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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조사 현장에서 ethnography 원리의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How to Apply Ethnography Principles to Marketing Research in the Field 원문보기

조사연구 = Survey research, v.11 no.3, 2010년, pp.115 - 137  

유창조 (동국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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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장에서 진행되는 마케팅조사에서 ethnography 원리가 적용될 필요성이 있음을 제안한다. Ethnography는 소비자의 체험이나 소비행태와 관련된 심층적인 자료를 수집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 관리자들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사업계에서 적용될 필요가 있는 ethnography 원리들을 소개하면서, 이의 활용가치를 요약하고, ethnography 원리들이 적용된 사례들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마케팅 관리자가 조사를 진행할 때 ethnography 적용을 주저하게 되는 이유를 파악한 후 현장에서 ethnography가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challenges necessity for applications of ethnography principles to marketing research in the field. Since ethnography collects in-depth data about consumers' experiences and behavioral patterns, it can provide useful informations for marketers' decision making. Therefore this study int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케팅조사 또는 조사방법론에 관한 저서나 자료들이 주로 정량적인 조사방식을 소개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경영대학에서는 마케팅 영역 중 마케팅조사라는 과목을 개설하고 있고, 이 과목은 마케팅 조사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체계적인 조사계획의 수립과 자료의 수집 및 분석을 통한 시사점 개발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마케팅조사 또는 조사방법론에 관한 저서나 자료들은 주로 정량적인 조사방식(예: 설문조사, 실험설계)을 소개하고 있는데(채서일 1992; 안광호ㆍ임병훈 2002), 이는 연구방법론의 발전과정이 주로 실증주의(positivism)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에 따라 국내 마케팅 조사기관들도 이러한 실증주의 철학에 기초해 기술적 조사를 위한 다양한 정략적 조사기법을 주로 개발해 왔다.
자연주의적 연구방법이 외국에서 처음으로 시도된 때는 언제이며 적용은 어디서 시도되었는가? 그러나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사회과학 분야에서 실증주의 이후의 사조(post-positivism)인 자연주의적 연구방법(예: ethnography)이 등장하면서 이에 대한 활용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 외국의 경우 마케팅 분야 연구자들은 비교적 일찍 이러한 방법론의 가치를 인식하고 이를 수용해 왔는데, 이와 같은 방법론의 적용은 1988년 오디세이 프로젝트(Belk et al. 1988; Belk et al. 1989)에서 처음으로 시도되었다. 현장중심의 자료수집,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한 연구모형의 도출, 다양한 연구방법의 통합적 활용 등과 같은 특징을 갖는 자연주의적 연구방법은 주어진 현상에 대한 심층적인 기술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에 소비자 행동분야의 연구방법론으로 활발하게 적용되어 왔다.
자연주의적 연구방법의 특징은? 1989)에서 처음으로 시도되었다. 현장중심의 자료수집,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한 연구모형의 도출, 다양한 연구방법의 통합적 활용 등과 같은 특징을 갖는 자연주의적 연구방법은 주어진 현상에 대한 심층적인 기술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에 소비자 행동분야의 연구방법론으로 활발하게 적용되어 왔다. 외국의 경우 적지 않은 문화인류학자들이 마케팅 분야의 연구자로 영입되었고, 그에 따라 그들이 갖고 있는 방법론적 전문성이 마케팅 분야의 연구에 반영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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