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아 청소년 정신건강 선별검사 및 치료 연계 효율성에 대한 연구 : 지역사회 중심 연구
The Effectiveness of Mental Health Problems Screening and Treatment Linkage in Children & Adolescents : Community Based Study Focused on ADHD and Depression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0 no.3, 2009년, pp.129 - 139  

김효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조수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소아.청소년정신과) ,  김재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소아.청소년정신과) ,  강제욱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소아.청소년정신과) ,  신민섭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소아.청소년정신과) ,  김효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소아.청소년정신과) ,  윤명주 (서울시 소아청소년 정신보건센터) ,  이경영 (서울시 소아청소년 정신보건센터) ,  강연주 (서울시 소아청소년 정신보건센터) ,  김붕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소아.청소년정신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study evaluated the effectiveness of school-based mental health screening and treatment linkage programs, focusing on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and adolescent depression. Methods : All 11,158 children and adolescents aged 8-14 years in Seoul received a schoo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선별 및 연계사업의 효과를 평가한 연구는 많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아 청소년의 정신건강 문제 중에서도 가장 유병률이 높고 기능적 문제를 많이 일으키는 두 질환인 초등학생 연령의 ADHD와 청소년 연령의 우울장애에 대해, 학교정신보건사업을 통한 지역사회 선별 및 치료 의뢰율을 파악하고 치료연계와 관련된 요인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 이번 연구는 소아 청소년기 정신건강 문제 중에서 높은 유병율을 보이는 ADHD와 우울증의 선별-치료의뢰 비율에 대해, 초등학생뿐 아니라 중학생까지 대상을 넓혀서 시행한 첫번째 연구이다. 지역사회에서 조사되고 체계적으로 관리된 자료를 토대로 한 연구로써, 향후 지속적인 추적관찰 연구를 통해 조기 진단, 조기 치료를 위한 지역사회 선별과 치료연계 강화를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가설 설정

  • 30) 한국어판의 표준어는 이루어진 상태이다.31) 각 문항에 대해 “전혀 생각한 적 없다” (0점)에서 “거의 매일 생각한다”(6점)까지 7점 척도로 평정하도록 되어있으므로 총점의 범위는 0~180점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ISC-IV란? DISC-IV는 6세에서 17세까지의 소아청소년의 정신장애를 진단할 수 있도록 개발된 고도로 구조화된 면담도구이다.32) 면담 시간은 20분 정도로 대상자 부모를 면담함으로써 진단을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진단별로 모듈화가 되어 있어, 원하는 진단만을 선택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ADHD 선별 사업은 어디를 대상으로 하였는가? ADHD 선별 사업은 서울 시내의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였다. 서울시 소아 청소년 광역센터와 서울시 교육청 주최로 간담회를 개최하고 각 학교에 연구 목적과 진행과정, 개인정보의 비밀유지, 연구 참여를 자의로 결정할 수 있다는 내용을 설명하여 각 학교별로 지역 정신보건 센터로 신청을 하였다.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어떤 상황에서 기능 저하를 일으키는 것으로 정의되는가? 소아 정신과적 질환들의 경우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면 좋은 치료 효과를 볼 수가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경우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이다. ADHD는 발달적으로 부적절한 수준에 속하는 주의력결핍, 충동성, 과잉행동으로 인해 두 가지 이상의 상황에서 기능 저하를 일으키는 것으로 정의되고, 미국의 경우 학령기 아동의 3~7% 정도가 ADHD를 갖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3) 우리 나라에서는 일반 아동의 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WHO. Investing in Mental health;2003. 

  2. Hawkins JD, Kosterman R, Catalano RF, Hill KG, Abbott RD. Effects of social development intervention in childhood 15 years later. Arch Pediatr Adolesc Med 2008;162:1133-1141. 

  3. Sadock BJ, Kaplan HI, Sadock VA. Kaplan & Sadock's synopsis of psychiatry: behavioral sciences/clinical psychiatry. 10th ed. London: Wolter Kluwer/Lippincott Williams & Wilkins;2007. 

  4. Cho SC, Shin YO. Prevalence of disruptive behavior disorders. J Kor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4;5:141-149. 

  5. Yang SJ, Cheong S, Hong SD. Prevalence and correlates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school-based mental health services in Seoul. Kor J Neuropsychiatr Assoc 2006;45:69-76. 

  6. Yoo HI, Cho SC, Kim BN, Kim SY, Shin MS, Hong KE. Psychiatric morbidity of second and third grade primary school children in Korea. Child Psychiatry Hum Dev 2005;36:215-225. 

  7. Biederman J, Faraone S, Milberger S, Guite J, Mick E, Chen L, et al. A prospective 4-year follow-up study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and related disorders. Arch Gen Psychiatry 1996;53:437-446. 

  8. Klassen AF, Miller A, Fine S.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ho have a diagnosis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Pediatrics 2004;114:e541-e547. 

  9. Shaffer D, Gould MS, Fisher P, Trautman P, Moreau D, Kleinman M, et al. Psychiatric diagnosis in child and adolescent suicide. Arch Gen Psychiatry 1996;53:339-348. 

  10. Birmaher B, Ryan ND, Williamson DE, Brent DA, Kaufman J, Dahl RE, et al. Childhood and adolescent depression: a review of the past 10 years. Part I.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6;35:1427-1439. 

  11. Cho SJ, Jeon HJ, Kim MJ, Kim JK, Kim US, Lyoo IK, et al. Prevalence and correlates of depressive symptoms among the adolescents in an urban area in Korea. Kor J Neuropsychiatr Assoc 2001;40:627-639. 

