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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토음식점의 스토리텔링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torytelling on Purchase Behavior in Local Food Restaurant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5 no.6, 2010년, pp.764 - 769  

박아름 (이화여자대학교 건강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조미숙 (이화여자대학교 건강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customers perceive storytelling at a real local restaurant and to understand how consumption reflects their evaluation by understanding their values. Participants received information from a real local restaurant in the Gangneung area to examine the effects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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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조사대상자가 기존 향토음식점 경험을 바탕으로 응답할 경우에는 음식의 맛이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영향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스토리텔링의 단일적인 효과를 측정하기에 무리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자들에게 동일한 스토리텔링을 제시하고 즉각적으로 이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여 정밀한 조사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현재 향토음식에 대한 연구는 주로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향토음식점 소비자에 대한 스토리텔링의 효과를 측정하여 스토리텔링을 향토음식과 접목시키는데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 가치를 측정하여 향토음식점 소비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소비가치 유형에 따른 향토음식점 스토리텔링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 구전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 지금까지 향토음식점 소비자에 대한 스토리텔링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연구한 사례가 거의 없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향토음식점의 스토리텔링에 대한 태도가 구매의도와 구전의도를 상승시킬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또한 강원도에서 실제로 운영되고 있는 향토음식점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을 개발하고 이를 연구에 적용하여, 조사결과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자에게 구체적인 스토리텔링의 사례가 제시되기 때문에 스토리텔링에 대한 개념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오차를 줄일 수 있다.
  • 본 연구는 소비가치를 측정하고 향토음식점 스토리텔링이 소비자의 향토음식의 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향토음식의 활성화를 위한 실증적인 근거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5세 이상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성인 310명을 대상으로 소비가치를 조사하였으며, 실제로 강원도에서 운영되고 있는 향토음식점의 스토리텔링을 제시하고 스토리텔링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와 구매의도, 구전의도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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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향토음식은 무엇을 뜻하는가? 향토음식은 지역의 식재료를 고유한 조리법으로 가공하여 만든 음식, 혹은 지역의 문화 행사를 통해 발달해 온 음식을 뜻하는 것으로 우리 음식문화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소중한 자원이다. 그러나 향토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반면에 향토음식에 대한 홍보는 매우 미흡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Kaiser-Meyer-Olkin의 표본 적절성 검사란 어떤 도구인가? 000)로 유의적으로 나타나 요인분석 모델의 사용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Kaiser-Meyer-Olkin의 표본 적절성 검사는 주어진 자료가 요인분석에 적합한지를 판단하는 도구로서 0에서 1사이의 값을 가지는 지수이며 1에 가까울수록 바람직하다. 최소 0.
각 소비지향형들의 소비유형에 따른 특성은 어떠한가? 소비유형에 따른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감성적 소비 지향형의 경우 감성적 가치는 매우 높지만 경제적 가치는 매우 낮으며, 진귀적 가치는 경제적 소비 지향형에 비해서는 높은 편이었다. 진귀적 소비 지향형의 경우에는 진귀적 가치가 매우 높았고 감성적 가치는 경제적 소비 지향형과 비슷한 수준이었으며 경제적 가치는 감성적 소비 지향형 보다 높은 값을 갖고 있었다. 경제적 소비 지향형은 경제적 가치는 매우 높았으나 진귀적 가치는 매우 낮았으며 감성적 가치는 진귀적 소비 지향형과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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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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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ensen R. 1999. The Dream Society. McGraw-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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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Yoon HR, Cho MS. 2007. Healthy dining out attitude of restaurant diners by self-rated health status. Korean J. Food Culture, 22(3):323-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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