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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환승센터의 도시 공원화 방안 연구 : 도봉산역 복합환승센터를 중심으로
A Study on Designing a Transfer Center as an Urban Park : With the Case of the Dobongsan Station P & R 원문보기

環境復元綠化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Restoration Technology, v.12 no.2, 2009년, pp.114 - 123  

이성민 (서울대학교 대학원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  정욱주 (서울대학교 대학원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e study is to discuss the public value which inevitably required in the relation between city and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and to suggest a public space at a transfer center which is a new type of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There has been little discourse on the public v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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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교통 인프라스트럭처의 활용을 통해 제시되는 공원과의 결합을 통해 도시 내 부족한공윈 면적을 증진시키는 방안도 함께 알이 보고자 한다. 과밀화된 도시 속에서 더 이상의 도시공원에 대한 면적을 확보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 복합환승센터의 노입시설 규모산정 기준에 의거해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7)에서 파악한 도봉산 억 복합환승센터의 시설물 규모는 표 1과 같으며, 본 설계에서는 이 기준에 의거한 면적을 확보하고자 한다. 먼저 환승주차장은 2, 3층에 설치하고 이곳의 면적은 13, 168n?으로 총 350대의 주차면적을 확보하도록 한다.
  • 특히, 교통 관련 인프라스트럭처와 공원적 성격의 결합은 시민들에게 보다 접근성 높은 어메니티를 제공하고, 교통인프라에 의해서 단절된 생태네트워크를 회복시키는 전략으로서도 고려될 수 있을 것이다. 논문에서는 복합환승센터(시정개발연구원, 2007)의 도시 공원 성격 부여가 어떠한 방식으로 공공성을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시범지역의 설계를 통해 파악하고자 하며, 인프라와 공원의 조합이 유도하는 다양한 잠재력을 고찰해보는 의의를 가질 수 있다.
  • 본 연구는 도시 내 기본시설물인 교통 인프라스트럭처의 공공성 증진을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도시공원적 성격 부여라는 전략을 설정하여, 복합환승센터 라는 유형 과 도봉산역 환승주차장이라는 구체적인 부지를 중심으로 그 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복합환승센터 라는 새로운 교통 인프라스트럭처의 공원적 접근이 지니는 의의를 제시하였고 실제 설계모형을 통해 그 가능성을 구상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공공성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교통 인프라스트럭처에 도시공원적 성격을 부여하는 시도를 행하고 그 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서울과 같은 대도시에서는 대규모의 녹지나 공원을 더 이상 확보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며, 다른 용도의 도시시설에 공원이나 녹지의 성격을 추가적으로 부여하는 필요성이 대두된다. 특히, 교통 관련 인프라스트럭처와 공원적 성격의 결합은 시민들에게 보다 접근성 높은 어메니티를 제공하고, 교통인프라에 의해서 단절된 생태네트워크를 회복시키는 전략으로서도 고려될 수 있을 것이다.
  • 또한 외부로 돌출된 지상철 역인 도봉산역 에서 복합환승센터 로의 원 활한 이 동을 위한 보행교량을 연계 계획하여, 이동의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거리적 측면에서도 압축 다. 이러한 공간 압축의 효율에 따라 외부공간을 된 건축물 형태가 이동의 거리를 단축시킬 수 있새로운 용도로 활용하고자 한다.
  • 설계이다. 이렇게 복합환승센터를 세 구간으로 나누어 각 영역에 맞는 방식과 형태의 공공성 증진 방안으로서 도시공원적 성격을 부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다층적 설계에 따른 도시 공원 규모 확보"이다. 먼저 기존에 면적인 공간을 점유하고 있던 환승주차장이 입체적인 건축물 형태로 들어서게 되면서 건축물 주변의 면적인 외부 공간 부지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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