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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 하모니" - 대학생의 전인건강을 위한 원예치료 프로그램
"Green Harmony" - The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for Holistic Health of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19 no.11, 2010년, pp.1437 - 1444  

최민희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학과) ,  이인숙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학과) ,  조태동 (강릉원주대학교 환경조경학과) ,  서정근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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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research was to find out the effectiveness of the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based on the therapeutic factors and the most meaningful experiences of the clients. For this purpose "Green harmony" program focused on harmony through horticulture was implemented. It is based on the preposition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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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통계청이 발표한 2009년 우리나라의 사망원인 통계에 의하면 십대와 이십대의 사망원인 중 첫 번째는 자살로서 청소년자살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이 프로그램에서 삶의 역경은 바퀴가 넘어지는 것과 같이 보편적이며 극복가능하다는것을 당연시 하고, 이를 위해 자신이 가진 자원을 검토하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부여하는 것이 이 질문의 목적이었다.
  • 본 실험에서는 식물/자연과의 접촉을 강화하기 위해 실외활동을 할 때의 어려움 또한 관찰되었다. 지역적 특성상 4월까지 계속된 눈비로 인하여 활동과정 중식물을 늦게 도입함으로써 대상자들이 식물의 성장과정을 관찰할 시간이 축소된 것은 계절적 제한점으로 볼 수 있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원예치료를 실시한 실험군과 원예치료를 실시하지 않은 대조군 간의 스트레스를 비교한 사전 사후 실험설계이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전인건강을 위한 원예치료 모델을 제시하는 한편 대상자가 인식하는 원예치료에서의 치료적 요인을 규명한다는데 그 의미를 지닌다.
  • 원예치료는 근래 들어 그 대상이 일반인에게까지 확대되어가면서 의료 환경에서 교육 환경, 공동체 환경으로 그 적용범위를 넓혀가고 있다(한국원예치료복지협회, 2010). 본 연구는 일반 대학생의 전인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계획 실행하고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원예치료가 대학생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과 아울러 대상자가 인식하는 원예치료에서의 치료적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 것이다.
  • 본 연구는 치료적 요인에 기초한 원예치료의 효과성과 대상자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실행되었다. 원예를 통한 조화에 초점을 둔 “그린 하모니(Green Harmony)”프로그램은 삼중의 구조를 갖는데, 전인적 건강은 내적 조화, 이웃(동료)과의 조화, 지역사회와의 조화, 자연과의 조화가 이루어질 때 가능하다는 전제아래 일차적으로는 자신과의 조화, 내적인 일치감을 추구하고, 이차적으로는 타인과의 조화로서 주변사람과 연대감을 이루도록 하며, 삼차적으로는 공동체와의 조화로서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과 소속감을 갖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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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료적 요인에 기초한 원예치료의 효과성과 대상자의 인식을 알아본 결과는? 이 과정에서 화훼용기로 폐타이어를 사용하고 완성된 작품은지역사회에 기증하여 자원재활용과 지역사회 녹화에참여하게 된다. 실험결과 치료적 요인에 기초한“그린하모니”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스트레스 감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으며 대상자들이 식물/자연접촉과 집단내의 상호작용을 가장 의미있었던 경험으로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린 하모니 프로그램은 5회의 비교적 단기간으로도 대학생들의 스트레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일반인의 전인건강을 위한 원예치료 프로그램으로서도 적용도가 높다고 사료된다.
스트레스가 발생하는 이유는? 스트레스 대처 적응 이론에 의하면 스트레스는 환경적 요구가 개인이 가진 자원을 능가하여 개인의 안녕을 위협한다고 평가하는 상황에서 발생한다. 즉, 스트레스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자극이나 반응 자체가아니고 유기체가 환경을 해석하고 환경의 요구에 반응할 수 있는 대처자원을 해석하는 방법이다(Lazarus 와 Folkman, 1984).
스트레스 측정 설문지의 신뢰수준은? 스트레스 측정 설문지는 양(2000)이 개발한 것으로서 심리적 환경 요인, 정서적 불안요인, 자신감 요인, 신체적 건강요인을 다룬 총 34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신뢰도는 .93으로서 적절한 신뢰수준을 지닌다. 긍정적 문항 10문항이며 부정적 문항 24문항으로서, 긍정적 문항의 점수를 역산하여 총 합계점수가 높을수록 스트레스 정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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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강정식, 2004, 원예치료가 여대생의 정신건강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경대학교. 

  2. 김경희, 정해준, 이혜란, 송미옥, 민병훈, 2010, 꽃 색채조화 원예치료 프로그램이 말기 암환자의 스트레스와 면역 기능에 미치는 영향, 원예과학기술지, 28(S1), 162-163. 

  3. 김루비, 김홍열, 2007, 원예치료가 문제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간식물환경학회지, 12(3), 17-23. 

  4. 김선미, 장유진, 홍종원, 박천호, 2010, 원예치료가 중학생의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원예과학기술지, 28(S1), 166. 

  5. 김효원, 2005, 원예치료 프로그램이 입원한 정신질환자의 증상과 혈중 Serotonin 농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6. 류예선, 2009, 원예치료가 신체장애인의 자기개념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7. 박성현, 허무룡, 2010, 취학 전 아동의 정서지능과 일상 스트레스에 미치는 원예 프로그램의 효과, 원예과학기술지, 28(1), 144-149. 

  8. 박재원, 서수교, 2006, 대학생들의 스트레스 관련 연구, 대구보건대학논문집, 26, 131-149. 

  9. 양춘호, 2000, 스트레스와 습관적 운동이 면역기능 및 항산화효소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한국체육대학교 

  10. 이성호, 1999, 교수방법론, 1판, 학지사, 183-206. 

  11. 이태연, 최명구, 2006, 생활속의 정신건강, 1판, 신정, 91-123. 

  12. 최민희, 조태동, 서정근, 2010, 원예치료에서 식물 자연 접촉이 지니는 치료적 요인 연구동향과 전망, 한국환경과학회지, 19(4), 517-525. 

  13. 최영애, 서정근, 2007,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원예치료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인간식물환경학회지, 10(3), 90-95. 

  14. 한국원예치료복지협회, 2010, http://www.khta.or.kr. 

  15. Erikson, E. H., 1963, Childhood and society, 2nd ed., W. W. Norton & Company, New York, 247-74. 

  16. Lazarus, R. S.,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1st ed., Springer, New York, 141-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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