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표수업이 교직이수 간호대학생의 분노표현, 주장행동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Lecture on Oral Presentation on Anger Expression, Assertive Behavior,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0 no.3, 2009년, pp.351 - 360  

곽오계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  성기월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lecture on oral presentation and to evaluate changes in anger expression, assertive behavior, and self-esteem after lecture on oral presentation. Methods: The design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participants were 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 중 교직을 이수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구두발표 수업을 통하여 그들의 분노표현, 주장행동과 자아존중감 정도에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를 이용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구두 발표수업을 개발하여 교육한 후 간호 대학생들의 분노표현, 주장행동, 자아존중감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D시의 C 간호대학 3학년 학생 중 교직을 이수하는 학생 17명과 K대학 간호대학 3학년 학생 중 교직을 이수하는 학생 15명 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발표수업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Alberti, R. E., & Emmons, M. L. (2001). Your perfect right: Assertiveness and equality in your life and relationships (8th Ed.). New York: Impact. 

  2. Bejarano, Y., Lenine, T., Loshtain, E., & Steiner, J. (1997). The skilled use of interaction strategies: Creating a framework for improved small-group communicative interaction in the language classroom. System, 25(2), 203-214. 

  3. Brown, H. D. (2001). Teaching by principals (2nd). White Plains, NY: Addison Wesley Longman. 

  4. Buss, A., & Perry, M. (1992). Sources of self-esteem in men and women. Unpublished data,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5. Cho, H. J. (2002). The effect of discussion strategy training in English conversation class: Focused on small group discussion of EFL Korean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6. Choi, S. I., Kim, Z. S., Shin, M. S., & Cho, M. J. (2001). Modes of anger expression in relation to depression and somatization.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y Association, 40(3), 425-433. 

  7. Chon, K. K., Han, D. W., Lee, C. H., & Spielberger, C. D. (1997). Korean adaptation of the 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 (STAXI-K): The case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10), 60-78. 

  8. Chung, T. H. (2004). The effect of speech activity using microteaching in self-efficacy.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2(4), 189-208. 

  9. Deffenbache, J. L., Lynch, R. S., Oetting, E. R., & Kemper, C. C. (1996). Anger reduction in early adolescent. Journal of Counsel Psychol, 43(2), 149-157. 

  10. Dudley-Evans, T., & St. John, M. J. (1998). Developments in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1. Ewha Educational Technology(2002). Teaching method & Educational Technology in 21c. Kyoyookbooks, Seoul. 

  12. Gentzler, Y. S. (2000). Speaking and presenting. Cincinnati, OH: South-Western educational publishing. 

  13. Jang, I. S. (2002). Effect of assertiveness training on assertiveness behavior,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hanges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14. Jo, K. H., Lee, H. J., & Lee, Y. J. (2006). Development of an evaluation instrument for subjects related to deat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1), 74-83. 

  15. Jo, S. H. (2008). Educational values of teaching practicum as a part of teacher preparation course.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6(2), 317-342. 

  16. Jun, B. J.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nonchong, 11(1), 107-129. 

  17. Kim, J. G. (2004). Effects of different combinations of classroom-sized assertiveness training on the assertive behavior of middle school female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18. Kim, J. N., Kim, E. S., Yang, S. O., Lee, J. L., Sung, O. H., & Lee, H. Y. (2004). Subject specialization and teaching method in health education. Seoul: Hyunmoonsa. 

  19. Kim, K. H. (2000). Anger-in and high blood pressure.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5(2), 191-192. 

  20. Kim, M. S., & Park, S. Y. (1995). Develop of role conflict scale for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5(4), 741-750. 

  21. Kim, S. H. (1990). A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assertiveness training approaches according to non-assertiveness causes on assertive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Daegu. 

  22. Lee, K. H. (2005). The effect of oral presentation strategy training in english conversation class: Focused on Korean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3. Lee, P. S., Sohn, J. N., Lee, Y. M., Park, E. Y., & Park, J. S. (2005). A correlational study among perceived stress, anger expression, and depression in cancer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1), 195-205. 

  24. Morita, N. (2000). Discourse socialization through oral classroom activities in a TESL graduate program. TESOL Quarterly, 34(2), 279-309. 

  25. Park, I. H. (2002). Subject specialization and teaching method for teachers. Seoul: Deawangsa. 

  26. Park, M. Y. (2001). Nursing students' stress and anger experience in the clinical sett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7(1), 7-21. 

  27. Park, S. M., Hu, H. K., Park, M. J., & Song, H. Y. (2006). Effects of action oriented breast self-examination (BSE) education on knowledge,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Women's Health Nursing, 12(1), 47-52. 

  28. Reinhart, S. M. (2002). Giving academic presentations. Ann Arbor, MI: The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29.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30. Soh, Y. H. (2003). Students' preparation, perception and attitudes toward an oral class presentation. English Teaching, 52(2), 75-93. 

  31. Spielberger, C. D., Krasner, S. S., & Solomon, E. P. (1988). The experience, expression and control of anger. In M. P., Janisse (Eds.). Health Psychology: Individual differences and stress. New York: Springer Verlag. 

  32. Sung, K. W. (2008). Effects of environmental education using newspapers in education (NIE) on environmental concern and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8(6), 891-901. 

  33. Sung, K. W., & Jo, K. W. (2008). The effects of holistic education on end-of-life car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9(4), 684-695. 

  34. Thomas, S. P., Goer, M., Davisi, M., Droppleman, P., Mozingo, J., & Pierce, M. (2000). Anger and Cancer Nursing, 23(5), 344-34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