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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가 관여도 및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LOHAS Image of Restaurants on Involvement and Willingness to Pa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 2016년, pp.666 - 675  

김나형 (호원대학교 외식.조리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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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외식업계는 소비자들의 의식변화에 따라 자연친화적인 생활방식과 식자재의 안정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자신 뿐만 아니라 사회적 건강과 지속가능성에 가치를 갖는 로하스 이미지는 레스토랑의 차별화 전략에 도움을 주는 요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와 관여도, 지불의사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 요소 중 친환경 식재료와 친환경 인테리어가 관여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둘째, 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 요소 중 로하스에 대한 인식이 관여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경우 로하스에 대한 개념적 이해가 미흡하여 로하스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였다는 점 때문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고객들에게 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를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로하스에 대한 개념을 주지시키고 이해시킬 수 있는 POP나 Sign물 등을 레스토랑 내부에 제시하여 고객의 이해를 높이는 것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관여도가 지불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따라서 고객들이 로하스 이미지로서 식재료나 인테리어 요소를 친환경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친환경적인 컬러나 조형물, 친환경 농산물 등을 통해 로하스 레스토랑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changing consciousness of consumers, there has been an increasing interest in nature-friendly lifestyles and safety of food ingredients. Therefore, the LOHAS image, which has value in social health and sustainability, is expected to be a factor that helps restaurants establish differentia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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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불의사는 최근 미국, 유럽 및 아시아 지역 국가에서 환경은 물론 관광 위락, 보건, 예술 및 교육, 교통, 위생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는 분야로써[14] 로하스 소비행동을 촉진과 레스토랑 차별화 전략 수립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는 바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외식소비자들의 로하스 이미지에 따른 관여도와 지불의사와의 관계를 밝히고, 이를 로하스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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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의 관여 정도는 무엇에 따라 나눌 수 있는가? 관여도(Involvement)란 특정 상황에서 유발되어 지각된 자극으로 특정대상에 대한 관심의 정도이며,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서 개인의 심리상태 즉, 흥미의 정도, 동기부여 수준, 인적 중요도의 정도 등을 나타내는 것으로 소비자의 관여 정도는 제품의 특성, 소비자의 특성, 상황적 특성에 따라 나눌 수 있다[14]. Krugman(1965)은 관여를 개인이 자신에게 제공되는 자극의 내용과 자신의 삶의 내용을 결부시키는 정도나 결부 수준으로 정의하였다[21].
로하스란 무엇인가? 로하스(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le healthy life, LOHAS 이하 로하스)는 건강과 친환경적인 삶을 지속하게 하는 생활 방식이자 자신 뿐만 아니라 사회적 건강과 지속가능성에 가치를 두는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이다[1-3]. 로하스는 외적 성장만을 중시하여 나타나게 된 여러 가지 부작용을 해결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나타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로서[4] 국내 외식업계에서도 소비자들의 의식변화에 따라 자연친화적인 생활방식과 식자재의 안정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5].
본 연구에서 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와 관여도, 지불의사에 관한 결과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이며, 도출할 수 있는 결론은? 본 연구에서는 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와 관여도, 지불의사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 요소 중 친환경 식재료와 친환경 인테리어가 관여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둘째, 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 요소 중 로하스에 대한 인식이 관여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경우 로하스에 대한 개념적 이해가 미흡하여 로하스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였다는 점 때문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고객들에게 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를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로하스에 대한 개념을 주지시키고 이해시킬 수 있는 POP나 Sign물 등을 레스토랑 내부에 제시하여 고객의 이해를 높이는 것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관여도가 지불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따라서 고객들이 로하스 이미지로서 식재료나 인테리어 요소를 친환경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친환경적인 컬러나 조형물, 친환경 농산물 등을 통해 로하스 레스토랑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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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박주영, 노기배, 홍석기, "로하스 소비인식이 로하스 상품 소비에 미치는 영향-쾌락, 득실, 규범목표를 매개로-," 대한경영학회, 제22권, 제4호, pp.1891-1892, 2011. 

  2. 주현식, "한국인의 로하스에 대한 생활양식 측정도구 개발," 관광레져연구, 제23권, 제1호, 2011. 

  3. 홍인숙, 김유정, "패션업계의 지속가능한 기업 이미지 포지셔닝을 위한 로하스 마케팅 분석," 한국의류학회지, 제35권, 제9호, 2011. 

  4. 최유리, 김태희, "로하스소비성향에 따른 외식행동 차이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학회, 제16권, 제3호, pp.27-48, 2013. 

  5. 신동식, "패밀리 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가 고객가치, 고객만족 및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제12권, 제1호, pp.191-192, 2011. 

