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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soner's Building Self-esteem에 근거한 원예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Based on Reasoner's Building Self-esteem for Juveniles 원문보기

원예과학기술지 = Korean journal of horticultural science & technology, v.28 no.5, 2010년, pp.877 - 883  

김혜지 (단국대학교 원예치료학과) ,  이상미 (단국대학교 원예치료학과) ,  서정근 (단국대학교 원예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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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Reasoner's building self-esteem에 근거한 자아존중감 향상 원예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담당 지역사회교육 전문가(사회복지사)에게 추천 받은 중학생 14명 중 본 프로그램에 참여가 적합한 실험군 7명과 대조군 7명을 대상으로, 2009년 4월부터 2009년 7월까지 이루어졌다. 실험 결과, 실험군은 사후에 자아존중감 중위수가 높아졌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나(p=$0.046^*$), 대조군은 사후에 자아존중감 중위수가 낮아졌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0.610). 자아존중감 하위영역별 점수 변화에서 실험군은 사회적 자아존중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를 보였으나(p=$0.018^*$), 대조군은 모든 하위영역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Reasoner's building self-esteem에 근거한 원예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적절한 도구로 활용 가능함을 검증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으며, 향후 임상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based on Reasoner's building self-esteem for juveniles. Fourteen middle school students were recommended by Community education specialist (social worker). Seven experimental group members received a horticult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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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Reasoner’s building self-esteem에 근거한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원예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되었고,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 사후 자아존중감 평균을 비교한 비처치 통제군 사전-사후 측정설계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원예라는 재료를 통해 활동에 대한 대상자의 흥미와 집중도를 높였고, 프로그램 진행 동안 대상자 간 서로를 존중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으며, 치료사 또한 대상자에게 긍정적, 지지적 피드백을 제공하여 자아존중감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프로그램 동안 그룹 활동으로 대상자 간, 대상자와 치료사 간 교류가 이루어지면서 의견을 조율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사회적인 자아존중감이 향상된 것으로 여겨진다.
  •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해 5가지의 하위영역의 순차적인 과정을 거침으로써 전체적인 자아존중감이 향상된다고 정리된 Reasoner(1982)의 ‘building self-esteem’ 이론에 근거하여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중학생에게 적용하고, 그들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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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인생의 발달 과정에서 다른 어느 단계보다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불안을 느끼고, 불안과 동요를 거치면서 자아의식이 발달하며 이러한 발달과정상 청소년기는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가에 대한 자의식이 강하고 자아개념이 혼란스러운 시기이다(Felker, 1974). 특히, 초기 청소년기인 중학생들은 스스로 자아 정체감의 발견을 위해 전력을 다한다(Min, 1997).
Reasoner가 구분한 자아존중감의 하위영역은 무엇이 있는가? Reasoner(1982)는 자아존중감의 하위영역을 안정감, 자 아감, 소속감, 목적감, 능력감으로 구분하고,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각 영역을 순차적으로 성취함으로써 구축되며 강화 된다고 하였다. 자아존중감이 구축되는 과정은 안정감과 정체감 또는 현실적인 자기이해의 수립으로 시작되고, 그룹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배우면서 소속감을 느끼게 된다.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치료적 도구로 사용되는 원예치료는 어떤 과정인가? 원예치료는 ‘원예활동’이나 ‘치료적 원예’와는 구별되는 활동으로 원예활동은 원예학적 관점에서 활동의 순서(procedure)와 지식적인 면에 초점이 맞추어져 이루어진다면 치료적 원예는 식물 또는 원예활동(plant or horticulture), 참가자(participant), 지도자(leader)의 세 요소를 가지고 일반적인 목적(generalized goal) 달성을 위한 과정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Relf, 2006). 반면 원예치료는 식물 또는 원예활동 (plant or horticulture), 대상자(client), 원예치료사(horticultural therapist)의 세요소를 가지고 치료목적 달성(treatment goal)을 위해 사정, 계획, 실행, 평가로 구성되는 원예치료과정을 따른다(Han 등, 2008; Lee, 2007; Relf, 2006; Suh와 Lee,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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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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