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분노표현과 자아존중감
The Relationship between Anger Expression and Self-esteem in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3 no.4, 2012년, pp.451 - 459  

차남현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  서은주 (대구보건대학교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anger expression and self-esteem in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s: A total of 297 subjects aged between 18 and 28 were selected through convenience sampling. Data were collected from March 2 to 25, 2011 using a self-rep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간의 성장발달과정 중 대표적인 과도기에 속해 있는 대학생 집단 중 감정적, 신체적으로 불안정하고 취약한 환자 및 보호자에게 간호서비스를 제공할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비행의 주요 유발인자인 분노(Feindler, 1989)에 대한 생각과 행동의 정도를 파악하고, 분노에 대한 생각과 행동이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며, 분노조절에 가장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인 자아존중감(Han, 2009)과 분노표현의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대학생을 위한 긍정적인 분노표현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이 경험하는 주변상황에서의 분노에 대한 태도와 분노적 생각을 행동에 옮겼는지를 확인하고, 분노표현이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유의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폭력에 대한 태도와 폭력 가해행동으로 구성된 분노표현과 자아존중감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이 주관적으로 느끼는 분노에 대한 감정표현이 자아존중감의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인간의 성장발달과정 중 대표적인 과도기에 속해 있는 대학생 집단 중 감정적, 신체적으로 불안정하고 취약한 환자 및 보호자에게 간호서비스를 제공할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비행의 주요 유발인자인 분노(Feindler, 1989)에 대한 생각과 행동의 정도를 파악하고, 분노에 대한 생각과 행동이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며, 분노조절에 가장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인 자아존중감(Han, 2009)과 분노표현의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대학생을 위한 긍정적인 분노표현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과에 다니는 간호대학생들이 인지하는 자신의 감정적 분노에 대한 생각과 이에 따른 행동표출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폭력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므로 예비 간호사로서의 정서적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기 위함이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학교성적이 낮고 경제적 수준이 낮은 대학생은 자아평가 결과가 기대에 못 미치게 되어 부정적 자아개념이 형성되고 낮은 자아존중감을 갖게되어(Jeon, 2006) 학교생활에 소극적이며 무력감에 빠지기 쉬울 수 있다. 자아존중감이 분노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변인으로 중요하다는 선행연구(Han, 2009)를 고려할 때,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는데 무력하다고 느낄수록 분노와 관련된 문제를 잘 일으키게 되므로(Kwon, 1992), 이들이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긍정적인 사고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간호대학생에 대한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을 제안하는 바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기능적인 분노표현 행동은 어떤 문제를 가져오는가? 분노표현은 분노표출, 분노억압, 분노조절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분노표출과 분노억압은 역기능적인 분노표현 행동이며 분노조절은 기능적인 행동으로 분류된다(Gottlieb, 1999). 역기능적인 분노표현 행동은 다양한 심리적 ‧ 신체적 질환을 가져오는데, 분노가 지나치게 표출되거나 부적절하게 표현되었을 때는 인간관계가 악화되며 분노가 억제될 경우에는 부정적 행동과 정서로 대치된다(Cho, 1991). 즉, 이러한 분노의 감정이 부적절하게 표현될 경우 신체적 ․ 심리적 불건강을 초래하는데, 분노의 억제 및 회피반응은 불안과 우울, 자아존중감 저하, 신경증과 같은 여러 가지 심리적 장애나 고혈압, 심장병, 관상동맥질환, 암과 같은 신체적인 질환을 유발한다.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분노표현의 차이에서 성차에 대한 지속적인 후속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분노표현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폭력에 대한 태도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았고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폭력 가해행동 또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았으나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분노표현의 성차가 있다는 일부 선행연구(Kisac, 2009; Moon, & Park, 2008)를 지지한 결과이나, 상반된 의견의 일부 선행연구(Martinez, Schneiderer, Gonzales, & de Toro, 2008) 결과에는 반하는 결과이다. 이로 미루어 보면, 성차에 관한 분노행동에 대한 선행연구는 통일되게 하나의 의견으로 좁혀 질 수는 없는 듯하다. 따라서, 성차에 대한 지속적인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분노표현은 어떻게 나뉘는가? 분노표현은 분노표출, 분노억압, 분노조절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분노표출과 분노억압은 역기능적인 분노표현 행동이며 분노조절은 기능적인 행동으로 분류된다(Gottlieb, 1999). 역기능적인 분노표현 행동은 다양한 심리적 ‧ 신체적 질환을 가져오는데, 분노가 지나치게 표출되거나 부적절하게 표현되었을 때는 인간관계가 악화되며 분노가 억제될 경우에는 부정적 행동과 정서로 대치된다(Cho, 199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Chae, Y. K. (2001). Verification on the model of expression modes and moderating effect of adolescents's ang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2. Cho, H. G. (1991). Stress disease and hypochondria about oriental medicine. Paju: Open books. 

