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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종류의 피드백이 영어작문 향상에 미치는 효과: 교사.동료 피드백의 비교 연구
The effectiveness of diverse types of written feedback: Comparative study of teacher and student feedback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6 no.4, 2010년, pp.133 - 152  

김양희 (부경대학교) ,  주미진 (강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disagreement, among researchers, on the benefits of corrective feedback on L2 learners' written output. Some scholars advocate the usefulness of corrective feedback while some claim that error correction is ineffective and even harmful. So far, however, research outcomes cannot settle thi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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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내용중심 피드백과 형태중심 피드백에 대한 분분한 결과를 보여주는 선행연구들을 살펴보겠다. Semke(1984)는 형태중심 피드백의 효과와 내용중심 피드백의 효과를 비교한 결과 형태중심 피드백은 학생들의 작문 정확도에 효과를 주지 못했고 그들 작문의 유창성에도 부정적인 효과를 주었다고 밝혔다.
  • 작문 오류수정에 대한 이러한 상반된 의견에도 불구하고, 미래 연구의 공통초점은 작문에 대한 어떤 교수법, 기술, 접근방법이 학생들의 단기간 그리고 장기간의 작문향상에 도움이 되는지를 연구하는 것이고(Bitchener, Young, & Cameron, 2005), 제2 외국어로서 영어 작문의 정확성과 유창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오류수정(error correction)이 효과적인 방법인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현존하는 자료가 불충분하다는 것이다(Chandler, 2003). 이러한 논쟁에 바탕을 두어, 본 연구는 제2언어로서 영어를 학습하는 한국인 학습자들이 영작문 작성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에 대해 교사 또는 동료가 제시하는 피드백 유형에 따라 학습자 교정을 통해 쓰기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지, 또 기여한다면 어떤 유형의 그리고 누구의 피드백이 더 효과적이고 덜 효과적인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 (4) 자기수정(self-correction): 회수된 영작문의 학습자의 오류에 대해 교사의 아무런 암시 없이 학습자들에게 다시 배부된 작문으로 학습자들은 자신이 쓴 문장 중 스스로 오류를 발견하여 교정하도록 지시한다. 본 연구에서 직접 피드백과 간접 피드백의 효과성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1)직접(형태중심) 피드백, (2) 간접(형태중심) 피드백 그리고 (4) 자기수정을 받은 전후의 영작문 성적 결과를 이용하여 조사되었고, 형태중심과 내용중심 피드백의 효과성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1)직접(형태중심) 피드백과 (3) 내용 중심 피드백을 받은 전후의 영작문 성적 결과를 이용하여 연구되었다.
  • 작문 오류수정에 대한 이러한 상반된 의견에도 불구하고, 미래 연구의 공통초점은 작문에 대한 어떤 교수법, 기술, 접근방법이 학생들의 단기간 그리고 장기간의 작문향상에 도움이 되는지를 연구하는 것이고(Bitchener, Young, & Cameron, 2005), 제2 외국어로서 영어 작문의 정확성과 유창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오류수정(error correction)이 효과적인 방법인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현존하는 자료가 불충분하다는 것이다(Chandler, 2003). 이러한 논쟁에 바탕을 두어, 본 연구는 제2언어로서 영어를 학습하는 한국인 학습자들이 영작문 작성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에 대해 교사 또는 동료가 제시하는 피드백 유형에 따라 학습자 교정을 통해 쓰기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지, 또 기여한다면 어떤 유형의 그리고 누구의 피드백이 더 효과적이고 덜 효과적인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직접 피드백과 간접 피드백이 학습자 쓰기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는가?
  • (2) 형태중심 피드백과 구성중심 피드백이 학습자의 쓰기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는가?
  • (3) 교사 피드백과 동료 피드백이 학습자 쓰기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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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작문 수업에서 작문오류에 관한 연구의 적절한 해석에 관심을 둔 상당한 논의가 진행되어 왔었는데 이러한 논의의 주된 주제는 무엇인가? 지난 10여 년간, 작문 수업에서 작문오류(error)에 관한 연구의 적절한 해석에 관심을 둔 상당한 논의가 되어 왔었다. 주된 논의의 주제는 왜 교사가 학생들의 작문 오류에 대해 수정(correction)을 해야 하는가와 교사가 어떻게 오류를 수정하는가에 대한 것이었다. 하지만, 이 두 가지의 근본적인 이슈에 대한 상반된 의견은 다음과 같다.
직접 오류 피드백은 무엇을 포함하는가? 먼저, 작문교사는 학생의 작문오류에 직접 피드백을 주어야 하는지 아님 간접 피드백을 주어야 하는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직접 오류 피드백(Direct error feedback or overt correction)은 학생들의 잘못된 문장에 대한 정확한 형태(forms) 혹은 구조(structures)의 단서나 규정(provision)을 포함한다. 간접 오류 피드백(Indirect error feedback)은 학생들의 작문 오류에 대한 정확한 형태 혹은 구조를 제공함이 없이 단순히 오류를 범한 부분에 줄 등을 그어 수정을 알려주는 것을 의미한다(Lee, 2004).
간접 오류 피드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직접 오류 피드백(Direct error feedback or overt correction)은 학생들의 잘못된 문장에 대한 정확한 형태(forms) 혹은 구조(structures)의 단서나 규정(provision)을 포함한다. 간접 오류 피드백(Indirect error feedback)은 학생들의 작문 오류에 대한 정확한 형태 혹은 구조를 제공함이 없이 단순히 오류를 범한 부분에 줄 등을 그어 수정을 알려주는 것을 의미한다(Lee, 2004). 전반적으로 이 두 종류의 피드백에 대한 연구의 다른 증거들이 있는데 예를 들어, 간접적 오류 피드백이 직접적 오류 피드백보다 학생들의 장기 작문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제안하는 연구들(Ferris, 2003; Frantzen, 1995; Lalande, 1982)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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