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0, 2019년, pp.433 - 445
신진수 (공주대학교 교육학과) , 조향미 (공주대학교 교육학과)
This study was designed to create an innovative Korean school space plan. This was done by performing an analysis of cases of student-tailored class operations and the composition of school space in Sweden's Vittra Telefonplan School. To this end, the research team analyzed prior studies, the Vittr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실 공간의 본질은? | 상상력은 교도소 구조를 가진 기존의 교실의 틀을 벗어나지 않고는 매우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교실 공간의 본질은 보는 것(감각), 인식하는 것(지각)이면서도 학생들이 살아가는 곳이다[5]. 학생들에게는 학교가 통해 학습만 하는 곳이 아니라 청소년 시절의 활동하는 시간 중 절반 이상의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생활’ 그 자체의 공간이라는 것이다. | |
학교 공간혁신이 필요한 이유는? | 기존 공급자 중심의 획일적인 학교 공간에서 벗어나 다양하고 유연한 학교 공간으로 재구조화 해야 한다[2]고 강조하고 있다. 즉, 미래 사회를 주도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교 수업을 실현할 수있어야 하고,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닌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스타일에 맞춰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하며, 학생들의 놀이와 휴식을 포함하는 삶과 학습의 공간으로서 학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
학교의 역할은 무엇인가? | 또한, 학교는 미래교육에 대응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협동학습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하며, 학생 자신의 학습 스타일과 정서적 안정감을 갖고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교 구석구석의 공간을 다양하고 유연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 지금 형태의 교실 벽을 없애고, 개인별 학습 공간, 모둠별 학습 공간, 다인수 학습 공간 등다양한 형태의 열린 공간이 필요하다. |
Ministry of Education, General Theory of Primary and Secondary Curriculum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015.
Ministry of Education, Guidelines for School Space Innovation, Ministry of Education, 2019.
OECD, Analytic Framework for Case Study Collection: Effective Learning Environments, 2019.
I. S. Park, Architecture Changes: All Issues on Home, City, and Job, Marty, Seoul, 2017.
S. H. Kim, New Imagination of Urban Architecture, Hyeonam-sa, Seoul, 2009.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White Paper On ICT In Education Korea, Sungwoo Adcom, Daegu, 2017.
S. H. Park, H. S. Jeon, M. B. Lee, G. J. Jang, Y. E. Kim, Education Vision for the Future Curriculum, Instruction, and Evaluaiton in South Korea(II):Future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Korean Kindergarte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pp 204, 2017.
H. J. Kim, E. Y. Kim, E. S. Lee, B. G. Gye, E. H.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Future School Establishment and Operation,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Daegu, pp. 372, 2017.
M. G. Lee, J. S. Hwang, S. H. Lee, E. J. Hu, S. J. Choi, Educational Innovation Outlook and Tasks -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Republic of Korea, 2017.
Martinez, M, "Key design considerations for Personalized Learning on the web",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4, No.1, pp26-40, 2001.
Kallick, B., & Zmuda, A, Students at the center: Personalized Learning with habits of mind. Alexandria,VA: ASCD, 2017.
Adams Becker, S., Freeman, A., Giesinger Hall, C., Cummins, M., & Yuhnke, B, NMC/CoSN horizon report: 2016 K-12 edition, Austin, TX: The New Media Consortium, pp32, 2016.
S. J. Hong, T. E. Kim, "The investigation of personalized learning strategies", Primary Education Research, Vol.23, No.2, pp309-334, 2010.
G. E. Lee, J. R. Gwon, S. C. Oh, A Study on the Customized Learning Support Plan in Classroom (I),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Seoul, 2008.
D. S. Lee, "The Essence and Critical Characteristics of Differentiating in Differentiated Instruction", Integrated Education Research, Vol.11, No.2, pp187-216, 2016. DOI: http://dx.doi.org/10.26592/ksie.2016.11.2.187
I. A. Kang, S. M. Jin, H. E. Bae, "Defining The Characteristics of LMS for Smart Learning Drawn from The Analysis of the Current Cases of LMS", Education Information Media Study, Vol,22, No.2, pp195-222, 2016. DOI : http://dx.doi.org/10.15833/KAFEIAM.22.2.195
S. Y. Kim, "A Study on the Concept and Personality of Learner-led Customized Learning-Focused on American School Cases", Education Curriculum Research, Vol.36, No.3, 2018.
M. R. Jang, J. I. Jo, H. G. Choi, S. C. Park, S. M. Lee, Study on the Re-structuralization of School Space for the Operation of Students-Focused on the Case Study of the Field,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pp.14, 39-146, 2017.
B. G. Gye, E. H. Lee, M. S. Oh, Guidelines for designing future school, pp11-157,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1.
Fisher Kenn, Linking Pedagogy and Space. Department of Education and Training, Knowledge & Skills, Department of Education and Training, pp.2, 10, 34, 2005. https://www.education.vic.gov.au/documents/school/ principals/infrastructure/pedagogyspace.pdf.
Nair Prakash, Blueprint for Tomorrow-Redesigning Schools for Student Centered Learning, pp.68, Cambridge, MA: Harvard Education Press, 2014.
H. Y. Park,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pp.163-173, Chonbuk National University Publishing Culture Center, Chonju, 2017.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NCIC(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8. http://ncic.go.kr/mobile.wdi.map.do (accessed Sep. 4, 2019)
Vittra Telephonplan School Homepage, https://vittra.se/telefonplan/ (accessed May. 14, 2019)
Rosanbosch Studio Homepage, 2011, https://rosanbosch.com/en/project/vittra-school-telefonplan (accessed May. 14, 2019)
EBS News 2018. 01. 31, http://news.ebs.co.kr/ebsnews/allView/10827003/H (accessed May. 18, 2019)
Bogyeong Gye, Eunhwan Lee, Myeongseon Oh, Guidelines for designing future school, pp11-157,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6.
I. C. Kang, H. S. Kim, U. Y. Um, H. J. Choi, U-School : Its possibilities & Limitations, pp. 5-6,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Seoul, 2007.
J. E. Lee, A Study on the flexible space planning of elementary school corresponding to the future society : Focusing on the analysis of open classroom related space in existing school,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The University of Seoul, 20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