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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공정성, 조직문화 개선 그리고 서비스 접점이 병원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Fairness, Organizational Culture Improvement, and Service Encounter on Hospital Management Performance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4 no.2, 2019년, pp.23 - 37  

정용주 (보건복지부 국립공주병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fairness, culture, and service points on organizational management to maximize the ability of organizational members. The subjects of the survey were selected from major hospitals, small and medium hospitals. A total of 500 questionnaires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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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병원의 서비스접점에 대하여 13개의 문항으로 측정하고 이들이 병원의 경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상기와 같이 공정성의 하위요소 3가지가 병원경영성과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고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하위요인 3개에 대한 17개 문항을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정성, 조직문화개선, 서비스접점의 차이를 알아보고, 공정성, 조직문화개선, 서비스접점과 경영성과의 관계를 살펴보려고 하였다. 연구문제별 분석에 앞서 이 연구문제에서 다루고 있는 일반적 경향의 기술적 통계를 실시한 결과는 <표 3>에 제시한 바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조직구성원의 공정성 인식, 조직문화 개선, 서비스접점 직원의 행태 등이 병원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 등을 검증하여 병원의 경영 역량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요소를 찾고자 한다. 다른 조직과 마찬가지로 의료기관의 조직문화에도 의료환경이 반영된 독특한 특성이 있다.
  • 다른 조직과 마찬가지로 의료기관의 조직문화에도 의료환경이 반영된 독특한 특성이 있다. 서로 다른 환경으로 비롯된 특성이 공정성, 조직문화, 서비스 접점, 경영성과에 이르는 관계의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 효율적인 경영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떠한 요소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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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배공정성이란 무엇인가? 분배공정성(distributive justice)이란 종업원이 받는 보상의 양에 대한 지각된 공정성으로서 의사 결정의 과정(process)을 거쳐 최종적으로 지급되는 결과물에 대하여 조직 구성원들이 공정하게 분배되었다고 느끼는 정도를 말한다. 즉, 종업원들이 조직을 위해 일한 대가로 조직으로부터 받는 보상의 크기에 대한 공정성 인식의 정도를 말한다[14-16].
절차 공정성은 어떻게 나뉘는가? 절차 공정성의 개념화를 명확히 구분하기 위해서는 절차 공정성과 상호작용 공정성의 개념으로 분리하는 것이 타당하다[17]. 절차 공정성은 보상 분배를 위한 중요한 의사 결정이 공정하게 내려질 수 있도록 하는 공식 절차의 존재 여부를 가리키는 공식 절차 공정성과, 보상 결정을 위해 설정된 공식적 절차가 실제로 이행될 때 해당 당사자가 의사 결정자로부터 받는 대우와 상호작용의 질(quality)을 의미하는 상호작용 공정성으로 나누어진다[2,15]. 절차 공정성에 대한 다양한 연구 결과 중 임금 만족, 인사 선발 등의 상황 하에서 절차 공정성의 효과를 검토한 연구들은 절차적 문제가 단지 법적 상황이나 분쟁해결 상황에만 국한되지 않는 보편성을 지닌 중요한 문제임을 보여주고 있으며 절차의 문제가 단순히 절차의 공식적, 구조적 측면에 한정되지 않고 절차가 실행되는 과정에서의 사회적 상황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15,18].
조직 내 업무수행과정중에서 상호작용공정성을 중요하게 고려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상사에 의해서 수행되는 선행변수로 대인관계에서 발생하는 공정성으로, 구성원의 태도와 행동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하게 간주되어왔다[19]. 특히 이것은 조직 내업무수행과정 중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Bies[20]는 공정성 인식에 있어서 조직 내에서 매일 접촉하는 사람에 의해 발생되는 공정성이 가장 중요하며, 업무수행과정 중에 발생하는 상호관계의 질이 전체 조직의 공정성을 판단하는 핵심적 요소이기 때문에 상호작용 공정성이 중요하다. 또한 상호작용공정성이 분배공정성 및 절차공정성보다 구성원의 행동을 예측하는 강력한 독립변수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나타나 Folger & Cropanzano[21]도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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