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이러닝에서 사회성, 사용용이성, 유용성, 즐거움이 수용의향에 미치는 영향 연구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관점-
Study on the Effect of Sociability, Ease of Use, Usefulness, Enjoyment on Acceptance Intention in e-Learning -A Perspective of the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4, 2012년, pp.417 - 425  

이종만 (동양미래대학교 경영학부 e-비즈니스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수용모델, 동기이론, 사회적 반응 이론을 적용한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관점에서 이러닝 수용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지각된 사회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즐거움, 그리고 이러닝 수용의향으로 구성된 이론모형을 개발하고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즐거움은 모두 이러닝 수용의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으로 밝혀졌다. 둘째,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이러닝 수용의향 결정요인인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즐거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사회성은 이러닝 수용의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지각된 유용성을 매개로한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factors influencing e-Learning acceptance intention through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applying TAM, the motivation theory, and the social response theory. To do this, this paper proposes and analyzes a theoretical model consisting of factors s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이러닝 사이트가 친근하고, 유익하고, 상호작용한다는 지각 정도를 의미하는 사회성(perceived sociability)이 이러닝 수용의향에도 영향을 미치는가? 만약 영향을 미친다면, 어떠한 매커니즘이 존재하는가? 라는 연구문제(research question)를 제기한다. 그리고 제기된 본 연구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이러닝 현장에서 발생되는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상의 논의와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사회적 반응 이론 관점에서 사회성이 이러닝 수용의향으로 어떻게 이어지는가에 대한 매커니즘을 규명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Lee 외 2인의 국내 이러닝 학습자 수용에 관한 이론과 결과 연구[20], Wakefield 외 3인의 웹사이트 수용의향 연구모형[27]을 근간으로 사회적 반응 이론 관점에서 이러닝 수용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포함된 [그림 1]과 같은 연구 모형을 제안하여 이러닝 전문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실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제시된 연구모형과 가설을 검정하기 위한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회수 된 설문지 중에서 부적절한 응답으로 사용이 어렵다고 판단된 설문지를 제외한 총 382부의 설문지가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반응 이론 관점에서 이러닝 수용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첫째, 사회적 반응이론을 배경으로 사회성이 어떻게 이러닝 수용의향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 모형을 개발하였다.
  • 셋째, 본 연구는 사회성과 수용의향 사이의 매커니즘을 검증하는데 치중하였다. 그러나 성별, 연령별 등 상황에 따라 조절되는 요인도 함께 고려하여 분석할 수 있다면 본 연구결과의 설득력을 배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첫째, 기술수용모델, 동기이론, 사회적 반응 이론을 적용한 확장된 기술수용모델관점에서 이러닝 수용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포함된 연구 모형을 개발하고 둘째,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회성과 이러닝 수용의향 간의 매커니즘을 파악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이러닝 사이트가 친근하고, 유익하고, 상호작용한다는 지각 정도를 의미하는 사회성(perceived sociability)이 이러닝 수용의향에도 영향을 미치는가? 만약 영향을 미친다면, 어떠한 매커니즘이 존재하는가? 라는 연구문제(research question)를 제기한다. 그리고 제기된 본 연구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이러닝 현장에서 발생되는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파악하고자 한다.
  • 첫째, 이러닝 관련 기존 연구들은 유용성과 즐거움을 수용의향의 주요 결정요인으로 고려하였으나 본 연구는 사회적 반응이론을 배경으로 사회성 지각 매커니즘을 파악하는데 연구의 초점을 맞추었다. 이러한 시도는 이러닝 수용의향에 대한 설명력을 높였다는 점에서 이론적으로 기여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사용용이성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유용성에 대한 지각도 클 것이다.
  • 가설 10 : 사회성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이러닝 수용의향도 높을 것이다.
  • 가설 2 : 사용용이성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이러닝 수용의향도 클 것이다.
  • 가설 3 : 유용성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이러닝 수용의향도 높을 것이다.
  • 가설 4 : 즐거움에 대한 지각이 클수록 이러닝 수용의향도 높을 것이다.
  • 가설 5 : 사용용이성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즐거움에 대한 지각도 클 것이다.
  • 가설 6 : 유용성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즐거움에 대한 지각도 클 것이다.
  • 가설 7 : 사회성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사용용이성에 대한 지각도 높을 것이다.
  • 가설 8 : 사회성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유용성에 대한 지각도 높을 것이다.
  • 가설 9 : 사회성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즐거움에 대한 지각도 클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수용모델은 어떤 이론에 기반하는가? Davis(1989)는 Fishbein과 Ajzen(1975)의 합리적 행동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TRA)에 기반을 둔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을 제시하였다[14]. Davis는 새로운 특정 정보기술을 도입하면 자신의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이 증가될 것이라고 믿는 정도를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으로, 새로운 특정 정보기술의 사용 방법이 자신에게 쉽다고 믿는 정도를 사용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으로 정의한 후, 유용성과 사용용이성이 새로운 정보기술에 대한 사용자들의 태도와 수용의향에 직접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침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즐거움이 내재적 동기에 해당하는 이유는? 즐거움은 행위 결과로 나타나는 성과보다는 이용 행위 그 자체를 가치 있게 여기기 때문에 내재적 동기에 해당된다[2]. 그러한 즐거움은 일반적인 웹사이트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27], 농촌체험마을의 소셜미디어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2]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들에서 수용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지각된 사회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즐거움, 그리고 이러닝 수용의향으로 구성된 이론모형을 개발하고 분석한 결과는? 이를 위하여 지각된 사회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즐거움, 그리고 이러닝 수용의향으로 구성된 이론모형을 개발하고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즐거움은 모두 이러닝 수용의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으로 밝혀졌다. 둘째,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이러닝 수용의향 결정요인인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즐거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사회성은 이러닝 수용의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지각된 유용성을 매개로한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권순동, 윤숙자, "이러닝의 특성과 유용성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JITAM, 제17권, 제1호, pp.35-54, 2010. 

