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LT 수업관찰 분석법을 통한 학교 현장의 의사소통중심 영어 수업 분석
An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communicative English classes using COLT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6 no.3, 2010년, pp.339 - 363  

전영주 (목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how the English classes in secondary schools in Korea are in terms of communicative nature. After literature study, COLT parts A and B were used to analyze three kinds of English classes: a common class type taught by a school teacher who had won 1st priz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육과학기술부와 각 시ㆍ도 교육청은 해마다 영어 수업 경연대회를 실시하여 현직교사들이 '영어로 진행하는 의사소통중심 영어 수업'에 대한 분위기를 조성할 뿐 아니라,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의사소통중심 영어 수업방법을 개발하여 공유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중등 영어교원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사범대학의 영어교육과 재학생 중 수업시연의 우수성이 입증되어 대학 내 영어 수업 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학생의 수업을 본 틀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먼저'의사소통중심 영어 수업'의 특징을 살펴 보고, 수업 관찰을 위한 COLT의 분석틀을 이용하여 세가지 유형의 수업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의사소통중심 수업의 표본으로 제시된 각 수업이 어느 정도 의사소통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 지를 지표로 알아보았다. 각 수업의 의사소통 지표는 Fröhlich 등(1985)이 제시한 모둠활동, 의미를 중심으로 형식과 다른 내용(content)의 조합, 주제 결정자가 누구인지, 교재를 확장하여 진정성 있게 사용하는지, 실제적인 교재를 사용하는 지의 다섯 가지 항목으로 전체 수업에서 각 항목이 차지하는 비율을 계산하였다.
  • 마지막으로 '중등 영어교원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사범대학의 영어교육과 재학생 중 수업시연의 우수성이 입증되어 대학 내 영어 수업 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학생의 수업을 본 틀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현직교사와 예비교사들의 수업이 의사소통중심 수업인지의 여부를 판단해 주는 COLT 분석 결과와 일치하는 지를 알아보고, 일치하지 않는다면 어떤 대상에게 어떤 문제점이 있으며 이를 어떻게 개선해 나가야 진정한 의미의 의사소통중심 영어 수업이 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0년 학교 현장의 목표는 무엇인가? 2010년 학교 현장은 국제어인 영어에 대한 기본적인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의사소통중심의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TEE: Teach English in English)' 실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영어를 영어로 가르치고자 하는 노력은 제2언어 수업에서 교수 용어를 해당 목표어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여러 학자들의 주장과 일치하고 있다(강애진, 2008; 박준언, 2008; Bostwick, 2001; Mora, 2006; Willis, 1981).
의사소통중심 수업이 학교현장에서 뿌리를 내리도록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의사소통중심 수업이 학교현장에서 뿌리를 내리도록 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중심 수업의 특성과 구체적 실현 방안에 대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므로 먼저 의사소통중심 영어 수업이 왜 필요한지를 살펴본 후(Savignon, 2001), 어떤 수업이 진정한 의미의 의사소통중심 수업인지에 대한 개념 정리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Li, 1998; Spada & Fröhlich, 1995; Thornbury, 1996).
TEE는 여러 학자들의 어떤 주장과 일치하는가? 2010년 학교 현장은 국제어인 영어에 대한 기본적인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의사소통중심의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TEE: Teach English in English)' 실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영어를 영어로 가르치고자 하는 노력은 제2언어 수업에서 교수 용어를 해당 목표어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여러 학자들의 주장과 일치하고 있다(강애진, 2008; 박준언, 2008; Bostwick, 2001; Mora, 2006; Willis, 1981).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의 취지는 의사소통중심의 영어 수업을 위함인데(Baker, 1993; Bostwick, 2005; Krashen, 1985; Long, 1985; Jeong-won Lee, 2008), 실제 의사소통중심 영어 수업을 학교 현장의 영어 수업에서 얼마나 구현해 나가고 있는지에 대해 이루어진 연구는 많지 않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