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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환승센터 구축 기본방향제시 (사례연구)
An Implementation Direction for the System of Transfer Complex Centers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7 no.1, 2010년, pp.69 - 79  

차동득 ((주)동성엔지니어링) ,  김황배 (남서울대학교) ,  박완용 ((주)건화 교통계획부) ,  박선복 ((주)건화 교통계획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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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국의 사례를 살펴본 결과, 모든 수단으로부터의 접근성을 양호하게 할 수 없기 때문에, “접근 교통수단” 중 “주 교통수단”과 가장 중요한 “접근교통수단”을 선정하여 우선 개선 환승패스의 환승거리를 최소화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복합환승센터의 올바른 구축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국내에 진행중인 환승센터의 현재 환승패스 및 장래 환승센터별 계획안에 대해 환승만족도를 평가하고, 미국의 우수 환승센터들의 우수 환승패스를 평가ㆍ비교하여 국내 환승센터들의 환승만족도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환승만족도 평가는 기 연구된 환승저항모형1)을 본 연구에서 적용하였다.
  • 이상 알아본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우리의 직관에 입각한 환승저항 모형과 환승만족도 모형을 이용하여 환승센터의 계획 시 이용자가 느끼는 환승만족도를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도록 평가하여 개선안을 수립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환승센터의 주 교통수단과 연결되는 모든 접근 교통수단에 대하여 환승패스를 정의하고 이 각각의 패스에 대하여 환승만족도를 평가하고 개선효과를 평가하는 노력을 해 보았다. 우리의 직관에 가장 근접한 평가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계획 단계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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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환승센터란? 4)을 통해 복합환승센터 개발 및 운영을 위한 토대가 마련되어, 최근 교통수단 간 원활한 연계교통 및 환승 활동이 이루어지는 곳을 중심으로 환승센터의 설치가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고 특히 환승기능과 상업기능이 결합된 복합환승센터도 개발되고 있다. 복합환승센터는 여러 교통수단이 연계되는 교통결절점(Nodal Point)에서 환승편의를 위한 연계교통시설과 문화ㆍ상업 기능 등을 갖춘 복합기능단지를 말한다. 복합환승센터로 개발할 수 있는 교통 결절점은 KTX역, 공항터미널, 고속버스터미널, 여객선터미널, 환승전철역 등 육상ㆍ해상ㆍ항공 교통수단의 주요 교통결절점이 해당된다.
PENN STATION은 어떤 역인가? 미국 최대의 도시로서 경제ㆍ문화의 중심지인 뉴욕에 위치한 PENN STATION은 Amtrak(Acela 포함) 16개, 롱아일랜드 철도 6개, 뉴저지 철도 5개, 메트로 6개 노선, 그레이하운드 버스노선이 만나는 곳으로 미국 최대의 철도역사이다. PENN STATION은 하루 60만명, 분당 1,000명이 이용하는 North West Corridor(워싱턴D.
미국의 환승 우선순위는? • 1순위:Amtrak(국영철도)과 Commuter Rail(통근열차) • 2순위:Amtrak과 Metro(지하철) / Commuter Rail 과 Metro • 3순위:Pick-up Service(Taxi, K&R, 전 세버스) • 4순위:시내버스 • 5순위:승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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