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지역 대학생의 커피전문점 이용 실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Coffee Shop Use in the Seoul Area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5 no.1, 2009년, pp.287 - 295  

최영심 (세종대학교 생활과학과) ,  김영태 (유한대학 식품영양과) ,  지옥화 (공주교육대학교 실과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서울 지역 대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2008년 10월 6일부터 10월 10일까지 커피전문점의 이용 실태를 연구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위해서는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조사 대상자들의 커피전문점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를 5점 척도 방법으로 조사한 결과, 중요도는 4.03점, 수행도는 3.01점으로 나타났다. 커피전문점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를 격자도로 보여주는 IPA 분석을 살펴 본 결과, 중요하지만 불만이 있는 항목으로는 실내 위생 상태, 종업원의 개인 위생 정도, 커피 기구 등의 위생 관리 상태, 얼음의 위생 상태, 사용되는 물의 위생 관리 상태, 제품의 냉장 보관 상태, 커피 가격이 해당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university students' using coffee shops. For this study, 265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were surveyed from October 6 to October 10, 2008, and 250 copies of the questionnaire were analyzed. A statistical data analysis was completed using SPSS programs.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커피전문점 이용 실태에 대한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대학생들의 욕구에 맞는 커피전문점의 마케팅 전략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커피전문점 이용 실태에 관한 중요도-수행도(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를 분석하여 커피전문점의 개선요구 등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타벅스가 로열티의 문제가 생기자 대응한 방법과 그 결과는? 또한, 스타벅스는 로열티 문제가 제기되자 경기미떡 제품을 선보이고 한국식 팥빙수를 프라푸치노에 도입한 레드빈 프라푸치노를 출시하는 등 한국적인 매장의 이미지를 나타내 좋은 반응을 얻어 매출액이 2006년 1,094억원에서 2007년 1,320억원으로 상승하였다. 할리스커피는 2006년 250억원에서 2007년 450억원으로, 엔젤리너스는 2006년 172억원에서 2007년 330억원으로 상승하였으며, 커피빈은 2007년에 매출액이 350억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식품외식경제 2008).
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의 취향이 변화하게 된 시점은? 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의 취향이 88 올림픽을 계기로 인스턴트 커피, 다방 커피에서 원두커피(드립식 커피)로 변화되면서 커피의 품질을 중요하게 인식하기 시작하였다(한국식품포탈 2008). 국내에서는 1999년 대기업이 커피 시장에 진출하면서 테이크 아웃형 커피전문점인 외국계 브랜드인 스타벅스가 1호점을 개점하였으며, 2009년 현재 285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 지역 대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커피전문점의 이용 실태를 연구하고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서울 지역 대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2008년 10월 6일부터 10월 10일까지 커피전문점의 이용 실태를 연구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위해서는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조사 대상자들의 커피전문점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를 5점 척도 방법으로 조사한 결과, 중요도는 4.03점, 수행도는 3.01점으로 나타났다. 커피전문점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를 격자도로 보여주는 IPA 분석을 살펴 본 결과, 중요하지만 불만이 있는 항목으로는 실내 위생 상태, 종업원의 개인 위생 정도, 커피 기구 등의 위생 관리 상태, 얼음의 위생 상태, 사용되는 물의 위생 관리 상태, 제품의 냉장 보관 상태, 커피 가격이 해당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