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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소비자의 화장품구매체험이 이미지메이킹 효능감과 화장품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Female Consumer's Cosmetics Purchase Experience on Image-making Efficacy and Cosmetics Pursuit Benefit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7 no.4, 2015년, pp.131 - 144  

박은희 (경북대학교 가정교육과, 중등교육연구소 연구원) ,  이상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influence of female consumers' cosmetics purchase experience on image-making efficacy and cosmetics pursuit benefits. Total 405 surveys of women working at the industrial complex in Daegu-Kyoungbuk area were used for data analysis. Frequency, factor ana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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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여성소비자의 화장품구매체험이 이미지메이킹 효능감과 화장품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그러므로 여성들이 화장품 사용과 관련하여 주관적으로 느끼는 요구나 욕구의 기대하는 긍정적 결과를 알아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여성은 화장품 매장에서 어떤 체험을 하길 원하며, 화장품 구매시 추구하는 이점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은 의미가 있으며 나아가 화장품 업체에서도 소비자행동을 파악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 따라서 화장품추구혜택은 성인 여성이 화장품을 소비하여 얻고자 하는 추구이점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능적 혜택인 기능성추구, 경제성추구, 심리적 혜택인 외모향상추구와 사회적 혜택인 유명/브랜드추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50대 여성을 대상으로 화장품구매체험에 따른 이미지메이킹 효능감과 화장품추구혜택을 알아보았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Schmitt(1999)의 경험모듈인 감각, 감성, 이성, 행동, 관계를 화장품 구매체험의 하위차원으로 하여 제품의 사용과 관련된 주관적 보상이나 기대에 대한 긍정적 결과인 추구혜택을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성소비자가 화장품을 구매할 때 지각하는 구매체험의 요인들을 Schmitt(1999)가 제안한 총체적 체험인 감각, 감정, 인지, 행동, 관계를 하위변인으로 하고 이들 변인이 이미지메이킹 효능감과 화장품 추구혜택의 하위변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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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 결과 여성소비자의 화장품 구매행동은 연령대별로 어떤 경향을 보였는가? 넷째, 여성소비자의 화장품 구매행동에서 화장정도와 구매할 때 제품을 어떻게 선택하는지와 관련하여 연령대별 유의성이 검증되었다. 20-30대는 부분화장을 더 많이 하는 반면에 40-50대는 전체화장을 많이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20-30대는 대체로 동일한 화장품을 선택하기보다는 항상 새로운 제품을 구입하는 경향을 보인 반면에, 40-50대는 대체로 동일한 화장품을 구매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미지메이킹이란 무엇인가? 이미지메이킹(image making)은 긍정적 혹은 아름다운 이미지를 만드는 행위를 말한다. 이때 image는 구상된 개념 혹은 설정된 목표의 결과론적 의미가 있으며, making은 만드는 과정이며 가치 형성의 중요한 행위가 되고(이수경, 2005) 효능감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의 정도와 자신감이다.
외적인 이미지 메이킹을 위한 구성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즉, 이미지메이킹은 자신에게 가장 바람직하게 구상된 개념 혹은 설정된 목표에 ‘닮아지려하는 행위’이다. 외적인 이미지 메이킹을 위한 구성 요소로는 표정, 자세, 패션스타일링,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화술 등이 있으며, 이들 변화를 통해 자기이미지 개선이 가능하다(오경화 외, 2011). 김경호(2006)는 이미지메이킹은 개인이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의 이미지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행위이고, 개인의 참자아 인식과 이미지메이킹 효능감 제고로 대인관계능력 향상 및 자기성취를 위한 노력을 통칭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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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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