  2. 문영주, 정철호, "소셜미디어 이용동기가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농촌체험마을 이용자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202-211, 2011. 

  3. 손승혜, 최윤정, 황하성,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초기 이용자들의 스마트폰 채택 행동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2호, pp.227-252, 2011. 

  4. 유철우, 김용진, 문정훈, 최영찬, "무리행동과 지각된 유용성이 이러닝 컨텐츠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구매경험에 의한 비교분석", 경영정보학연구, 제18권, 제4호, pp.105-130, 2008. 

  5. 유철우, 최영찬, "인터넷 쇼핑몰에서 충성도와 동일시, 지각된 즐거움, 신뢰, 상호작용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0권, 제3호, pp.3-24, 2009. 

  6. 이웅규, 이종기, "자기주도학습과 이러닝 학습환경 만족: 자기조절효능감에 의한 비교분석",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1권, 제3호, pp.127-143, 2006. 

  7. 임승희, "인터넷 상에서 소비자의 상호작용 스타일이 불평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성적 연구와 정량적 연구의 통합적 접근", 소비자학연구, 제22권, 제2호, pp.277-302, 2011. 

  8. 임효창, "E-learning의 정서적 반응 및 학습성과 가 전이성과에 미치는 영향: 직무몰입과 성취동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3호, pp.1469-1487, 2009. 

  9. 장재경, 김호성, "소셜 네트워크 기반 학습자 생성 콘텐츠를 이용한 이러닝 시스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6호, pp.17-24, 2009. 

  10. 천세영, 2010 교육정보화백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0. 

  11. 천세영, 고등교육 이러닝 성과분석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0. 

  12. 홍석인, 최희재, 이준기, "블로그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동기적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pp.122-137, 2010. 

  13. 최수정, 강경준, 고일상, "이러닝시스템의 매체풍부성, 매체유용성, 매체경험이 학습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JITAM, 제14권, 제2호, pp.27-47. 

  14.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 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89. 

  15. C. Fornell and D. Lacker, "Evaluating SEM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pp.39-50, 1981. 

  16. B. Hernandez, T. Montaner, F. J. Sese, and P. Urquizu, "The Role of Social Motivations in e-Learning: How Do They Affect Usage and Success of ICT Interactive Tools?," Computer in Human Behavior, Vol.27, No.7, pp.2224-2232, 2011. 

  17. C. H. Hsiao and C. Yang, "The Intellectual Development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 Co-Citation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31, No.2, pp.128-136, 2011. 

  18. J. W. Huang and C. P. Lin, "To stick or not to stick: The social response theory in the development of continuance intention from organizational cross-level perspectiv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56, No.1, pp.1963-1973, 2011. 

  19. Y. C. Lee, "An Empirical Investigation into Factors Influencing the Adoption of an e-Learning System" Online Infrmation Review, Vol.30, No.5, pp.517-541, 2006. 

  20. B. C. Lee, J. O. Yoon, and I. Lee, "Learners' Acceptance of e-Learning in South Korea: Theories and Results," Computers & Education, Vol.53, No.3, pp.1320-1329, 2009. 

  21. U. P. T. Maldonado, G. F. Khan, J. Moon, and J. J. Rho, "E-learning Motivation and Educational Potal Acceptance in Developing Countries," Online Information Review, Vol.35, No.1, pp.66-85, 2011. 

  22. C. Nass and Y. Moon, "Machines and Mindlessness: Social Responses to Computers," Journal of Social Issues, Vol.56, No.1, pp.81-103, 2000. 

  23. C. Nass, Y. Moon, and P. Carney, "Are People Polite to Computers? Responses to Computer-Based Interviewing System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29, No.5, pp.1093-1110, 1999. 

  24. B. Sumak, M. Hericko, and M. Pusnik, "A Meta-Analysis of e-Learning Technology Acceptance: The Role of User Types and e-Learning Technology Types," Computer in Human Behavior, Vol.27, No.4, pp.2067-2077, 2011. 

  25. S. S. Sundar and C. Nass, "Source Orientation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Programmer, Networker, or Independent Social Actor," Communication Research, Vol.27, No.6, pp. 683-703, 2000. 

  26. T. S. H. Teo, V. K. G. Lim, and R. Y. C. Lai,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in Internet Usage,"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Science, Vol.27, pp.25-37, 1999. 

  27. R. L. Wakefield, K. L. Wakefield, J. Baker, and L. C. Wang, "How website socialness leads to website use," Europea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20, pp.118-132, 2011. 

  28. L. C. Wang, J. Baker, J. A. Wagner, and K. Wakefield, "Can a Retail Web Site Be Social,"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Vol.71, pp.143-157, 2007. 

  29. http://www.smartpls.de/forum/release.php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