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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지역 일부 초등학교 비만아동의 식습관 분석 및 영양교육을 위한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A Survey on Dietary Habits in Gyeongnam and the Development of the Nutrition Education Curriculum with Teacher's Guide for Obese Elementary School Children 원문보기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v.15 no.2, 2009년, pp.97 - 112  

조민아 (창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이경혜 (창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허은실 (창신대학 식품영양과) ,  김정아 (창원시 보건소)

초록

본 연구는 경남 일부 초등학교 비만아동을 대상으로 식습관, 영양교육에 대한 인식, 영양지식을 조사하여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비만아동의 영양교육을 위한 수업지도안을 개발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아동의 신체적 특징으로 신장은 남학생과 여학생 간에 유의적인 차이는 없으며 체중은 남학생(55.0${\pm}$9.0 kg)이 여학생(52.0${\pm}$9.4 kg)보다 유의적으로 높았다(p<0.05). 2. 전체 아동의 83.5%가 영양교육을 받아본 경험이 없다고 답하였으며 80.3%가 영양교육의 필요하다고 답하여 영양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 희망하는 영양교육 내용에는 '체중 감소를 위한 식사조절법(64.7%)', '올바른 간식(12.2%)'으로 조사되었다. 희망하는 영양교육 방법으로 남학생은 '게임(35.4%)', '강의(18.8%)', '조리실습(16.7)', '개인상담(16.7%)' 순으로, 여학생은 '조리실습(25.6%)', '개인상담(25.6%)', '강의(11.6%)', '그림그리기(11.6%)'로 나타나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p<0.01). 4. 아동의 식사속도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식사속도가 유의적으로 빠른 결과를 나타내었다(p<0.05). 5. 운동종목에서 남학생이 '가벼운 레포츠활동(27.0%)'과 '구기종목(25.4%)'을 여학생은 '가벼운 레포츠 활동(47.9%)'과 '걷기(25.4%)'를 선호하여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p<0.001). 운동장소로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운동장 등 활발한 장소를 선택하여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p<0.001). 6. 영양교육 수업지도안 개발은 비만 개선을 위한 올바른 식습관과 영양지식을 교육하기 위해 13차시 분량의 수업지도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초등학교 고학년용 영양교육 교수 학습지도안은 비만 정의 알기, 자신의 모습 사랑하기, 식사와 관련된 감각 익히기, 식품군 알기, 아침결식개선, 편식개선, 올바른 간식선택, 외식의 8개 대주제와 13개의 소주제로 구성된 13차시였다. 본 연구의 수업지도안을 활용하여 실제로 수업하여 그 효과판정을 하지 못했으므로 그에 대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비만인구는 점점 증가하고 세계적으로 문제시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교육방법 개발과 실제 교육은 학교에서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앞으로 비만문제를 단순히 가정에 맡기거나 의학적인 문제로 방치하기 보다는 그 예방차원이 우선시되어 아이들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학교에서 식습관 관련 수업이 영양교사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nutrition education curriculum with teacher's guide which includes discretionary activities for obese children. A surve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recognition of body image and food behaviors according to the obesity index (mild, moderate, sever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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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남 일부 초등학교 비만아동을 대상으로 식습관, 영양교육에 대한 인식, 영양지식을 조사하여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비만아동의 영양교육을 위한 수업지도안을 개발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비만아동의 식습관 분석을 통해서 올바른 식습관의 형성과 영양지식의 향상 및 체중 조절을 위한 영양교육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활동적이고 실제적인 영양교육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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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는 경남 일부 초등학교 비만아동을 대상으로 식습관, 영양교육에 대한 인식, 영양지식을 조사하여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비만아동의 영양교육을 위한 수업지도안을 개발하였다, 이에 대한 분석결과는? 1. 아동의 신체적 특징으로 신장은 남학생과 여학생 간에 유의적인 차이는 없으며 체중은 남학생(55.0±9.0 kg)이 여학생(52.0±9.4 kg)보다 유의적으로 높았다(p<0.05). 2. 전체 아동의 83.5%가 영양교육을 받아본 경험이 없다고 답하였으며 80.3%가 영양교육의 필요하다고 답하여 영양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 희망하는 영양교육 내용에는 ‘체중 감소를 위한 식사조절법(64.7%)’, ‘올바른 간식(12.2%)’으로 조사되었다. 희망하는 영양교육 방법으로 남학생은 ‘게임(35.4%)’, ‘강의(18.8%)’, ‘조리실습(16.7)’, ‘개인상담(16.7%)’ 순으로, 여학생은 ‘조리실습(25.6%)’, ‘개인상담(25.6%)’, ‘강의(11.6%)’, ‘그림그리기(11.6%)’로 나타나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p<0.01). 4. 아동의 식사속도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식사속도가 유의적으로 빠른 결과를 나타내었다(p<0.05). 5. 운동종목에서 남학생이 ‘가벼운 레포츠활동(27.0%)’과 ‘구기종목(25.4%)’을 여학생은 ‘가벼운 레포츠 활동(47.9%)’과 ‘걷기(25.4%)’를 선호하여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p<0.001). 운동장소로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운동장 등 활발한 장소를 선택하여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p<0.001). 6. 영양교육 수업지도안 개발은 비만 개선을 위한 올바른 식습관과 영양지식을 교육하기 위해 13차시 분량의 수업지도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초등학교 고학년용 영양교육 교수 학습지도안은 비만 정의 알기, 자신의 모습 사랑하기, 식사와 관련된 감각 익히기, 식품군 알기, 아침결식개선, 편식개선, 올바른 간식선택, 외식의 8개 대주제와 13개의 소주제로 구성된 13차시였다.
비만아동은 정상체중 아동과 달리 어떤 증상을 보이는가? 아울러 비만아동은 정상체중 아동보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인슐린, 렙틴 수치가 높으며 성인비만에서와 같이 당뇨병, 지방간,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늘고 있다. 그리고 성인이 되어서도 자신감 부족이나 우울 등의 정신적인 문제와 신체적인 문제가 많이 보고되고 있다(하 1985; Lee 2001; Lee 등 2001; 정 등 2006).
식품산업과 의약학이 발전함에 따라 질병의 양상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식품산업과 의약학이 발전함에 따라 질병의 양상도 크게 변화하여 많은 질환이 감소하거나 사라지고 있는 반면에 비만 인구는 전 세계적으로 매우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Lee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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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김현아 (1995): 강릉 지역 학령기 아동의 비만 실태 및 그 치료를 위한 연구. 강릉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정영호 외 (2006): 우리나라 국민의 건강결정요인 분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건강증진사업지원단 

