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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여 대학생들의 커피 전문점 운영 형태의 선택 속성에 따른 중요도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구 지역을 중심으로-
Study on the Importance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Coffee-shop Type according to the Choice Attributes by University Students -Focused on Daegu-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19 no.4, 2009년, pp.503 - 514  

변광인 (영남대학교 식품외식학부 외식산업학) ,  이소영 (영남대학교 식품외식학부 외식산업학) ,  조우제 (계명문화대학 호텔관광외식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importance and satisfaction toward franchise coffee shops and general coffee shops by university students according to their patronage type; and to provided ideas and marketing strategies to increase sales through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U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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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커피 전문점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젊은 계층들 중 현재의 고객인 동시에 미래의 잠정적인 고객이며, 커피문화를 다양하게 체험하고 앞으로 그 문화들을 수용하여 발전시킬 수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커피 전문점의 서비스 품질 척도, 선택 속성(Shin & Chung 2007, Park & Yoon 2006, Sohn YJ 2006, Suh & Yu 2001) 등에 관한 기존 연구의 항목 척도를 바탕으로 커피 전문점의 운영 형태(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 브랜드나 영업, 기술상의 노하우를 가진 사업자(가맹본사)가 다른 사업자와 계약을 체결하고 상호나 상표, 영업 전략 및 경영 노하우를 활용하여 커피전문사업을 전개하는 형태 및 일반 커피 전문점;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과 달리 개인 사업자가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메뉴를 선택하고 개발하여 판매)에 따른 선택 시 중요도와 이용 후의 만족도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여 각 항목별 차이점을 비교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커피 전문점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젊은 계층들 중 현재의 고객인 동시에 미래의 잠정적인 고객이며, 커피문화를 다양하게 체험하고 앞으로 그 문화들을 수용하여 발전시킬 수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커피 전문점의 서비스 품질 척도, 선택 속성(Shin & Chung 2007, Park & Yoon 2006, Sohn YJ 2006, Suh & Yu 2001) 등에 관한 기존 연구의 항목 척도를 바탕으로 커피 전문점의 운영 형태(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 브랜드나 영업, 기술상의 노하우를 가진 사업자(가맹본사)가 다른 사업자와 계약을 체결하고 상호나 상표, 영업 전략 및 경영 노하우를 활용하여 커피전문사업을 전개하는 형태 및 일반 커피 전문점;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과 달리 개인 사업자가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메뉴를 선택하고 개발하여 판매)에 따른 선택 시 중요도와 이용 후의 만족도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여 각 항목별 차이점을 비교하고자 한다. 또한, 대학생들이 커피 전문점을 선택할 때 고려되는 선택 속성들의 차이점들을 바탕으로 젊은 세대의 기호에 맞는 커피 전문점 운영 형태별 세분화 마케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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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페 에스프레소 전문점을 구분하면? 이와 같은 카페 에스프레소 전문점은 크게 미국계와 이탈리아계로 양분되며, 전자는 take-out형, 후자는 In-shop형으로 구분되나 바쁜 현대 사회에는 take-out 형태가 편의성에 따라 많이 선호하고(Park & Yoon 2006), 틈새 시장을 노리는 소규모 전문점도 급성장하고 있는 실정이다(Kim et al 2007).
커피 문화의 양분법적인 경영 형태의 이중적인 측면은? 즉, 스타벅스 중심의 미국형 커피문화와 일리 중심의 유럽형 커피 문화의 양분법적인 경영 형태가 나타나면서 소비자의 선택 권한의 폭이 넓어진 반면, 커피 메뉴에 관한 인지도 및 만족도에 있어서 혼돈을 초래하게 되었다(Byun & Lee 2007).
성별에 따른 커피 전문점 이용 후 만족도에 따른 결과는? 이용 후 만족도에 따른 결과로 남학생의 경우 매장내 위생>커피 메뉴의 위생>바리스타의 서비스>커피의 맛>바리스타의 청결과 위생 등의 순으로 만족한다고 응답하여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의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과 이용 후의 만족도에 있어서 조금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여학생의 경우 바리스타의 청결과 위생>매장내의 위생>커피 메뉴의 위생>매장의 분위기 등의 순으로 만족하여 선택 시 중요도와 이용 후의 만족도에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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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박경환 (2002) 국내 TAKEOUT 커피 전문점 시장의 산업구조 분석. 인하대학교 농업경제연구소 경제논집 16:205-222. 

  2. 식품외식경제 (2007) 식약청, 카페인 일일섭취기준량 설정 연구 결과, www.foodbank.co.kr 

  3. Byun KI, Lee SY (2007) A study of menu analysis of speciality coffee by Europe style in Daegu. The Korean Food-Service Association 3: 35-49. 

  4. Choi MK, Lee YS (2007) The relationship among coffee consumption, blood pressure, and serum lipids in Korean adult men and women. Korean J Food & Nutr 20: 460-466. 

  5. Han ES, Rho SN (2004) An analysis of consumption and preferences of the Korean traditional drinks by women in different age group. Journal of the East Asia Society of Dietary Life 14: 397-406. 

  6. Hong MA, Jo M, Kang MS (2006)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government-dominant and non-governmental food bank programs from the operators' perspective. Korea J Community Nutrition 11: 629-641. 

  7. Jin YH (1999) A study on the present condition of the coffee and vision of 21C in Korea. Korean J of Culinary Research 5: 5-28. 

  8. Jung YW (2006) A study on the factors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in coffee houses. Korean J of Culinary Research 1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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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im HB, Lee JW, Ro YJ (2007) Impacts of choice attributes on customer loyalty in the coffee-shop restaurant.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0: 237-252. 

  11. Kim WS, Oh KN, Lee TH, Cho KO (2002) Marketing strategy for service quality improvement of specialty starbucks coffeeshop a case study. Food Management Society of Korea 5: 3-22. 

  12. Kim YO (2003) A study on the choice attributes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a take out coffee shop. Korean J of Culinary Research 9: 141-154. 

  13. Lee SY, Kozukue NY, Han JS, Cho YS (2006) A study of recognition and preference research of coffee. The Korea Foodservice Association 4: 25-36. 

  14. Mo SW, Cho HS (2002) Can we predict the coffee consumption demand? Korean Industrial Economic Association 15: 259-304. 

  15. Park KH, Yoon JH (2006) Coffee SERV :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service quality if speciality coffee shop. J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0: 249-265. 

  16. Shin SY, Chung LN (2007) Analysis of customer perception for quality attributes according to consumers' coffee consumption type. Korean J Food Culture 22: 748-758. 

  17. Sohn YJ (2006) A study on the choice attributes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a speciality coffee shop-focused on Daegu. Master Thesis Yeungnam University. p 81-84. 

  18. Suh JW, Yu JS (2001) Application of porters competitive strategy in Korean foodservice market-focused on launching of US based specialty coffee shop. Korea. Korean J of Culinary Research 7: 69-84. 

  19. Yang IS, Kang H, Weon C (2002) Customer perception levels towords service quality attributes of university residence hall foodservice by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Korea J Community Nutrition 5: 662-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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