네오포비아 성향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조사하였으며, 푸드네오포비아 성향에 따라 평가한 레스토랑 점포이미지의 차이를 규명하고, 레스토랑 점포이미지가 만족도나 소비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이 푸드네오포비아 성향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에스닉 레스토랑 방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푸드네오포비아 성향에 따라 평가한 레스토랑 점포이미지의 차이를 규명하고, 레스토랑 점포이미지가 만족도나 소비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떤 요인이 많은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대중화되지 않은 국내의 에스닉 레스토랑 이용객들은 새롭고 낯선 음식을 시도해 보고자 하는 성향이 있을 것이기에 푸드네오포비아에 관한 소비자행동연구를 하는 데에 있어 연구의 목적과 부합한 연구대상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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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푸드네오포비아 성향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푸드네오포비아 성향은 상대적으로 새롭거나 낯선 음식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푸드네오필릭 그룹과 거부감이 큰 그룹인 푸드네오포빅으로 구분하였다. 푸드네오포비아 성향에 따라 레스토랑 이미지 차이를 분석한 결과, 모든 항목에서 푸드네오필릭 집단이 통계적으로 더 높게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Table 3).
이국 음식점에서 푸드네오포비아 성향에 따른 소비자 행동 예측 및 평가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Pliner & Hobden(1992)은 푸드네오포비아 척도(FNS: Food Neophobia Scale)를 개발해 소비자의 새로운 음식을 회피하는 정도를 측정하였는데, 푸드네오포비아 성향은 음식에 대한 회피와 선호에 대한 행동요인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새로운 음식경험을 추구하는 성향이 강한 네오필릭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낯선 음식에 대한 거부감과 공포감이 적으며, 새로운 음식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을 갖고 있는 네오포빅한 사람들은 외국 음식이나 친숙하지 않은 음식에 대해 거부하거나 회피하기에 푸드네오포비아는 소비자행동을 예측하고 평가하는데 중요한 측정도구가 될 수 있다(Pliner & Hobden 1992; Nam & Kim 2012). 국내의 에스닉 레스토랑은 아직까지는 대중화되어 있지 않기에 에스닉 레스토랑 이용객들은 이국적이거나 낯선 음식을 시도해 보고자 하는 성향이 있을 것이기에 푸드네오포비아 성향에 따른 소비자행동을 예측하기에 적절한 연구대상이 될 수 있다.
에스닉 푸드란 무엇인가? 최근 해외여행을 통해 외국을 방문하거나 해외유학으로 해외에 체류한 경험자의 수가 증가하면서 외국음식을 접할 기회가 많아짐에 따라 이들의 니즈를 반영해 국내에 외국전통음식을 판매하는 레스토랑이 증가하고 있다. 에스닉 푸드는 일반적인 소비자에게는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다른 민족의 고유한 전통음식으로(Choe & Cho 2010; Lee 등 2012), 우리나라 음식문화에서 대중들에게 이미 익숙하게 자리 잡은 미국, 중국, 일본, 이탈리아 음식들을 제외한 제3세계의 민족 음식을 의미한다. Choi 등(2011)은 외식을 고려할 때 에스닉 푸드를 선택하는 비중이 약 19%를 차지한다고 하였는데, 이는 한국인에게 에스닉 푸드는 일상적이지 않은 메뉴임에도 불구하고, 외식 시 한번쯤은 고려해 볼 수 있는 메뉴군에 속한다는 것으로 해석되어질 수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들의 관심에 비례하여 에스닉 레스토랑의 시장규모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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