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발언행동, 자아존중감과 성지식이 성적자기주장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Voice Behavior, Self-esteem and Sexual Knowledge on Sexual Assertiven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4, 2019년, pp.405 - 413  

우정희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  박주영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study was done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voice behavior, self-esteem and sexual knowledge on sexual assertiven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s: A structured self-report questionnaire was used to measure voice behavior, self-esteem, sexual knowledge and sexual assertiveness...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간호대학의 교육과정 속에 강조되고 있는 의사소통역량이 발언행동과 같은 적극적인 의사표현의 형태로 성적자기주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일 가능성을 확인하여 교육방향을 재고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적자기주장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문제해결을 위한 보다 기능적이고 도전적인 표현방식이 중요할 것으로 예상되어 발언행동을 통해 그 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러한 점들이 최근 전반적인 성교육 양상의 변화나 전공에 따라 성관련 지식을 교과목을 통해서도 습득하게 되면, 성지식이 성적자기주장에 다르게 작용하게 되는지 확인하고 간호대학생의 성적자기주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발언행동과 자아존중감을 통합적으로 파악하여, 간호교육방향을 정교하게 정립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또한 전통적인 한국사회의 가부장적 특성은 여성으로 하여금 상대방의 기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미덕으로 수용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발언행동, 자아존중감, 성지식 및 성적자기주장 정도를 파악하고 성적자기주장의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발언행동, 자아존중감, 성지식 및 성적자기주장과의 관련성을 확인하고 성적자기주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성지식, 자아존중감과 발언행동이성적자기주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발언행동, 자아존중감과 성 지식이 성적자기주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연구의 목적과 취지에 대한 내용 및 자료의 익명성과 비밀보장, 사생활 보장, 연구의 참여 과정에서 언제든지 원하지 않을 경우 중단할 자유가 있으며, 이로 인한 어떠한 불이익도 없음에 관한 내용 등을 설명하고 추가로 같은 내용을 설명문을 제시하여 필요 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모형은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위한 가정을 충족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ho, G. Y., & Kim, Y. H. (2014). Factors influencing sexual assertiveness of wome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6(5), 2795-2806. 

  2. Choi, M. H, (2005). Factors influencing sexual assertiveness among women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3. Choi, M. S., & Ha, N. (2004). A study on knowledge, attitude, and experience in sex and sexual autonomy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Women Health Nursing, 10(4), 318-330. 

  4. Choi, S, H. (2016). Factors influencing sexual assertiveness of women university students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y Mental Health Nursing, 25(4), 367-374. https://doi.org/10.12934/jkpmhn.2016.25.4.367 

  5. Chung, G. E. (2014). The effect of person-team value congruence on voice behavior: Mediating effect of peer trust and peer targeted voice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6. Farrell, D. (1983). Exit, voice, loyalty, and neglect as responses to job dissatisfaction: A multidimensional scaling stud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6(4), 596-607. https://doi.org/10.5465/255909 

  7.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 Lang, A.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4), 1149-1160. https://doi.org/10.3758/brm.41.4.1149 

  8. Ha, E. H., Jun, J. M., Yoo, M. S., Lee, S. H., & Cho, Y. J. (2007).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sexual development assessment scale for the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4(6), 257-279. 

  9. Jang, S. J., Cha, D. H., & Lee, S. W. (1992). Woman and assertiveness training. The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21, 1-40. 

  10. Kang, H. S. (2009). Emergency contraceptive pills: Knowledge, attitude, and intention of high school girls in Korea.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15(4), 336-343. https://doi.org/10.4069/kjwhn.2009.15.4.336 

  11. Kim, B., & Park, J. S. (2015). Relationships among parent-child communication, self-esteem and sexual assertiveness for male and female university students: Gender difference.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1(1), 11-22. https://doi.org/10.4069/kjwhn.2015.21.1.11 

  12. Kim, H. J. (2015). Female adolescents' sexual assertiveness types: Q methodology.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1(4), 272-283. https://doi.org/10.4069/kjwhn.2015.21.4.272 

  13. Kim, Y. H., Moon, S. T., & Kang, H. S. (2013). Factors influencing on sexual assertiveness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19(3), 166-175. https://doi.org/10.4069/kjwhn.2013.19.3.166 

  14. Kye, S. Y. (1998). The study of change in knowledge and attitude as the result of sex education: focusing on the 1st grade students in girl's middle schoo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hwa Womans University, Seoul. 

  15. Lee, H., & Won, H. (1995). Self-concepts and paranoid tendency. Psychological Science, 4(2), 15-29. 

  16. Lee, J., & Lee, E. (200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Korea sexual self-assertiveness scale for female.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7(1), 47-62. 

  17. Lee, K. H., & Park, Y. S. (2017). The influence of voice behavior on individual performance appraisal: Moderating effects of team conflict and team network density.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24(4), 153-174. https://doi.org/10.14396/jhrmr.2017.24.4.153 

  18. Lee, S. K. (2001). Relationship between the level of sexual contacts and self-esteem, self-assertiveness of teenage girls who have or had boyfriend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7(2), 212-228. 

  19. Lee, Y., Kim, K. M., & Choi, S. (2013). Awareness levels and influencing factors of sexual harassment and gender egalitarianism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4(1), 40-50. https://doi.org/10.12799/jkachn.2013.24.1.40 

  20. LePine, J. A., & Van Dyne, L. (1998). Predicting voice behavior in work group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3(6), 853-868. https://doi.org/10.1037/0021-9010.83.6.853 

  21. Park, J. Y., Woo, C. H., & Kim, H. (2019). The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communication, voice behavior, silence behavior, and silence motivation on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in Korea Armed Forces nursing academy cade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5), 473-498. https://doi.org/10.22251/jlcci.2019.19.5.473 

  22. Polit, D. F., Beck, C. T., & Owen, S. V. (2007). Is the CVI an indicator of content validity? Appraisal and recommendations. Research in Nursing & Health, 30(4), 459-467. https://doi.org/10.1002/nur.20199 

  23. Reasoner, R. W. (1994). Self-esteem as an antidote to crime and violence (ERIC No. ED373281). Retrieved from https://eric.ed.gov/?idED373281 

  24.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25. Satir, V. (1972). People-making. Palo Alto, California: Science and Behavior Books, Inc. 

  26. Shim, C. (2016). The study on sexual knowledge, contraception knowledge and sexual permissiveness in health department college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8), 1-14. https://doi.org/10.14257/AJMAHS.2016.08.05. 

  27. Statistics Korea (2017). Survey of sexual violence in 2016. Retrieved from https://meta.narastat.kr/metasvc/index.do?orgId154&confmNo154012&kosisYnY 

  28. Van Dyne, L., & LePine, J. A. (1998). Helping and voice extra-role behaviors: evidence of construct and predictive validity.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1(1), 108-119. https://doi.org/10.5465/256902 

  29. Whang, I. (2009). A study of Korean students' sexual knowledge, self-regulation, attitude ,and their perception of unwed pregnan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Daejeon. 

  30. Woo, C. H., & Park, J. Y. (2019). Mediating effect of voice behavior on relationships between empathy, fairness and intention in helping behavior of nursing students in assumed bullying situation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25(3), 229-238. https://doi.org/10.11111/jkana.2019.25.3.22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