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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량 배정을 고려한 지구단위설계에 관한 연구
A sutdy on the District Unit Design by Traffic Assign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4, 2012년, pp.1880 - 1888  

진장원 (한국교통대학교 교통사회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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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구단위 설계시 교통부문에서 다양한 도시설계 및 교통정책의 적용에 따른 교통량 패턴 효과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가상네트워크(Toy Network)를 설정하고 토지이용패턴과 교통정책을 접목한 19개의 시나리오를 가정한 후 교통수요 예측 프로그램인 EMME3를 이용하여 교통량 배정량을 산정하고 비교하였다. 그 결과 총 교통량이 가장 많이 감소한 정책은 지구의 중간부를 개발하면서 동시에 내부의 2차로 도로는 차량 통행을 금지시키고 보행자 천국을 만드는 것이었다. 총 통행량이 가장 많이 발생된 정책은 균등개발을 하며 지구의 중간부에 공동 주차장을 만드는 것이었으며 내부 연도 주민에게 가장 불리한 정책은 지구 중심의 한 개 존만을 개발하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d to analyze traffic assignment volume by application of land use patterns and transport policies in District Unit Design. It is postulated a Toy network and various scenarios which are combined land use patterns and transport policies for analyzing change of assignment volume. As 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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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구단위에서 여러 도시설계 및 교통정책의 적용에 따른 교통량의 배정이 지구 내외부도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가상네트워크(Toy Network)를 설정하고 다양한 토지이용패턴과 교통정책을 접목한 시나리오를 가정한 후 교통분야에서 범용화 되어 있는 교통수요 예측 프로그램인 EMME3를 이용하여 통행배정량을 산정하고 비교함으로써 지구단위계획에서 토지이용과 교통을 고려한 효율적인 지구단위 설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가상네트워크(Toy Network)를 설정하고 다양한 토지이용패턴과 교통정책을 접목한 19개의 시나리오를 가정한 후 지구단위에서 도시설계 및 교통정책의 적용에 따른 통행배정량 패턴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크게 네 가지의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이러한 인식에서 본 연구는 사람을 위한 지구단위 설계기법 개발의 하나로서 도시의 가장 기초단위인 지구단위에서 토지이용패턴과 주차장 위치, 보행자 천국, 교통수요관리 등 다양한 교통정책을 접목한 시나리오를 고안하고 총통행 발생량 및 각각의 통행배정량을 추정하여 가장 적절한 지구단위 도시설계 기법을 제시하는 것이다른 연구와의 차별성이라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도로에 대한 일반적인 관념은 고속도로, 국도와 같은 이동성이 최우선시 되는 고규격 도로를 머리 속에 떠올리게 되고 결국은 오히려 안전성이 최우선시 되어야 할 생활도로에까지 사고(思考)의 관성이 지속되어 도로건설 방법이 이동성을 중시하는 천편일률적 모습을 띄게 되었다.[2-4] 도시의 가장 기초 단위인 지구 단위에서의 토지이용 패턴 및 교통규제에 따른 통행량 시뮬레이션이 가능할 경우 연도주민에게 교통량 부하가 가장 적은 적정 지구단위 설계가 가능할 것이다.
  • 시나리오2: 외곽도로와 접한 외곽 존만 개발하는 패턴이므로 통행량이 내부도로보다는 외곽도로에 주로 배분된다. 지구 내부도로에 배분되는 총 통행량은 9,985 대/시로 외곽도로 교통량의 24% 수준이며 내부도로 중 4차로에는 4,992대/시, 2차로 도로에는 4,993대/시가 배분되어 4차로 도로와 2차로 도로가 거의 똑같이 배분된다.
  • 그 결과 그림 1과 같이 중로의 내부도로에 의해 분할되는 25개의 내부 존과 외부의 각 방향으로 연결되는 8개의 외부 존으로 설정하였다. 각각의 존에는 첨두시에 2통행씩 100통행의 승용차 통행이 생성되어, 25개 존에서 총 2,500 승용차 통행/피크시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기본 Toy Network를 구성하는 외곽도로 및 내부도로는 표 1에 나타낸 것과 같이 통행량지체함수(Volume Delay Function: VDF) 및 차로수, 도로 폭원, 자유속도를 설정하였다. 단, 시나리오 13의 경우는 도로면적을 유사하게 하기 위하여 폭 25m의 왕복 6차로 도로로 가정하였다. VDF는 한국교통연구원에서 개발한 『2008년 국가교통DB구축사업』에서 제시한 값을 원용하였으며 기본적인 개념은 식 (1)과 같다.
