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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5, 2009년, pp.189 - 194
김혜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김황배 (남서울대 지리정보공학과) , 오재학 (한국교통연구원) , 최진희 (남서울대 지리정보공학과)
Transfer impedance is one of the most critical factors decreasing the competitive power of public transportation.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improve transfer impedance of KTX and rail station users in order to increase the usage of public transportation. Important factors influencing transfer d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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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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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승 패스란? | 환승역사에는 여러 교통수단 간 환승을 위하여 여러 환승 패스가 존재한다. 환승 패스란 A 교통수단에서 B 교통수단까지 갈아타기 위한 모든 과정을 일컬으며, 실내통로, 계단, 에스컬레이터, 외부보도 등의 물리적 요소로 구성된다. | |
KTX 역사와 철도역사의 물리적 요소들 중 환승 의사결정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 또한 이를 바탕으로 국내 주요 KTX역사 및 철도역사 환승시설을 대상으로 환승저항값을 산정하여 비교하였다. KTX 역사와 철도역사의 물리적 요소들 중 환승 의사결정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환승패스의 외부보행거리, 환승패스의 내부보행거리, 계단 수, 에스컬레이터 수로 동일하게 나타났으나 환승저항 요소의 상대적 크기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에스컬레이터 1대는 약 1~3분의 체감시간 절감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
환승저항요소란 무엇인가? | 환승에 의한 통행저항은 환승에 소요되는 시간 뿐 아니라 환승 보행동선을 구성하는 내·외부 보행거리, 계단,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와 같은 물리적 요소에 의하여 결정된다. 이를 환승저항요소라 하며, 이들은 각 수단의 차내시간과 같은 속성들과 결부되어 통행자가 환승 교통수단을 선택하는 데에 영향을 준다. |
이경재(2004), '환승역사의 동선체계를 고려한 환승 패널티 추정: 서울시 지하철 사례',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차동득.박완용.박선복(2008), '환승센터의 두 수단간 환승거리의 적정성 평가', 제59회 학술발표회, 대한교통학회, pp.251-257
Guo(2009), 'Transfer Behavior and Transfer Planning in Public Transport Systems: a case of the London Underground',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systems for public transport, Hong K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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