  3. 질병관리본부, 대한소아과학회 (2007): 소아 . 청소년 표준 성장도표 

  4. 하명주 (1985): 대도시 비만아동의 비만요인에 관련된 사회 조사 연구. 대한보건협회지 11(2):29-52 

  5. Choi OH (2003): A Study about Analysis on dietary Habit of Obese elementary School Student and Development of Materials for Education on Nutrition.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6. Han HY, Kim EK, Park KW (1997): Effects of Nutrition Education on Nutrition knowledge, Food Attitude, Food Habits, Food preference and plate Wast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Served by the National School Lunch Program. Korean J Nutr 30:1219-1228 

  7. Her ES (2003): Evaluation of problem and Nutrition Education Status for Children's Nutrition, and the Development of Internet Assisted Nutritional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s Healthy Dietary Habit. Dissertation, Changwon University 

  8. Her YH (2005): A Study on the Weight Control and Dietary Habit in Obese and Normal-Weight Elementary Children.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9. Hwang KJ (2001): A comparative study on food behavior, nutrient intakes and biochemical levels in serum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by obesity index. Master's Thesis, Changwon University 

  10. Jang JY (2005): The Influence of Elementary School Nutrition Classes on the Knowledge Eating Habit, and Intake of Condimen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Kosin University 

  11. Joo EJ, Park ES (1998): Effect of sex and obese index on breakfast and snack intak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 Dietary Culture 13(5):487-495 

  12. Kim JY, Kim JS (1997): A survey of life style habits in obese children. J Korean Soc School Health 10(1):99-111 

  13. Kim KH (2005): Effects of eating habits and control of overeating of obese children on body weight control program. Korean J Food Culture 20(4):476-486 

  14. Kim YS, Lee SS, Oh SH (1996): Effect of Exercise and Diet Control Program for Obese Children. J Korean Soc Food Nutr 25:214-224 

  15. Lee JH (2001): The changes of Obesity indices, lipids profile, insulin and leptin of obese children according to exercise program type.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16. Lee KH, Hwang KJ, Her ES (2001): A study on body image recognition, food habits, food behaviors and nutrient intakes according to the obesity index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Changwon.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6:557-591 

  17. Lee SM (2002): The Effects of Obesity Education for the Obese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s. Master's Thesis, Pusan University 

  18. Lim MH (2005): Effect of Aquatic Exercise on Body Composition, Physical Fitness and Cardiopulmonary Function in Obese Children.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19. Nam HK, Kim HG (1998): A survey of life style habits of obese school children. J Korean Soc School Health 11(1):99-110 

  20. Park HS (1999): A study about Body-image, Self-esteem and Depression of Obese children. Master's Thesis, Chungnam University 

  21. The Third Korea National Health &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KNHANES111) (2006): 2005-Nutrition Survey 

  22. Yang HL (2000): Effect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in nutrition knowledge, dietary diversit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Master's Thesi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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