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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셔리 패션 브랜드의 고객자산 구성요소가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럭셔리 패션 제품 구매빈도와 구매액에 따른 세분시장별 분석 -
The Effect of Luxury Fashion Brand Customer Equity Drivers on Customer Loyalty - Differences among Segmented Markets based on Purchasing Patterns -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5 no.2, 2013년, pp.219 - 230  

황유경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generate future profits, luxury brands need to recognize and understand customers as individually important and analyze the impact factors that improve specific customer equity. With the growing recognition that customer equity is a key strategic asset, this study empirically investigates the ef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생애가치란? Rust et al.(2000)은 고객자산을 한 기업의 고객생애가치(Customer Lifetime Value; CLV)를 현 재가치로 환산한 총합이라 하여 재무적 관점을 이어갔으며, 여 기서 고객생애가치란 한 고객이 기업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총 기간 동안 그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함으로써 산출되 는 수익이라 정의하였다
Rust et al.(2000)이 제시한 가치자산, 브랜드자산, 관계자산에 대한 개념은 무엇인가? (2000)이 제시한 고객자산의 구성요인인 가치자산, 브랜드자산, 관계자산에 대한 개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치 자산은 고객이 기업 혹은 브랜드와 관계를 맺는 가장 기본적인 혜택속성으로 소비자들의 필요와 기대에 부합되는 브랜드의 객 관적 평가내용으로 정의되며, 고객이 제품을 선택할 때 제품의 품질, 가격, 그리고 편리성의 조합으로 형성된 제품의 가치를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활용하게 된다(Rust et al., 2004). 본 연 구에서는 서비스 산업을 대상으로 고객자산의 구성요인을 밝힌 Rust et al.(2000)과 Vogel et al.(2008)의 연구를 기반으로 패 션 브랜드 속성을 고려하여 가치자산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패션제품의 가치자산은 물리적, 유형적 속성으로 정의하고, 가 치자산의 하위차원을 제품의 품질, 서비스 품질, 합리적 가격, 편의성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브랜드자산은 고객자산의 세 가지 구성요소 가운데 가 장 널리 알려지고 일반화된 개념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 객들에게 제공되는 가치를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며, 한 브랜드와 그 브랜드의 이름 및 상징에 관련된 자산과 부채 의 총체를 의미한다(Aaker, 1991). 브랜드자산은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주관적이며, 감정적인 평가로서, 이러한 평가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의해 축적된 고객의 경험과 브랜드 연상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브랜드자산의 하위차원으로는 브랜드 인지 도, 브랜드 연상,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차별성, 기타 독점적 자산 등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자산이 패션제품 에서 고객의 주관적 판단을 통해 지각되는 부분으로써, Aaker(1991)가 제시한 브랜드자산 하위차원 중 지각된 가치, 브 랜드개성, 조직연상, 브랜드 이미지, 차별성을 포함하여 측정도 구를 개발하였다. 셋째, 관계자산은 기업과 고객간의 관계 형성 후에 기업이 얻게 되는 무형의 가치(Lemon et al., 2001)로, 고객이 브랜드 에 대한 주관적, 객관적인 평가를 넘어 브랜드와 지속적으로 관 계를 맺고자 하는 경향으로 정의된다(Rust et al., 2004). 고객 과 브랜드와의 관계자산은 브랜드에 대한 객관적, 주관적 판단 이외에 지속하고자 하는 자발적인 참여 동기로 이루어진다(Ko & Oh, 2009). 자발적 참여 동기는 브랜드에 대한 혜택지각에 의해 얻게 되므로, 고객과 브랜드 관계자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Ko & Oh, 2009). Gwinner et al.(1998)은 고객과 기업 간 호의적인 관계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그 관계가 고객과 기업 모두에게 혜택이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 에서는 관계자산의 하위차원을 고객지각 혜택속성으로 측정하 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Gwinner et al.(1998)의 연구를 바탕 으로 심리적 혜택인 애정, 신뢰, 사회적 혜택인 유대감과 특별 대우 혜택인 1:1 개별대우를 포함하였
럭셔리 시장규모의 추세는? Bain & Co.(2012)에 따르면 럭셔리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 상승하여 2,120억 유로로 추산되며, 2013년에서 2015년까 지 해마다 4~6%의 성장률로 2,400~2,500억 유로까지 지속적으 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처럼 최근 국제적인 경기 침체 가운데도 럭셔리 산업분야는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 으며 중국, 인도, 중동지역 등 새로운 이머징 마켓에서의 수요 역시 증가함에 따라 보다 많은 럭셔리 패션 브랜드들이 세계시 장으로 진출하여 새로운 소비자를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Park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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