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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철도 대구~경주~울산~부산 구간 노선 및 역사 선정의 합리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ationality for Choosing Proper Routes & Stations of the KTX Gyeongbu Line (Daegu, Gyeongju, Ulsan and Busan)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0 no.2D, 2010년, pp.181 - 190  

김성득 (울산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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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철도 대구~부산 구간에 대해 그 노선과 역사 선정의 과정에서 일어난 갈등을 분석하여 대규모 국책사업의 효과적인 노선결정 방안을 제시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부고속철도 대구~부산 구간 건설과정에 일어났던 쟁점을 대상으로 정책과정과 갈등을 분석하였다. 그 쟁점 다섯 가지는 1) 계획 초기의 대구~경주~부산 노선 선정, 2) 계획 발표 이후에 쟁점사항으로 떠올랐던 새로운 경주경유 노선과 역사의 선정, 3) 경부고속철도의 2단계 건설계획 결정, 4)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추가 설치와 5) 양산 천성산 노선의 분쟁이다. 각 쟁점에 대한 분석은 기술적, 경제적, 법적, 사회적 및 실질적 합리성에 대해서 다루었다. 이 분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광역교통로 노선 선정에 대한 합리적인 모델을 제시하였다. 대규모 사업은 관련 기술검토와 경제성분석을 우선 계량적으로 종합평가하고, 사회적 합의를 통해 갈등을 예방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 effective approach of making route decisions for the large-scale national project (i.e. the KTX Gyeongbu line between Daegu and Busan) by analyzing the conflicts that had occurred in the process of selecting the routes and stations. This study investigat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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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때 준수할 3가지 기본전제 조건으로 1) 문화재훼손을 최소화하는 노선, 2) 기술적·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노선, 3) 역은 경주시 행정구역내에 두도록 함을 제시했고, 이외에도 가능한 한 경주, 울산, 포항지역의 장래 발전 방향에 부합되도록 4) 경주권역내 지역인 포항·울산주민의 교통편익을 도모할 수 있는 위치일 것, 5) 지역교통체계의 중심지일 것, 6) 역사 소요면적의 용지 확보가 가능하고 기존 교통시설과 연계가 용이한 지역일 것을 추가적으로 고려하도록 제시했다.
  • 국토공간구조를 크게 변화시킬 경부고속철도 건설사업은 1990년 6월 서울~부산간 노선이 확정되어 2010년 말에 완전히 개통될 우리나라 역사상 최대 규모의 사회간접자본시설 국책사업이다. 경부고속철도 노선 중 대구~부산 구간에 대해 그 노선과 역사 선정의 과정과 갈등을 분석하여 국책사업의 효과적인 노선결정 방안을 제시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경부고속철도 사업의 대구~부산 구간 노선의 노선 및 역사 선정 에서 본 것과 같이 타당성 조사 때는 입안담당자가 객관적으로 의견을 제시하였으나, 확정 과정 때는 정치적 영향을 많이 받아 상위 책임자의 예상방침에 치우치는 기술검토와 경제성분석 결과를 제시한 하향식 결정 과정을 거쳐 사업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사업 중도에 생긴 여러 문제를 법적, 사회적 갈등관리의 측면에서 해결하려 하여 결과적으로 합리성을 결여하게 되었다. 이에 앞에서 논한 쟁점별 기술적, 경제적, 법적, 사회적 및 실질적 합리성 검토 결과를 고찰하면서 새로운 개선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경부고속철도의 건설은 그 노선과 역사 위치가 선정되고 공사에 착수해 다섯 정부 18년여에 걸쳐 여러 논란을 거치면서 진행된 우리나라 최대 국책사업이다. 본 연구는 경부고속철도 대구~부산 구간 노선 및 역사 선정에서 생긴 중요한 쟁점사항의 경과를 살펴보면서 정책의 합리성을 분석 고찰하고 앞으로의 대규모 국책사업에서 개선되어야 할 방안을 제시하였다.
  • 경부고속철도사업의 대구~부산 구간 노선 및 역사 선정과 관련되어 일어난 다섯 차례 쟁점사항의 정책과제에 대한 기술적, 경제적, 법적, 사회적 및 실질적 합리성을 검토한 것을 표 3과 같이 정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대규모 국책사업의 노선선정 등과 같은 입지선정에 대한 합리적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리고 사업 중도에 생긴 여러 문제를 법적, 사회적 갈등관리의 측면에서 해결하려 하여 결과적으로 합리성을 결여하게 되었다. 이에 앞에서 논한 쟁점별 기술적, 경제적, 법적, 사회적 및 실질적 합리성 검토 결과를 고찰하면서 새로운 개선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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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책과정은 어떤 단계를 거치는가? 정책과정은 정책문제 정의, 정책대안 탐색, 정책대안 선택, 정책 집행과 정책 평가의 단계를 거친다. 정책과정의 공식적 참여자로 행정수반, 입법부, 공무원, 사법부, 지방자치단체 등이 있고, 비공식적 참여자로 이익집단, 정당, 일반시민, 외부전문가 등이 있다.
정책과정의 참여자로 어떤 사람들이 있는가? 정책과정은 정책문제 정의, 정책대안 탐색, 정책대안 선택, 정책 집행과 정책 평가의 단계를 거친다. 정책과정의 공식적 참여자로 행정수반, 입법부, 공무원, 사법부, 지방자치단체 등이 있고, 비공식적 참여자로 이익집단, 정당, 일반시민, 외부전문가 등이 있다. 다원적 사회에서는 간접적이나마 대중이 정책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있다고 보며 가장 효과적인 장치가 선거이다.
경부고속철도 대구~부산 구간 건설과정에서 일어났던 쟁점 다섯 가지는? 본 연구에서는 경부고속철도 대구~부산 구간 건설과정에 일어났던 쟁점을 대상으로 정책과정과 갈등을 분석하였다. 그 쟁점 다섯 가지는 1) 계획 초기의 대구~경주~부산 노선 선정, 2) 계획 발표 이후에 쟁점사항으로 떠올랐던 새로운 경주경유 노선과 역사의 선정, 3) 경부고속철도의 2단계 건설계획 결정, 4)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추가 설치와 5) 양산 천성산 노선의 분쟁이다. 각 쟁점에 대한 분석은 기술적, 경제적, 법적, 사회적 및 실질적 합리성에 대해서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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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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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Lah, T. J. (2005) When Implementation Meets Strategy: Conflict Management for the Cheonggyecheon Restoration Project, Presented at Seoul World Mayors forum. 

  38. Thaler, R. H. (2009) 넛지 - 똑똑한 선택을 이끄는 힘, 안진환 역, 리더스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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