  3. Choi, J. E. (1998). A study on the variables influencing the attitude and behavior toward adolescent viol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4. Compas, B. E. (1987). Stress and life events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Clinical Psychology Review, 7 (3), 275-302. 

  5. Feindler, E. L. (1989). Adolescent anger control. New York: Plenum Press. 

  6. Gottlieb, M. M. (1999). The angry self: A comprehensive approach to anger management. Phoenxi, AZ: Zeig, Tucker, & Co. Press. 

  7. Han, D. H. (2009). The influence of the anxiety, depression, self-esteem on the anger expression type in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8. Howells, K., & Day, A. (2003). Readiness for anger management: Clinical and theoretical issues. Clinical Psychology Review, 23, 319-337. 

  9. Jang, I. S. (2002). Effect of assertiveness training on assertiveness behavior,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hanges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10. Jeon, I. J. (2002). The relation of self-control and self-esteem on the adolescent's anger level and anger expression mo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11. Jeon, S. C. (2006). The influence of high school students' anxiety and depression on self-esteem-focused on the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in the 3rd gra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Gyeonsan. 

  12. Kim, J. A. (2007). Influences of parental attachment of children's perception on anger experience and anger expressions of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3. Kim, J. H. (2009). The effects and its management plans of perceived family functions on self-esteem and job searching behaviors. -focusing on junior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Seoul. 

  14. Kim, J. H., & Kim, S. A. (1991). Attitude toward violence in Korea.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 1991 (1), 211-219. 

  15. Kim, T. Y. (2000). The relationship between juvenile sports activity participation and violence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6. Kisac, I. (2009). Anger provoking reasons on high school and university students.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 1, 2202- 2206. 

  17. Kwag, O. G., & Sung, K. W. (2009). Effect of lecture on oral presentation on anger expression, assertive behavior,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 (3), 351-360. 

  18. Kwon, H. J. (1992). A qualitative study on the expression and relief of anger by female adolescents. Chung-Ang Journal of Medicine, 17 (3), 287-299. 

  19. Martinez, Y. A. S., Schneiderer, B. H., Gonzales, Y, S., & de Toro, M. P. S. (2008). Modalities of anger expression and the psychosocial adjustment of early adolescents in eastern Cuba.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2 (3), 207-217. 

  20. Moon, S. H., & Park, Y. J. (2008). Relation of self-reported attachment style, trait anger and anger expression in adolescent wom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Women's Health Nursing, 14 (2), 522-532. 

  21. Park, S. A. (2010). Effect of college student's perceived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tyle and patenting attitude on anger ex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22. Prager, K. J. (1991). Intimacy status and couple conflict resolutio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48 (4), 272-276. 

  23. Reasoner, R. W. (1982). Building self esteem: Parent's guide and teacher's guide.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24. Suh, K. H., & Yang, S. A. (2010). The role of narcissism and selfesteem in psychological stresses and subjective well-being.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5 (4), 653-671. 

  25. Seo, S. G. (2007). Differences in anger thought, belief, expression depending on narcissism and self-esteem level.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9 (3), 719-734. 

  26. Sigfusdottir, I. D., & Silver, E. (2009). Emotional reactions to stress among adolescent boys and girls. Youth & Society, 40 (4), 571-590. 

  27. Sin, M. S. (2010). Effects of parent's-rearing attitudes on a communication and a self-esteem of their children-focus on adolescents(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sia United Theological University, Yangpyeong. 

  28. Tafarodi, R. W., & Swann, W. B. (2001). Two-dimensional selfesteem: Theory and measure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1, 653-673. 

  29. Yang, J. Y. (2005). Effect of attachment style, self-esteem, silencing the self on relationship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