  12. Pine DS, Cohen E, Cohen P, Brook J. Adolescent depressive symptoms as predictors of adult depression: moodiness or mood disorder? Am J Psychiatry 1999;156:133-135. 

  13. Pine DS, Cohen P, Gurley D, Brook J, Ma Y. The risk for early- adulthood anxiety and depressive disorders in adolescents with anxiety and depressive disorders. Arch Gen Psychiatry 1998;55:56-64. 

  14. Kann L, Kinchen SA, Williams BI, Ross JG, Lowry R, Grunbaum JA, et al. Youth risk behavior surveillance-United States, 1999. State and local YRBSS coordinators. J Sch Health 2000;70:271-285. 

  15. Brent DA. Assessment and treatment of the youthful suicidal patient. Ann NY Acad Sci 2001;932:106-128. 

  16. Leaf PJ, Alegria M, Cohen P, Goodman SH, Horwitz SM, Hoven CW, et al. Mental health service use in the community and schools: results from the four-community MECA Study. Methods for the Epidemiology of Child and Adolescent Mental Disorders Study. J Am Acad Child Adolsc Psychiatry 1996;35:889-897. 

  17. Offord DR, Boyle MH, Racine Y. Ontario Child Health Study: Correlates of disorder.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89; 28:856-860. 

  18. Burns BJ, Costello EJ, Angold A, Tweed D, Stangl D, Farmer EM, et al. Children's mental health service use across service sectors. Health Aff 1995;14:147-159. 

  19. Dupaul GJ. Parent and teacher ratings of ADHD symptoms: psychometric properties in a community-based sample. J Clin Child Psychol 1991;20:245-253. 

  20. So YK, Noh JS, Kim YS, Ko SG, Koh YJ.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parent and teacher ADHD rating scale. Kor J Neuropsychiatr Assoc 2002;41:283-289. 

  21. Kim YS, So YK, Noh JS, Choi NK, Kim SJ, Koh YJ. Normative data on the Korean ADHD Rating Scales (K-ARS) for parents and teacher. Kor J Neuropsychiatr Assoc 2003;42:352-359. 

  22. Achenbach TM, Edelbrock C.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4-18 and 1991 profile. Burlington: University of Vermont; 1991. 

  23. Hong KE, Song HH, Kim ZS, Hong KJ, Park SS. An epidemiological study of behavior problems in Korean elementary school children by CBCL. Kor J Neuropsychiatr Assoc 1988;27:346-358. 

  24. Oh KJ, Lee HL. Development of Korean child behaviro checklist: a preliminary study. Kor J Neuropsychiatr Assoc 1990;29:452-462. 

  25. Ha EH, Oh KJ, Hong KE, Lee HL. Reconstruction of the behavior problem scales of the Korean CBCL. Seoul J Psychiatry 1996;20:45-52. 

  26. Cho MJ, Kim KH. Diagnostic validity of the CES-D (Korean version) in the assessment of DSM-III-R major depression. Kor J Neuropsychiatr Assoc 1993;32:381-399. 

  27. Shin SC, Kim MK, Yun KS, Kim JH, Lee MS, Moon SJ, et al. 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depression scale: its use in Korea. Kor J Neuropsychiatr Assoc 1991;30:752-767. 

  28. Roberts RE, Lewinsohn PM, Seeley JR. Screening for adolescent depression: a comparison of depression scale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1;30:58-66. 

  29. Radloff LS. The CES-D Scale: A self-report depression scale for research in the general population. Appl psychol Measure 1977;1:385-390. 

  30. Reynolds WM. Suicidal ideation questionnaire: professional manual. Odessa: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1988. 

  31. Shin MS, Park KB, Oh KJ, Kim JS. A study of suicidal ideation among high school students: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depression, hopelessness, and suicidal ideation. Kor J Clin Psychol 1990;9:1-19. 

  32. Shaffer D, Fisher P, Lucas CP, Dulcan MK, Schwab-Stone ME. NIMH Diagnostic Interview Schedule for Children Version IV (NIMH DISC-IV): description, differences from previous versions, and reliability of some common diagnose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0;39:28-38. 

  33. Cho SC, Kim BN, Kim JW, Kim HW, Choi HJ, Jun SW, et al.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Diagnostic Interview Schedule for Children Version IV-Korean Version (DISC-IV). J Kor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7;18:138-144. 

  34. Zahner GE, Pawelkiewicz W, DeFrancesco JJ, Adnopoz J. Children's mental health service needs and utilization patterns in an urban community: an epidemiological assessment.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2;31:951-960. 

  35. Owens PL, Hoagwood K, Horwitz SM, Leaf PL, Poduska JM, Kellam SG, et al. Barriers to children's mental health service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2;41:731-738. 

  36. Sayal K, Taylor E, Beecham J. Parental perception of problems and mental health service use for hyperactivity.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3;42:1410-1414. 

  37. Sourander A, Multimaki P, Nikolakaros G, Haavisto A, Ristkari T, Helenius H, et al. Childhood predictors of psychiatric disorders among boys: a prospective community-based followup study from age 8 years to early adulthood.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5;44:756-767. 

  38. Min SK, Oh KJ, Kim HJ, Lee H, Shin YJ, Lee KY, et al. Model Development of School Mental Health Service: 2. Model Development of School Mental Health Service in Korean Urban Communities. Kor J Neuropsychiatr Assoc 1997;36:826-840. 

  39. Cho SM, Kim HS, Kim HJ, Shin YM. Perceived need and use of child mental health services in Korea. Community Ment Health J 2009;45:56-6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