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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혼합현실기반 이러닝 기술동향
e-Learning Technology Based on Mixed Reality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24 no.1 = no.115, 2009년, pp.90 - 100  

김용훈 (지식이러닝연구팀) ,  이수웅 (지식이러닝연구팀) ,  이준석 (지식이러닝연구팀) ,  노경희 (지식이러닝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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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프레임 기반 컴퓨팅에서 PC 기반 컴퓨팅에 이어 제3세대 컴퓨터 환경인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으로의 진화는 현실에 컴퓨터를 탑재하여 언제 어디서나 모든 곳에 존재하는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고 있고, 이러한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이를 연동한 네트워크 패러다임은 미래교육 시스템이 나가야 할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양방향 의사소통을 기본으로 하는 지식기반사회의 교육패러다임의 변화는 컴퓨터의 역할 패러다임의 변화와 그 맥을 함께 하고 있으며, 이러닝 분야에서도 기존의 단순하고 일방향적인 교육 콘텐츠에서 벗어나 새로운 기술에 기반한 고품질의 양방향적 콘텐츠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한 하나의 대안으로 학습자에게 실재감과 몰입감을 촉진하고 마커의 직접적인 조작활동을 통해 양방향 상호작용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혼합현실(mixed reality) 기반 이러닝 시스템의 개발이 시도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혼합현실기반 이러닝 기술의 동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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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V장에서 결론으로 혼합현실 이러닝 시스템의 제한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다음에는 혼합현실 기술을 위한 기본 지식과 국내외의 혼합현실 기술과 애플리케이션 사례를 통해 혼합현실의 기술 동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고에서는 혼합현실기반 이러닝 기술개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혼합현실 이러닝 기술동향과 시스템 사례, 교육적 효과와 제한점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 본 장에서는 앞서 살펴본 혼합현실의 기술이 교육에 적용되었을 때 기대되는 교육적 효과와 제한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개발한 실감형 이러닝 시스템을 소개함으로써 최신 혼합현실기반 이러닝 기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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