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39 no.5, 2009년, pp.709 - 719
신현숙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동서간호학연구소) , 김복자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 강희선 (중앙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study was done to investigate physical assessment skills used by, and educational needs of, advanced practice nurses (APNs) and nurse specialists in Korea. Methods: A total of 123 APNs and nurse specialists working in five major hospitals in Seoul were surveyed from July 15 to August 20...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문가적 간호실무 제공의 기본 축은 무엇인가? | 전문간호사의 핵심적 역할은 전문가적 간호실무 제공, 교육 및 상담, 연구, 리더쉽, 자문 및 협동이다(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05). 이 중 전문가적 간호실무 제공은 자료 수집, 진단, 계획, 수행, 평가를 기본 축으로 하고 있고 전문가적 간호실무 제공에서 특히 중요한 부분이 대상자의 자료 수집을 위한 정확하고도 구체적인 신체검진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 |
전문간호사의 핵심적 역할은 무엇인가? | 전문간호사의 제도화는 국민의 다양한 건강서비스 요구에 부응한다는 측면에서 빠르게 진행되었지만 일반간호사와의 차별화된 역할과 질적인 교육을 통해 실무에서 책임있는 건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전문간호사의 핵심적 역할은 전문가적 간호실무 제공, 교육 및 상담, 연구, 리더쉽, 자문 및 협동이다(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05). 이 중 전문가적 간호실무 제공은 자료 수집, 진단, 계획, 수행, 평가를 기본 축으로 하고 있고 전문가적 간호실무 제공에서 특히 중요한 부분이 대상자의 자료 수집을 위한 정확하고도 구체적인 신체검진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 |
전문간호사의 핵심역량 중 직접간호 역량을 향샹시키기 위해서 선행연구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전문간호사의 핵심역량 개발 연구(Kim, You, Kwon, Moon, & Sung, 2005)에서 전문간호사가 경력간호사와 차별되는 첫번째 역량으로 직접간호영역을 제시하면서 미국의 경우 전문 간호사가 직접간호영역에서 활발한 업무수행을 하고 있는 것이 성공적으로 건강관리에 기여하는 전문가로 자리 잡게 된 요인으로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직접간호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선행연구에서 무엇보다 강조하고 있는 것이 신체검진 영역이다. 미국의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연구(Giddens, 2007)에서 간호사들도 30가지 정도의 신체검진 기술을 규칙적으로 수행한다고 보고하였으나 대부분이 호흡기와 순환기에 국한된 기술들이어서 일차건강관리에서 인체 전 영역의 신체 검진 기법을 수행하는 전문간호사와 일반간호사의 일상업무 수행이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
Furfaro, T., Bernaix, L., Schmidt, C., & Clement, J. (2008). Nurse practitioners' knowledge and practice regarding malignant melanoma assessment and counseling.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Nurse Practitioners, 20, 367-375
Giddens, J. F. (2007). A survey of physical assessment techniques performed by RNs: Lessons for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 83-87
Han, S. S., Kang, H. Y., Koh, M. S., Kim, K. J., Kim, S. S., Kim, Y. S., et al. (2005). Advanced Practice Nursing. Seoul: Hyunmoon Publishing Co
Joel, L. A. (2009). Advanced practice nursing: Essentials for role development (2nd ed.). Philadelphia, PA: F. A. Davis Com
Kelley, F. J., Kopac, C. A., & Rosselli, J. (2007). Advanced health assessment in nurse practitioner programs: Follow-up study.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3, 137-143
Kim, J. W. (2008). The analysis of wound ostomy continence nursing education program in Kore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im, S. S., You, O. S., Kwon, I. G., Moon, S. M., & Sung, Y. H. (2005). Development of classification system for critical care and core competencies of advanced practice nurse. Clinical Nursing Research, 11, 165-177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05). Advanced Practice Nurses’ core competency and roles in specialties. Retrieved September 11, 2007, from http://www.kabon.or.kr/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08a). Advanced Practice Nurses’ core competency and roles in specialties. Retrieved May 18, 2009, from http://www.kabon.or.kr/kabon04/index03.php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08b). Result of survey on Advanced Practice Nurses’ work status.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09). Advanced Practice Nurses’ core curriculum and standardized curriculum. and roles in specialties. Retrieved May 18, 2009, from http://www.kabon.or.kr/kabon03/index03_02.php
Korean Nurses Association. (2001). Report on legalization process of Advanced Practice Nurse in Korea. Retrieved September 11, 2007, from http://www.koreanurse.or.kr/
Kwon, I. G., Kim, Y. H., Hwang, K. J., Kim, H. S., Lee, B. S., Lee, H. S., et al. (2003). A survey on the role and present state of advanced practice nurses in Korea. Clinical Nursing Research, 9, 55-75
Lee, J. H., Sung, Y. H., Yi, Y. H., Cho, Y. A., & Kwon, I. G. (2007). The role analysis of intensive care unit nurse and critical care advanced practice nurse. Clinical Nursing Research, 13, 93-108
Lynn, M. (1986). Determination and quant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Nursing Research, 35, 382-385
O'Farrell, B., Ford-Gilboe, M., & Wong, C. (2000). Evaluation of an advanced health assessment course for acute care nurse practitioners. Canadian Journal of Nursing Leadership, 13(3), 20-27
Oliveria, S. A., Christos, P. J., Marghoob, A. A., & Halpern, A. C. (2001). Skin cancer screening and prevention in the primary care setting.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16, 297-301
Park, Y. A. (2007). Development of job standards for neonatal nurse practitioner in Korea. Clinical Nursing Research, 13, 127-141
Pulcini, J., & Wagner, M. (2002). Nurse practitioner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A success story. Clinical Excellence for Nurse Practitioners, 6(2), 51-56
Ryu, H. S., Oh, P. J., Lim, J. Y., Kang, H. S., Yang, S. H., Seomun, G., et al. (2007). Needs of training programs for practice courses in advanced practice nurs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 553-561
Scherer, Y. K., Bruce, S. A., Montgomery, C. A., & Ball, L. S. (2008). A challenge in academia: Meeting the healthcare needs of the growing number of older adult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Nurse Practitioners, 20, 471-476
Seidel, H. M., Ball, J. W., Dains, J. E., & Benedict, G. W. (1999). Physical examination (4th ed.). New York, NY: Mosby
Spain, M. P., DeCristofaro, C., & Smith, C. A. (2004). Educating advanced practice nurses for collaborative practice in the multidisciplinary provider team.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Nurse Practitioners, 16, 535-546
Theroux, R., & Pearce, C. (2006). Graduate students' experience with standardized patients as adjuncts for teaching pelvic examination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Nurse Practitioners, 18, 429-435
Ward, H., & Barratt, J. (2005). Assessment of nurse practitioner advanced clinical practice skills: Using the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Primary Health Care, 15(10), 37-41
West, S. L. (2006). Physical assessment: Whose role is it anyway? Nursing in Critical Care, 11(4), 161-167
Yawn, B. P., & Wollan, P. C. (2008). Knowledge and attitudes of family physicians coming to COPD continuing medical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3, 311-317
Yoo, M. S., & Yoo, I. Y. (2003). Effects of OSCE method on performance of clinical skills of students in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3, 229-23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