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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고객신뢰와 사이트밀착도, 몰입이 웹사이트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Trust, Stickiness, and Relationship Commitment on Website Loyalty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3 no.9, 2009년, pp.1472 - 1482  

이옥희 (순천대학교 인문예술대학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dentifies how website attributes impact consumer loyalty to websites. For this purpose, the study tested covariance of a structural model which set relationships among independent variables (trust and site stickiness), meditated variables (relationship commitment), and dependent variab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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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인터넷 패션몰에 대한 충성도를 소비자가 패션쇼핑몰에 대해 애착을 가지며 우호적인 구전 노력이나 추천 재구매의도 및 행동적인 측면인 반복구매를 하고자 하는 성향으로 정의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터넷 패션몰에 대한 신뢰, 사이트 밀착도, 몰입이 웹사이트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와 이들 각각의 상대적 영향력은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신뢰와 사이트밀착도가 몰입에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웹사이트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마케팅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에 초점을 두고, 선행연구들을 기초로 한 이론적인 배경을 정리하였으며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웹사이트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신뢰 외에 사이트 밀착도와 관계몰입을 도출하였고 이들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목적에 따른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러한 몰입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반복구매와 재구매 등의 고객충성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원천이 될 것이다. 위와 같은 이론적인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사용자들의 사이트밀착도와 고객신뢰, 몰입 및 고객충성도간의 관계를 밝히고, 인터넷 쇼핑몰과 소비자간 관계유지와 결속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쇼핑몰에 대한 고객충성을 이끌어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사이트 밀착도, 고객신뢰 및 고객충성도에 관한 온라인패션몰에 있어서의 이론 적용에 공헌할 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에서 패션몰을 운영하는 혹은 계획을 가진 실무자들에게도 실질적인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설 설정

  • . 가설 1 : 온라인 패션몰에 대한 관계몰입은 웹사이트충성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 온라인 패션몰에 대한 관계몰입이 강할수록 웹사이트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것이다.
  • 가설 2 : 패션몰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는 사이트에 대한 관계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이다.
  • 가설 3 : 패션몰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는 웹사이트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소비자의 사이트밀착도는 패션몰에 대한 관계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소비자의 사이트 밀착도는 웹사이트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 패션몰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와 사이트 밀착도는 몰입을 통하여 웹사이트충성도에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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