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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 화장품 브랜드 체험 제공수단과 체험마케팅 유형이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xperiential Marketing on the Brand Equity of Low-Priced Cosmetics Brand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0 no.8, 2010년, pp.100 - 117  

이정민 (건국대학교 대학원 의상디자인) ,  황진숙 (건국대학교 대학원 의상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smetics industry is executing the experiential marketing strategy, which focuses the brand experiential experience for the connection with consumers and differentiated strategy for the company's brand image, according to the expansion of quality service, which increasingly consume a diverse ex...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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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급속하게 변화하는 화장품 시장의 시대적 조류에 맞춰 저가 화장품 브랜드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소비자가 지각하는 저가 화장품의 체험제공수단 및 체험유형의 하위차원을 밝히고 저가 화장품 브랜드의 체험 마케팅을 통한 고객의 경험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저가 화장품 마케팅에 있어 고객 체험의 중요성을 인지시키고, 화장품 마케팅 관리자들에게 향후 고객 관리에 대한 전략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여 표적 고객층에게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시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자산 요소 중 선행연구들에서 주요 요소로 채택 된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이미지·연상, 지각된 품질, 브랜드 충성도를 적용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가화장품 브랜드의 체험마케팅을 통한 고객의 경험이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를 요약하고 그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가화장품 브랜드의 체험마케팅을 통한 고객의 경험이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를 요약하고 그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저가 화장품 이용 고객의 체험제공수단과 체험마케팅 유형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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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가 화장품 체험마케팅은 어떤 방식을 시도하고 있는가? 저가 화장품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젊은 여성 고객층의 감성을 자극하기 위하여 제품디자인 뿐만 아니라 매장의 조명, 판매원서비스 및 고객의 쇼핑동선을 고려한 제품 배치에 이르기까지 독특한 서비스나 이벤트 등을 통하여 자사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체험마케팅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러한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자산 형성을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어 체험마케팅의 효과를 측정하기에 적절한 시장으로 사료된다.
체험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체험 마케팅은 고객을 위한 다양한 체험을 창조함으로써 구매를 유도하는 감성적 측면을 강조하는 것으로 정보기술의 보편화, 브랜드의 패권화, 커뮤니케이션과 오락의 보편화라는 21세기의 트렌드를 반영한 마케팅 이론이다.2) 이러한 체험 마케팅은 마케팅의 화두가 과학적 사고에서 인간의 체험으로 옮겨가고 있음을 보여주며 이미 다양한 산업에서 상당한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
브랜드를 소비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이제 소비자는 더 이상 전통적 소비행동을 하지 않는다. 브랜드를 소비한다는 것은 단순한 제품과 서비스의 효용가치를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구매와 소비를 통해 기대되는 총체적인 경험을 누리고자 하는 것이다. 모든 기업들은 소비자의 감성에 초점을 맞추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여 그들이 원하는 체험적 욕구를 즉각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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