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학년 진급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리더십의 변화
The Changes of Self-esteem and Leadership during Two Years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6 no.2, 2010년, pp.186 - 193  

오세영 (서울여자간호대학) ,  박선남 (서울여자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changes of self-esteem and leadership scores in nursing students during two years. Method: The subjects were 233 nursing students in their first year in 2007, and 257 in their third year in 2009. Data were collected 2 times for the same subject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일 대학의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1년을 포함하여 2년의 간호학 교육과정을 거친 후 자아존중감과 리더십의 향상 변화를 종단적으로 조사 하여 간호대학생의 리더십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간호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들의 학년 진급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리더십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의 진급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리더 십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종단적으로 조사한 서술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이 대학의 교육과정을 통해 졸업 후 실무에서 요구되는 리더십과 자아 존중감의 향상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일 대학에서 간호과 대학생의 학년 진급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리더십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는 어떠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어야 하는가? 간호사는 다양한 전문직종이 공존하는 의료현장에서 타 전문직과 협력하면서 독특한 간호전문직의 업무를 수행하여 간호의 질적 향상과 간호조직의 목표달성을 이룰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어야 한다(Trofino, 1995). 간호교육은 이를 위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우수한 전문 간호인력을 배출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간호 대학생들의 학년 진급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리더십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본 연구의 목적은? • 간호대학생의 진급에 따른 대학생활의 특성 변화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진급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리더십의 변화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진급과 대학생활의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변화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진급과 대학생활의 특성에 따른 리더십의 변화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리더십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간호교육은 어떠한 경험을 제공하는가? 간호교육은 이를 위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우수한 전문 간호인력을 배출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간호교육은 학교 교육 뿐 만 아니라 임상 실습교육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는 학습 뿐 아니라 전문인으로서의 가치관을 확립하는 경험을 가지게 된다(양선희 등,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고현숙 (2006). 우리시대 리더십의 조건-나의 리더십 지수는?. 대한간호, 45(1), 8-10. 

  2. 김명수 (2009). 간호조직문화와 간호정보역량간의 관계에서 셀프 리더십 역할. 대한간호학회지, 39(5), 731-740. 

  3. 김은희 (2002). 수간호사의 리더십 역할과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관리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4. 김헌수, 이난 (2006). 대학생의 리더십 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 25, 167-181. 

  5. 박정혜 (2010). 간호대학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육성해야 할 능력은 무엇인가. 한국간호과학회 창립 40주년 기념학술대회, 서울. 

  6. 안효자, 정복례 (2006).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대인불안.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2(2), 224-228. 

  7. 양선희, 이옥철, 이우숙, 윤진, 박찬승, 이숙정 (2009). 교수학습방법에 따른 3개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 능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5(2), 149-158. 

  8. 이성희 (2006). 학습동기향상프로그램이 학습부진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습관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2(1), 5-12. 

  9. 이숙희 (2008). 임상실습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첫 임상실습에 대한 불안,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15(4), 539-547. 

  10. 임성이 (2008). 간호사가 지각한 전문직 자아개념과 상사의 리더십 및 간호실무 능력과의 관계. 한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원도. 

  11. 전병재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연세논총, 11, 107-130. 

  12. 정미현, 신미아 (2006).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2(2), 170-177. 

  13. 최정 (2006). 간호학생이 지각한 자신의 리더십 유형과 임파워먼트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12(2), 196-203. 

  14. 하나선, 최명숙 (2005). 간호학생의 리더십 유형과 자아존중감, 임상실습 만족도의 관계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11(1), 13-21. 

  15. 황성자 (2006).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2(2), 205-213. 

  16. Baker, R. W., & Siryk, B. (1984). Measuring academic of motivation of martriculating college freshman. J Coll Student Person, 25(5), 459-464. 

  17. Bass, B. M. (1990). Bass and Stogdill's Handbook of Leadership(3rd ed.). New York: Free Press. 

  18. Begley, C. M., & White, P. (2003). Irish nursing students' changing self-esteem and fear of negative evaluation during their preregistration programme. J Adv Nurs, 42(4), 390-401. 

  19. Boyd, B. L. (1991). Analysis of 4-H participation and leadership life skill development in Taxes 4-H club memb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axes A & M University, Taxes. 

  20. Charlotte, M. C., & & Wolf, G. A.(1992).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 nursing service: A test of theory. J Nurs Adm, 22(2), 60-65. 

  21. Dierckx de Casterle, B., Willemse, A., Verschueren, M., & Milisen, K. (2008). Impact of clinical leadership development on the clinical leader, nursing team and care-giving process: A case study. J Nurs Manag, 16(6), 753-763. 

  22. Edwards, D., Burnard, P., Bennett, K., & Hebden, U. (2010). A longitudinal study of stress and self-esteem in student nurses. Nurse Educ Today, 30(1), 78-84. 

  23. Gottlieb, T. D. W. (1990). Transactional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styles of chief and associated chief nurses in department of Veterans' affairs medica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olumbia University, New York. 

  24. Gurka, A. M (1995). Transformational leadership : qualities and strategies for the CNS. Clin Nurs Spec, 9(3), 169-174 

  25. Linden, J. A., & Fertman, C. L. (1998). Youth leadership: A guide to understading leadeship development in adolescents. San Francisco, California : Jossey-Bass Inc. 

  26. Lo, R. (2002). A longitudinal study of perceived level of stress, coping and self-esteem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n Australian case study. J Adv Nurs, 39(2), 119-126. 

  27. Peter, G. Northouse (2004). Theory and Practice (3rd ed). California: Sage Pub. 

  28.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 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29. Trofino, J. (1995).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 health care, Nurs Manage, 26(8), 42-49. 

  30. Wangensteen, S., Johansson, I. S., & Nordstrom, G. (2008). The first year as a graduate nurse--an experience of growth and development. J Clin Nurs, 17(14), 1877-188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