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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소주입에 따른 590 MPa급 DP강 표면층의 미소경도와 조직특성
Micro-Hardnesses and Micro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Surface Layer of 590MPa DP Steels According to Hydrogen Charging 원문보기

한국재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20 no.11, 2010년, pp.581 - 585  

강계명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박재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소재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 strength sheet steels for automobile are seriously compromised by hydrogen embrittlement. This issue has been continuously studied, but the field of interest, which lies between microstructural characteristics and hydrogen behavior with hydrogen charging, has not yet been thoroughly investig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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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소포화상태에 관하여는 Murakami 등의 재료의 확산계수와 수소농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결과와도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9~11) 따라서 본 실험의 경우, 장입시간과 전류밀도 및 표면침투 깊이와의 관계는 장입시간이 증가하여도 최대 수소침투 표면깊이까지가 수소의 확산깊이로 평가되어, 이들 표면수소 침투깊이를 미소경도값의 변화로 조사하여 시험재의 수소취성거동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 경도시험은 연마지 #1500 까지 연마시킨 시험편을 3% 나이탈로 에칭시킨 후, 마이크로 비커스 경도계, FV TURETECH 사의 FM-7 미소 경도기를 사용하여 배율 × 1000배, 하중 25 gf, 부하시간 15 sec의 경도시험조건에서 DP강 표면하 subsurface zone의 깊이에 따라 70 µm간격으로 각각 미소경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미소경도측정 후 표면층과 표면하 subsurface zone의 조직을 관찰하여, 미소경도와 조직간의 관계로부터 수소주입에 따른 수소취성거동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때 조직관찰은 광학현미경과 주사전자현미경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고강도 박강판재로 개발중인 590 MPa급 DP강의 수소주입에 따른 강재의 기계적 성질 변화에 관한 수소영향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먼저 개발중인 DP강 표면층에 수소장입조건을 달리하여 수소를 주입시켜, DP강 표면층의 수소주입에 따른 기계적 성질의 변화와 조직 특성간의 관계를 조사·관찰 하였다.
  • 3은 전류밀도가 큰 200 mA/cm2 - 50시간 하에서 수소장입된 각 시험편의 자유표면하 subsurface zone의 미소경도 분포를 단면의 수직방향에 따라 측정, 조사한 결과이다. 이는 수소 침투깊이와 수소 포화조건과의 관계로부터 수소 확산깊이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중심부인 450 µm 깊이의 경우 각 시험편의 모재 경도값으로 각각 나타났다.
  • 먼저 개발중인 DP강 표면층에 수소장입조건을 달리하여 수소를 주입시켜, DP강 표면층의 수소주입에 따른 기계적 성질의 변화와 조직 특성간의 관계를 조사·관찰 하였다. 이를 통해 표면층의 수소거동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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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P강의 경우 사용환경이나 분위기 및 강도가 증가할 때 발생하는 문제은? DP강은 2상 조직강으로서, 연질의 ferrite에 경질의 martensite 및 약간의 잔류 austenite가 약 분산 · 혼합된 조직으로 이루어진 고강도 강재이다.6) 그러므로 사용 환경이나 분위기 및 강도가 증가할수록 미량의 수소량에도 수소취성 파괴감수성은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7,8)
DP강이란? 최근 자동차용 외판용 박강판은 고강도 강판재에 대한 채용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개발중인 대표적인 강종으로 DP(Dual Phase)강이 있다. DP강은 2상 조직강으로서, 연질의 ferrite에 경질의 martensite 및 약간의 잔류 austenite가 약 분산 · 혼합된 조직으로 이루어진 고강도 강재이다.6) 그러므로 사용 환경이나 분위기 및 강도가 증가할수록 미량의 수소량에도 수소취성 파괴감수성은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자동차용 박강판재가 경량화, 고강도화 됨에 따라 고강도 강판재의 주요 문제점은? 또한 경량화와 함께 탑승자의 안전성을 고려한 자동차 박판재의 고강도화도 주요 문제로 부각되었다. 자동차용 박강판재가 경량화, 고강도화 됨에 따라 고강도 강판재의 주요 문제점인 수소취성문제가 주요 연구의 대상으로 부각되게 되었다.1~3) 즉, 수소 취성현상은 수소가 존재하는 강재에 부가되는 외부응력 및 온도 그리고 수소량에 따라 강의 강도특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수소 취성파괴 거동에서의 조직특성의 변화와 기계적 성질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는 금후로도 규명하여 할 연구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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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I. Maroef, D. L. Olson, M. Eberhart and G. R. Edwards, Int. Mater. Rev., 47, 191 (2002). 

  2. J. Watanabe, K. Takai and M. Nagumo, Tetsu-to-Hagane., 82, 947 (1996). 

  3. N. Hagiwara and N. Oguchi, Corrosion, 55, 503 (1999). 

  4. J. P. Hirth, Metall. Trans. A, 11A, 861 (1980). 

  5. A. R. Troiano, ASM Trans., 52, 54 (1960). 

  6. G. R. Speich, in Proceedings of Conference on Fundamentals of Dual-Phase Steels (Warrendale, PA, 1981), ed. R. A. Kot and B.L. Bramfitt, p. 3. 

  7. H. Matsumoto, F. Nakassato, N. Kiratomi, T. Kushida and T. Tsumura, CAMP-ISIJ, 7, 1602 (1994). 

  8. D. P. Dantovich and S. Floreen, Metall. Trans. A, 4A, 2627 (1973). 

  9. K. Murakami, N. Yabe, H. Suzuki, K. Takai, Y. Hagihara and Y. Wada, in Proceedings of PVP2006-ICPVT-11, 2006 ASME Pressure Vessels and Piping Division Conference, CD-MF-4-1 (Vancoucer, BC, Canada, July, 2006) p.1. 

  10. M. Au, Mater. Sci. Eng., 454-455, 564 (2007). 

  11. R. Valentini and A. Solina, Mater. Sci. Technol., 10(10), 908 (1994) 

  12. Y. H. Kim and J. W. Morris, Metall. Trans. A, 14A, 1883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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