  • 지구를 분할하는 외곽도로는 강남대로와 유사하게 폭원 50m의 왕복 8차로의 대로, 내부도로는 두 종류로서 존을 분할하는 내부도로는 폭원 25m의 왕복 4차로의 중로, 존 내부에는 폭원 12m의 왕복 2차로인 소로로 가정하였다. 이에 따라 지구의 총 면적은 1,000,000㎡, 내부도로의 총면적은 320,000㎡, 내부 도로의 총길이는 18,000m로 가정되었다.
  • 기본 Toy Network는 서울시 강남구 국기원 블록과 유사한 크기인 1km×1km의 대형지구(super block)를 가상으로 설정하고 Base Map겸 시나리오 1로 하였다. 지구를 분할하는 외곽도로는 강남대로와 유사하게 폭원 50m의 왕복 8차로의 대로, 내부도로는 두 종류로서 존을 분할하는 내부도로는 폭원 25m의 왕복 4차로의 중로, 존 내부에는 폭원 12m의 왕복 2차로인 소로로 가정하였다. 이에 따라 지구의 총 면적은 1,000,000㎡, 내부도로의 총면적은 320,000㎡, 내부 도로의 총길이는 18,000m로 가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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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의 도로에 대한 일반적인 관념은 무엇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도로에 대한 일반적인 관념은 고속도로, 국도와 같은 이동성이 최우선시 되는 고규격 도로를 머리 속에 떠올리게 되고 결국은 오히려 안전성이 최우선시 되어야 할 생활도로에까지 사고(思考)의 관성이 지속되어 도로건설 방법이 이동성을 중시하는 천편일률적 모습을 띄게 되었다.[2-4] 도시의 가장 기초 단위인 지구 단위에서의 토지이용 패턴 및 교통규제에 따른 통행량 시뮬레이션이 가능할 경우 연도주민에게 교통량 부하가 가장 적은 적정 지구단위 설계가 가능할 것이다.
가상네트워크를 설정하고 교통수요 예측 프로그램인 EMME3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지구단위 설계시 교통부문에서 다양한 도시설계 및 교통정책의 적용에 따른 교통량 패턴 효과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가상네트워크(Toy Network)를 설정하고 토지이용패턴과 교통정책을 접목한 19개의 시나리오를 가정한 후 교통수요 예측 프로그램인 EMME3를 이용하여 교통량 배정량을 산정하고 비교하였다.
총통행량을 적게 하고 동시에 지구내부 도로의 연도환경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총통행량을 적게 하고 동시에 지구내부 도로의 연도환경을 지키기 위해서 첫째, 교통수요관리 정책은 가장 확실한 대안이 될 수 있다. 두 번째, 가능하다면 지구 내부의 국지도로는 차량통행을 금지시키는 것이 이상적이다. 여기에 외곽에 공동주차장을 설치할 경우 효과는 더욱 상승될 수 있다. 세 번째, 접근통제를 적절하게 실시하는 것은 총통행량 감소에 도움이 되지만 과도하게 실시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네 번째, 지구 중간에 어정쩡하게 공동주차장을 설치하는 경우는 오히려 총통행량을 가장 많이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지구설계시 주의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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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hoi, Y.S. et al. "A study on the Influence to Social Communication of Residents by Traffic Volume of Residential Street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Transport Vol 18 No 6, pp. 33-43, 2000. 

  2. Ray Bridle, "Living with Traffic", arrb Transport Research, 1996. 

  3. Jacobs, J., "The Death and Life of Great American Cities", Vintage Books, New York., 1961 

  4. Tolley, R., "The hard road: the problems of walking and cycling in British cities", The Greening of Urban Transport, 1990 

  5. Choi, D.H., "Proper Road Network by Land Use Density", Ph.D. Dissertation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8. 

  6. Korea Transportation Institute, "2008 nationwide DB construction project",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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