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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환승센터 투자우선순위 평가기법 연구 - 경제성분석과 AHP 분석기법을 중심으로 -
A Study of the Priority Order Valuation for Multi-Intermodal Transfer Center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0 no.6D, 2010년, pp.561 - 567  

김황배 (남서울대학교 GIS공학과) ,  장경욱 (남서울대학교 GIS공학과) ,  최진희 (남서울대학교 공간정보특성화대학원 지리정보공학) ,  김동진 (남서울대학교 공간정보특성화대학원 지리정보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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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다수의 복합환승센터 건설 사업이 추진 중에 있으며, 이때 다수의 유사 사업에 대하여 한정된 투자재원으로 경제적 타당성 분석결과에 따라 투자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이 타당한 방법이나, 계량화되지 않는 정책적 사항 등에 대한 고려도 충분히 반영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환승체계 개선을 위한 복합환승센터의 정량적인 지표인 경제성분석과 파급효과 등 정량적 지표와 사업추진의지, 재원조달가능성, 지역의 낙후도 등 정성적인 지표를 결합하여 복합환승센터의 우선순위 평가 방법론을 새로이 정립하였다. 제시된 평가방법을 적용하여 투자우선순위 평가 시 정량적 평가는 이용수요가 타 환승센터에 비해 많은 센터가 높게 평가되었다. 정성적 평가는 현재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복합환승센터에서 사업추진 가능성이 높은 센터에서 우선순위가 높게 평가되었다. 따라서 정량적 평가와 정성적 지표를 동시에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지역 간 형평성을 반영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everal number of Multi-Intermodal Transfer Center are nominated to improve convenience of public transportation user. Due to budget constraints, it should be defined which is the first consideration among the discussed many works. In this circumstance, there are some absurdities in the e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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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투자우선순위 평가방법과 경제성분석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환승체계 개선을 위한 복합환승센터의 정량적인 지표인 경제성분석과 파급효과 등 정량적 지표와 사업추진의지, 재원조달가능성, 지역의 낙후도 등 정성적인 지표를 결합하여 복합환승센터의 우선순위 평가 방법론을 새로이 정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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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환승센터를 이용하는 통행자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가? 복합환승센터를 이용하는 통행자는 환승통행자 뿐만 아니라 쇼핑, 여가, 마중 등 다양한 이용자가 혼재되게 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수요예측은 복합환승센터의 주목적인 환승통행자의 편의성 향상에 초점을 두어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환승통행을 하는 이용자 수요 추정에 제한을 둔다.
다수의 교통투자사업이 동시에 사업추진여부를 논의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다수의 교통투자사업이 동시에 사업추진여부를 논의할 때는 국가교통정책목표, 경제적 타당성, 중복 투자, 네트워크 효과 등 다양한 사항을 고려하여 판단해야 하므로 복잡한 판단과정을 거쳐야 한다.
사업의 우선순위 선정에 있어서 정성적인 평가항목만을 이용하는 것이 매우 타당하나, 수도권과 지방의 지역 특성이 다름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예를 들면 수도권의 경우 사업을 시행할 경우 이용 수요가 지방에 비해 월등히 많아 경제적 타당성 결과와 같이 정량적인 평가지표만을 이용하였을 때 지방지역의 경우 우선순위에서 매우 열악한 상황에 접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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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국토해양부(2009)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3차개정), 국토해양부. 

  2. 김혜란, 김황배, 오재학, 최진희(2009) KTX역사 및 일반철도역사의 환승저항 산정,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2009년 10월호. 

  3. 김황배, 최진희(2010) 도시철도역사의 환승저항 모형 구축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 제30권 제1D호, pp. 11-15. 

  4. 김황배, 권영종(2010) 고속버스터미널 이용자의 환승행태에 기반을 둔 환승저항 모형 구축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30권 제2D호, pp. 99-103. 

  5. 서울시정개발연구원(1999) 지하철 7호선과 중앙선의 환승시설 설치에 대한 타당성 검토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6.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2008) 923 정거장 연결통로 확장 타당성 연구용역 보고서, 서울특별시. 

  7. 양창화, 손의영(2000) 서울시 지하철 이용객의 환승 관련 변수의 가치 추정(선호의식 및 현시선호 분석을 이용),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8. 이경재(2004) 환승역사의 동선체계를 고려한 환승패널티 추정 : 서울시 지하철 사례,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9. 장경욱, 최진희, 김황배 (2009) 복합환승센터우선순위평가기법연구, 제61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발표회, 대한교통학회. 

  10. 차동득, 박완용, 박선복(2008) 환승센터의 두수단가 환승거리의 적정성 평가, 제59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발표회, 대한교통학회. 

  11. Guo(2009) Transfer behavior and transfer planning in public transport systems: A case of the London Underground, 11th l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Systems for Public Transport, Hong K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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