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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된 윤리적 판매행동이 고객만족, 고객신뢰,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Impacts of Perceived Ethical Sales Behavior on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Trust and Customer Loyalty 원문보기

경영정보연구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29 no.1, 2010년, pp.145 - 176  

박종오 (숭의여자대학 경영과)

초록

서비스 기업의 경우 판매원들은 고객접점에서 활동을 하기 때문에 회사를 대표하는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고객의 만족이나 신뢰를 형성하여 장기적인 판매와 수익창출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판매원들의 판매행위는 다른 직종의 종업원들과 달리 업무의 성격상 많은 윤리적인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예를 들면, 단기적인 판매실적이나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 고객들에게 강압적인 판매행위를 하는 경우,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이나 성과에 대한 과장을 하는 경우, 심지어는 경쟁업체의 기업이나 제품에 관해서 거짓말을 하는 경우 등의 비윤리적인 행위를 할 수도 있다. 이러한 판매원들이 수행하는 업무의 특성상 고객과의 윤리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연구에 대한 관심도 매우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객의 지각된 판매원의 윤리적 행동이 고객만족, 고객신뢰,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해 초점을 두고 있다. 보험서비스 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증적인 연구를 한 결과, 지각된 윤리적 판매행동이 고객만족, 고객신뢰, 고객충성도 등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지각된 윤리적 판매행동은 구매자와 판매자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의 마케팅 관리자들은 판매원들이 윤리적 상황을 인식하고 적절한 윤리적 반응을 할 수 있도록 회사의 윤리강령의 실천과 윤리교육을 강조하는 판매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판매원들이 윤리적 판매행동을 할 수 있는 동기부여와 적절한 보상시스템을 개발해야 하지만, 판매원들의 윤리적인 위반사례가 발생한 경우에 위반자에게는 적절한 징계조치를 취하면서 윤리적 판매행위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ost service organization, salespeople are the most visible representatives of the company. Salespeople are exposed to greater ethical pressures than individuals in many other jobs. In this context, the salesperson's ethical behaviour can play a critical role in the formation and maintenance of 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만족에 대한 접근방식은 어떤 것이 있는가? 고객만족에 대한 크게 두 가지 접근방식이 있는데, 선행연구에 따르면 고객만족을 거래특유적 고객만족으로써 평가와 누적적 고객만족으로써 전반적 평가 수준으로 구분하고 있다. 우선, 거래특유적 수준에서의 고객만족은 개별거래에 대한 성과를 기대와 비교함으로써 만족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며(Hunt, 1997; Oliver, 1997), 전반적인 평가수준에서의 고객만족은 개별거래 각각에 대한 경험들이 모여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결과로서 고객만족을 결정짓는 것이다(Fornell, 1992; Anderson and Fornell, 1994; Taylor and Baker, 1994).
고객충성도란 무엇인가? 고객충성도는 매우 포괄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그 정의도 학자들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정의를 내리고 있다. 고객충성도에 대한 선행연구자들의 관점을 살펴보면, 크게 행동적 및 태도적 접근방법, 그리고 통합적 접근방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Dick and Basu 1994). 첫째, 행동적 접근방법은 고객충성도를 일정기간 동안의 서비스에 대한 반복구매 성향으로 정의하고 있다. 둘째, 태도적 접근방법은 고객충성도를 특정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 또는 심리적 몰입으로 정의하였다(Andreassen and Lindestad, 1998; Mittal & Lassar, 1998; Gerpott et al., 2001; Lee and Cunningham, 2001). 이런 접근방법에서는 고객충성도를 구매의도, 즉 미래의 구매가능성으로 파악하고 있다. 셋째, 통합적 접근법은 고객충성도를 소비자의 태도적․행동적 구성요소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있다(Dick and Basu, 1994; Macintosh and Lockson, 1997; Pritchard et al., 1999; Ruyter et al.
고객만족이 서비스 산업 분야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고객만족의 개념은 기업의 수익과 성장에 매우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경영활동 전반에 걸쳐 중요한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특히 서비스 산업 분야에서는 고객유지 및 확보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수익성개선, 긍정적인 구전, 그리고 낮은 마케팅 비용지출이라는 이점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러한 고객만족은 마케팅 활동의 핵심개념으로,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비교적 잘 수행되었는가, 혹은 사용목적에 적합한가에 대한 의식적 판단 또는 평가로서(Tse & Wilton, 1988), 일반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지각된 성과와의 기대-불일치 패러다임으로 이해되어지고 있다 (Oliver,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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