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홍콩 소재 베트남 레스토랑의 음식관련요소 및 공간요소의 특성에 관한 연구
Evalua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Food-related Factors and Interior Space Factors in Vietnamese Restaurants in Hong Kong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4 no.5, 2009년, pp.467 - 477  

오혜경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주거환경) ,  이지현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주거환경)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and analyze food related and space related elements of popular Vietnamese restaurants in Hong Kong to identify restaurant images related to food, to examine how Vietnamese traditions are applied to such restaurants, and ultimately, to get their implications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적 국제도시인 홍콩에서 현재 성업 중인 베트남 레스토랑의 음식관련 요소 및 공간요소를 조사하고 그 현황을 분석하여 음식과 관련된 레스토랑의 전체적 이미지는 어떠하며 그 안에 베트남의 전통은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우리가 참고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한 브랜드 화” 사업을 추진하는 관련기 관이나 한국음식의 세계화를 추진하는 실무진 및 디자이너들에게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트남의 기후는? 베트남은 북쪽으로 중국, 서쪽으로 라오스와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국토가 남북으로 길게 뻗어있어 지역에 따라 기후에 커다란 차이가 있다. 북부산지는 냉량기후이고 중부는 온습한 열대기후이며 남부저지대는 열대몬순기후와 더불어 습기가 많다(Kim 1996). 또한 해발 2,000 m 이상이 되는곳에서는 일년내내 서늘하다.
베트남 전통표현엔 무엇이 있는가? 그 중에서 궁전과 사찰, 탑 등은 중국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아 외관의 지붕은 꼭대기에서 비스듬히 경사져 처마 끝까지 내려오며 처마 끝부분은 한껏 치켜져 위를 향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Figure 1]. 처마 끝부분과 용마루 그리고 기둥이나 들보 등 곳곳에는 용, 코끼리, 사자, 불사조등을 비롯한 동물과 연꽃, 국화 등 다양한 모티브의 조각이나 그림 장식이 있다[Figure 2, 3, 4].
한(韓) 브랜드 화 사업 중 주요사업 목표는? 그러나 각종 국제대회와 ASEM 정상회의를 치루면서 입증된 우리 음식은 음식자체에만 주력하고 있고, 음식 속에 담긴 문화와 음식을 담고 있는 공간, 상차림 연출에 대해서는 중요하게 다루고 있지 않다. 이는 문화관광부에서 추진 중인 한(韓) 브랜드 화 사업 중 한식의 주요사업 목표가 “조리법 표준화, 비빔밥 해외 판매, 한식 홍보”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홈페이지(http://www.han-style.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Agenda AR. 2005. Globalization of The Korean food & Korean food culture-IV. the secret of success in Globalization of Each country. Agenda Research group. pp. 7-9 

  2. Betrand DH & Anna CSM. 2007. vietnamstyle, PEPIPLUS EDITIONS, singapore. pp. 5-115 

  3. Kim JS. 2009. World Food Culture. Baeksan publishing company. Seoul. pp. 152-163 

  4. Kim GT. 1996. Vietnam's food culture consideratio (South-East Asia Study).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outh-East Asia laboratory, No. 5: pp. 153 -156 

  5. Cho HJ, Yoon DI. 1997. A study on Vietnam Food Culture,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12(3):290-298 

  6. Hwang KY. 1999. Understanding of Vietnam , P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publishing department. p. 125 

  7. Lee JH, Oh HK. 2007. A Comparative Study on Characteristics of Indoor Space and Food-related Factors of Korean Restaurants and Thai Restaurants in Hong Kong,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journal. 16(6):52-153 

  8. Lee JH, Oh HK. 2009.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Indoor space and Food related of Japanese restaurant as successful model for globalizing Korean restaurants - Japanese restaurants in Hong Kong -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journal. 18(1):54-55 

  9. Song JN. 2000. Vietnam colony development of France: 1885~1930, Busan historical science. 38:45-7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