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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에서 사이트 밀착도의 역할과 선행 요인에 관한 연구
The Role of Site Stickiness and Its Antecedents in a Social Commerce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2 no.3, 2013년, pp.23 - 37  

김병수 (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commerce is a subset of e-commerce that involves using social media, and user contributions to assist in the online buying and selling of products and services. Given the rapid growth of social commerce sites such as Groupon, Ticketmonster, and Coupang, it has become critical to understand c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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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7) 이런 피해 사례들이 뉴스 등에 노출되는 것은 소비자들이 부정적인 감정 형성을 돕고, 사이트 방문을 꺼리게 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 사이트에 대한 분노 감정이 사이트 밀착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 사이트 밀착도(stickiness)가 상품 및 서비스 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소셜커머스 사이트 밀착도 형성을 이끄는 선행 요인들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효용적 가치 측면으로 가격적 특성과 선택의 다양성을 고려하였으며, 쾌락적 가치 측면인 쇼핑 즐거움을 주요 선행 요인으로 고려하였다.
  •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효용적 가치 측면으로 가격적 특성과 선택의 다양성을 고려하였으며, 쾌락적 가치 측면인 쇼핑 즐거움을 주요 선행 요인으로 고려하였다. 또한, 최근 증가하고 있는 소셜커머스에서의 피해 사례가 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 구매시 느꼈던 분노한 경험이 소셜커머스 사이트 밀착도 형성을 방해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 이런 맥락에서, 관련 연구들에서 온라인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에서 사이트 방문 횟수와 머무른 기간을 측정하는 사이트 밀착도의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2, 4, 26, 31]. 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 사이트 밀착도(stickiness)가 상품 및 서비스 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소셜커머스 사이트 밀착도 형성을 이끄는 선행 요인들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한국 소비자 조사원에 따르면, 소셜커머스에서 판매한 상품이나 서비스의 피해 구제 신청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주의해서 구매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7) 이런 피해 사례들이 뉴스 등에 노출되는 것은 소비자들이 부정적인 감정 형성을 돕고, 사이트 방문을 꺼리게 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 사이트에 대한 분노 감정이 사이트 밀착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았다.
  • H1 : 소셜커머스 사이트 밀착도는 상품 및 서비스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가격적 특성은 소셜커머스 사이트 밀착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선택의 다양성은 소셜커머스 사이트 밀착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쇼핑 즐거움은 소셜커머스 사이트 밀착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분노 감정은 소셜커머스 사이트 밀착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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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업체에서 성공의 핵심 지표로 소비자들의 방문 횟수 및 빈도를 인식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온라인 업체의 경우 오프라인 업체들과 비교하여 소비자들의 방문 횟수 및 빈도가 성공의 핵심 지표로 더욱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9, 10, 26, 31]. 이는 온라인 소비자들이 쇼핑몰 사이트 방문 뒤 자신에게 가치가 없거나 유용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클릭만으로 다른 쇼핑몰 사이트로 손쉽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쇼핑몰 사이트가 자신에게 유용하고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었을 때, 사이트 내에서 쇼핑하는 시간이 증가한다거나 방문 횟수가 증가할 것이다. 그래서, 사이트 밀착도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웹사이트에 머무르는 시간과 방문 횟수를 측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이트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거나 방문 횟수가 늘어날수록 사이트 밀착도는 높아지게 된다.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사이트 밀착도가 높아지면, 소비자들은 그 사이트 내에서 구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품목 및 횟수도 증가하게 된다.
소셜커머스란? 소셜커머스는 페이스북, 미투데이, 트위터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여 일정 이상의 소비자가 물품을 구매할 경우 파격적인 가격에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공동 구매 형태의 전자 상거래를 뜻한다. 초창기에는 주로 지역 기반의 미용실, 레스토랑, 헬스클럽과 같은 중소업체들을 소비자들에게 홍보할 수 있는 효과적인 채널로 인식되었고, 최근에는 가전, 여행, 레져, 패션, 공연 상품 등 다양한 분야로 판매 영역을 확대시키고 있다.
사이트 밀착도란?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사이트의 방문빈도와 체류시간을 측정하는 사이트 밀착도라는 개념이 소개되었다[26, 31]. 사이트 밀착도란 사이트에서 머무르는 시간을 늘리고 재방문하려는 소비자들의 의지를 뜻한다[26].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의 사이트 체류 시간이 많을수록 사이트 친숙성이 높아지고, 제품 구매 확률도 높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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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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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병수, 이운형, 이연주, 서솔이, "소셜커머스 환경에서 재구매 의도의 선행 요인에 관한 연구 : 후회의 역할",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4권, 제6호(2012), pp.3339-3350. 

  4. 박종석, 한상만, 김윤식, "밀착도 및 관성의 상호관계가 온라인 구매에 미치는 영향 : 쇼핑몰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18권, 제 2권(2003), pp.69-93. 

  5. 박현희, 전중옥, "소셜커머스의 다차원적 소비가치가 태도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기회 희소성 지각의 조절효과", 마케팅관리연구, 제17권, 제4호(2012). pp.173-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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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이영승, "2단계 Mixture Model을 이용한 온라인 소비자의 방문행동특성이 사이트 재방문과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온라인 쇼핑몰을 중심으로", Journal of Global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제13권(2004), pp.135-159. 

  9. 이옥희, "소비자의 고객신뢰와 사이트 밀착도, 몰입이 웹사이트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제33권, 제9호(2009), pp.1472-14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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