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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0 no.5D, 2010년, pp.485 - 496
황인철 ((주)성광종합기술개발 교통계획부) , 강일형 ((주)성광종합기술개발) , 임수길 (경기대학교 대학원 도시.교통공학과)
정부와 지자체의 지속적인 주차공간 확보 노력에도 불구하고, 매년 차량 증가로 인한 주택가의 주차문제는 획기적인 교통환경개선을 보이고 있지 않다. 특히 편안함과 안전성이 확보되어야 할 생활도로 공간이 불법주차로 인해 상시 점용됨으로써 노약자와 어린이의 안전한 보행환경이 크게 저하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차 대 보행자" 교통사고는 매년 증가추세에 있다. 또한 불법주차문제는 간선도로변에서도 심각한 양상을 띠고 있다. 야간 밤샘주차를 목적으로 하는 대형차량의 간선도로변 불법주차 증가로 인해 주행차량과의 야간추돌 사고도 빈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차시설정비지구와 미정비지구내의 생활도로 및 간선도로를 대상으로 보행자 및 주행차량의 교통안전을 위협하는 불법주차실태와 현황을 조사하고 그 문제점을 도출함으로써 생활도로와 간선도로의 장 단기적인 교통안전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An increase in number of vehicles owned by individuals worsens the conditions of parking in residential areas. So to speak, the pedestrians' safety is seriously threatened by illegally parked vehicles on the residential area roads. As a result, the number of vehicle-to-pedestrian accidents has been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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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가 주차공간의 부족요인은 무엇인가? | 주택가 주차공간의 부족요인으로는 주차제도의 미흡과 행정력 부족 등을 들 수 있으나, 근본적으로는 주민 스스로가 소유차량의 차고지를 확보하지 않은 채 차량구입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 |
승용차 보유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살펴보았을 때, 어떤 용도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나? | 한편 승용차 보유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살펴보면, 전체의 63.4%가 출퇴근 교통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통계청, 2007). 또한 저소득층과 고소득층의 승용차 출퇴근 이용실태를 살펴보면 응답자의 대부분은 소득격차와 관계없이 출퇴근에 승용차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차대 보행자 교통사고가 매년 증가 추세인 이유는? | 급변하는 국제경제의 어려움 속에서도 국내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힘입어 자동차보유대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반해, 주차시설의 공급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문제는 쉽게 개선되지 않고 있다. 특히 쾌적한 주거환경과 보행권이 최우선적으로 보호되어야 할 주택가 생활도로 안에서도 도로 공간이 불법주차로 상시 점용됨으로써 노약자와 어린이의 안전한 보행환경을 크게 저하시키고 있다. 이로 인한 「차대 보행자」교통사고도 매년 증가추세에 있다. |
교통안전공단(2002) 고령자 및 장애인 교통안전대책 연구.
교통안전 9월호(2003) 자동차반사번호판 도입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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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2006) Green-Parking 2006 사업시행매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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