  6. http://www.lohasjeju.co.kr/about 

  7. 서동구, 주현식, "호텔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와 관여도, 고객 만족, 고객충성도와의 영향관계," 관광연구, 제23권, 제1호, pp.299-420, 2008. 

  8. 김영자, 김동진, "패밀리 레스토랑 로하스 이미지가 고객만족, 고객품질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3권, 제4호, pp.33-57, 2010. 

  9. 주현식, 정삼권, "소비자가치가 로하스 지향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호텔레스토랑을 중심으로," 한국호텔경영학회지, 제22권, 제3호, pp.239-253, 2008. 

  10. 김나형, "커피전문점의 로하스 이미지가 서비스 품질,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식공간연구, 제8권, 제1호, pp.33-51, 2013 

  11. 고윤진, 정순희, "녹색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불의사에 관한 연구," 소비자정책연구, 제8권, 제2호, pp.1-15, 2010. 

  12. 조우제, "웰빙트랜드 로하스에 관한 외식소비자의 인식 차이가 메뉴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 제15권, 제3호, pp.320-321, 2009. 

  13. 서동구,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호텔레스토랑 로하스 소비자에 대한 차이분석,"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4권, 제1호, pp.173-191, 2008. 

  14. 김성필, 전시회 품질 및 관여도가 참관객들의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28, 2009. 

  15. 이자재, 호텔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가 고객의 웰빙메뉴성향, 감정적 반응,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동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16. P. Kotler, Marketing management, analsis, planning implementation, and control, Philip Kotler, 9th ed,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Hall, Inc, 1994. 

  17. 이승희, 정연교, 김혜경, 조영준, "패스트푸드점의 로하스 이미지, 고객만족, 전화 장벽 및 재방문의도의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 디지털정책 연구, 제6권, 제4호, pp.113-121. 2008. 

  18. John H. Kunkel and Leonard L. Berry, "A behavioral conception of retail image," The Journal of Marketing, Vol.32, No.4, pp.21-27, 1968. 

  19. 주현식, 호텔레스토랑의 LOHAS 이미지, 지각된 서비스 품질 및 가치, 고객 만족, 충성도와의 영향관계,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20. 유은이, 최상미, 고재윤, "레스토랑의 브랜드 충성도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거래 성향이 관계지향성에 미치는 향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학술연구발표논문집, pp.147-167, 2007. 

  21. H. E. Krugman, "The impact of television advertising: Learning without involvement," Public opinion quarterly, Vol.29, No.3, pp.349-356, 1965. 

  22. 전은경, 관여도가 다른 외식상품과의 컨버전스 마케팅 활동이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까페브랜드와의 컨버전스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23. John R. Rossiter, L. Percy, and R. J. Donovan, "A better advertising planning grid,"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pp.11-21, 1991. 

  24. 정헌배, 이일한, "소비자의 로하스 소비의식과 로하스 상품소비행동," 통상정보연구, 제14권, 제4호, pp.175-199, 2012. 

  25. 이수정, 양위주, "경험유뮤에 따른 미의식이 외모관리행동의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4호, pp.283-297, 2013. 

  26. 이승길, 유창근, "마리나 관광에 대한 지불의사 결정요인," 대한관광경영학회, 제22권, 제2호, pp.77-93, 2007. 

  27. 정유진, 모바일 뉴스 콘텐즈 이용자의 지불의사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28. 유원위, 남궁영, "레스토랑의 친환경 경영활동과 외식고객의 지각된 품질, 이미지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2호, pp.113-130, 2012. 

  29. 서동구, 주현식, "호텔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가 관여도와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호텔외식관광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1호, pp.262-279, 2007. 

  30. 송현주, 레스토랑의 유.무형성 스펙트럼이 관여도, 지각된 위험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31. 김광지, "패밀리 레스토랑 서비스품질의 각 차원이 고객만족을 매개로 충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음식품질과 고객만족간의 관여도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제13권, 제3호, pp.103-121, 2010. 

  32. 김성혁, 전정아, "소비자의 관여도에 따른 호텔브랜드 확장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30권, 제2호, pp.339-361, 2006. 

  33. 남민정, 조민호, "외식고객의 성향적 조절초점, 메시지틀 및 관여도가 레스토랑의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논총, 제24권, 제4호, pp.41-67, 2012. 

  34. 유원위, 남궁영, "레스토랑의 친환경 경영활동과 외식고객의 지각된 품질, 이미지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2호, pp.113-130, 2012. 

  35. 곽기영, 지소영, "인터넷 구매결정과정에서의 관여도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격영정보학회, 제18권, 제2호, pp.15-40, 2008. 

  36. 주현식, 이미란, "컨벤션의 서비스품질, 참가자의 관여, 만족, 재참가의도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4권, 제1호, pp.237-25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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